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경제

치아 건강에 도움 되는 우유, 변색 방지 및 충치 예방에 효과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승호)가 치과 전문 신문사 ‘Dental Tribune’에 기재됐던 우유가 치아 변색을 방지할 수 있다는 내용을 공개했다. 특히 커피, 홍차에 우유를 타서 마실 경우, 치아 변색 방지는 물론 어느 정도의 미백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치아가 변색되는 대부분의 이유는 음식이 원인일 가능성이 크다. 레드 와인, 초콜릿, 커피, 홍차 등 색이 진한 식품들은 치아 변색을 유발한다. 담배도 치아 변색을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다. 담배 속 니코틴이 치아의 미세한 구멍을 파고들고 표면에 달라붙으면 치아가 변색될 수 있다. 또한, 치아 특성 때문에 누렇게 변색될 수도 있다. 사람의 치아는 투명한 법랑질이 연노란색 상아질을 감싸고 있다. 상아질이 두껍거나 나이가 들어 법랑질이 닳은 경우 치아가 노랗게 보일 수도 있다. 


커피나 홍차 같은 음식이 원인이라면 우유로 치아 변색을 방지할 수 있다. 우유는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 마시는 음료 중 하나로 보통 뼈 강화, 성장 등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 


치아 변색 방지는 우유 안의 카제인 성분에 기인한다. 카제인은 우유 단백질 중 하나로 치아 미백에 효과적인 역할을 한다. 카제인은 미세한 세포 수준에서 치아 표면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치아에 붙은 색소나 침착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치아 미백에 도움을 준다. 따라서 커피, 홍차 등 치아 변색을 유발하는 음료를 자주 마신다면 우유를 소량 섞어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우유는 치아 건강에도 효과가 있다. 우유와 유제품에는 치아 구조를 강화하는 칼슘과 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칼슘은 뼈와 치아를 구성하는 중요한 성분으로 충분한 칼슘 공급은 뼈의 강화와 성장에 필수적이다. 또한 칼슘은 치아의 구조적인 강도를 높여 충치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아울러 우유 속에는 단백질도 풍부하다. 단백질은 잇몸 조직을 강화하고 치아 주변 조직 건강에 이로운 영향을 미친다. 


또 우유에는 락토페린, 발효유의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와 같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이들은 충치의 원인이 되는 유해 세균의 과도한 번식을 억제하여 구강 내 세균 밸런스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우유 속 락토페린은 치아 표면을 보호하여 충치를 예방하는 역할을 하고 갈락토스 성분은 치주질환 유병률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우유를 마시는 것은 치아 건강을 유지하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 관계자는 "우유는 뼈를 강화하고 성장을 촉진할 뿐 아니라 치아 변색과 건강에도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며 "우유 한 잔만으로도 다양한 성분이 치아 변색을 막아줄 뿐만 아니라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라고 전했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