영농신기술

농업기술실용화재단, 난(蘭) 바이러스도 잡는다!

유전자로 바이러스 검출, 동양난․서양난․신비디움 등 모든 난과식물 가능

농업기술실용화재단, () 바이러스도 잡는다!

유전자로 바이러스 검출, 동양난서양난신비디움 등 모든 난과식물 가능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사장 류갑희)은 난()원예농가의 바이러스 피해에 따른 생산성 저하를 해소하기 위한 난과식물의 바이러스 검정 서비스를 91일부터 개시 한다고 밝혔다.

 

재단은 지난 8, 난 바이러스 관련 검정업무와 관련하여 검정방법을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으로부터 기술이전 받아 난 잎에 얼룩증상, 모자익, 조직괴사 증상을 나타내는 오돈토글로섬둥근반점바이러스(ORSV)와 심비디움모자익바이러스(CymMV) 2종에 대한 분석법을 확립하였다.

 

분석법은 난의 잎, 꽃 등 부위와 상관없이 유전자로써 검출하는 방법으로 ORSV 또는 CyMV가 감염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난과식물이 가능하며 대표적으로 동양난, 서양난 심비디움, 호접란, 덴드로비움, 온시디움, 카틀레아, 덴파레 등이 가능하다.

재단은 2009년도 설립 이래 8년 동안 20,000(2,500/1) 이상의 사과, 딸기, 토마토, 고구마, 국화, 꿀벌 등 다양한 품목에서 20여종 이상의 바이러스 감염유무 검정서비스를 수행 해 왔으며, 바이러스 검정에 있어서 국내 최고의 공신력 있는 분석기관이다.

 

분석수수료는 기존 식물유전자 분석가격과 동일한 1점당 6,700(부가세별도)으로 저렴하지만, 신속하고 신뢰성 높은 분석서비스를 제공 할 예정이다.

 

김기택 농식품분석팀장은 난과식물에 대한 바이러스 검정서비스를 실시함으로써 원예농가 및 일반가정에서까지 바이러스 이병주 확산 방지 및 조직배양시 감염된 묘를 대량증식 위험성 예방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성수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