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자재 수출시장 애로사항 풀어라!
농정원, 농기자재기업 애로사항 해소를 위한 국제워크숍 가져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원장 박철수)은 12월 18일(월), 19일(화)양일간 대전컨벤션센터에서 ‘농기자재기업 애로사항 해소를 위한 국제워크숍’을 개최했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농정원이 주관하는 이번 워크숍에서는 농기계, 사료, 동물의약품, 친환경농자재의 수출 유망국가 농업부 공무원을 초청하여 각 국가의 품목별 필수 등록과 인허가 등의 수입규제 및 정부지원제도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품목별 우리나라 기술현황 및 산업 발전 방향에 대한 발표와 세계 농기계 시장전망 및 트렌드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단체 및 기업들이 참여하는 토론은 각 국의 품목별 시장현황, 핵심 수입 규제, 수출촉진을 위한 수입규제 완화방안 및 수출활성화 정책수립에 대한 토의로 진행됐다.
농정원 박철수 원장은 “농기자재산업은 후방산업으로 농식품과 같은 전방산업과 연계하여 농업경쟁력을 제고하는 중요한 산업이며, 이번 국제 워크숍이 농기자재 산업의 수출경쟁력을 제고하고, 등록 및 인허가 등 수출국 비관세장벽 해소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유망 수출국 농업부 관계자, 농기계, 사료, 동물의약품, 친환경농자재 등 농기자재 관련 협회 담당자와 농업정책 전문가 및 수출기업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강성수 ke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