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경제

“여름휴가 농촌 어때” 매력 철철 농촌 여행지?

-‘농촌 여름휴가 축제’서 농촌여행 홍보 전시관 운영
-40~60대 여성 맞춤 농촌 여행지, 치유마을·농장, 아름다운 농촌 경관 소개
-치유농업·농촌다움 경관자원 활용한 국민 여가 공간 조성할 것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7월 5~6일까지 서울 서초구 양재동 에이티(aT)센터에서 열리는 ‘2024년 농촌 여름휴가 축제(페스티벌)’에서 40~60대 여성 맞춤형 농촌 여행지, 치유마을·치유농장, 아름다운 농촌 경관 10선을 홍보하는 전시관을 운영한다.


‘중년 여성끼리 떠나는 감성 듬뿍 추억여행’ 농촌여행에 관심이 높고 소규모 여행을 선호하는 40~60대 여성들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오롯이 쉴 수 있는 지역별 여행지를 소개한다.


농촌진흥기관이 지원·육성한 농촌교육농장, 농가 맛집, 외식·체험형 사업장 가운데 농업·농촌의 가치를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방문객 만족도가 높은 식사, 체험, 숙박 서비스를 제공하는 농가 경영체 21곳을 엄선했다. 

 


* 4060 여성 맞춤 농촌 여행지(21곳): △경기 포천 ‘자일랜드’ △강원 횡성 ‘횡성예다원’, 강릉 ‘해품달’, 강릉 ‘들꽃편지’, 영월 ‘채식힐링농장’ △충북 충주 ‘예그린’, 영동 ‘추풍령사슴관광농원’ △충남 홍성 ‘예당큰집’, 당진 ‘왕매실녹색농촌마을’ △전북 완주 ‘두억행복드림마을’, 고창 ‘책마을해리’, △전남 화순 ‘화순허브뜨락’, 함평 ‘갤러리 하루’ △경북 김천 ‘송알송알 산골이야기’, 안동 ‘토락토닥’, 경산 ‘바람햇살농장’, 청도 ‘꿈꾸는 공작소’ △경남 고성 ‘콩이랑농원’, 진주 ‘물사랑 농촌교육농장’ △제주 ‘폴개협동조합’, △광주광역시 ‘무등산 반디 평촌마을’

 

 

여행지마다 지역의 경치를 만끽하고 문화를 익힐 수 있는 다양한 체험과 먹거리를 제공하므로 취향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각 여행지 정보 확인과 예약은 여가 활동 추천 온라인 플랫폼 ‘노는법’ 누리집과 이동통신 응용프로그램(모바일 앱)에서 할 수 있다. 

 


마음을 치유하는 ‘촌캉스’, 여행하며 쉼과 치유(힐링)를 동시에 누릴 수 있는 농촌치유마을과 치유농장을 소개한다. 각 지역의 특색있는 농촌자원을 활용해 스트레스 및 우울감 경감, 대인관계 회복 등 정서 함양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치유마을은 농촌진흥청 ‘농촌자원 활용 치유프로그램 보급 사업’에 선정된 시범 치유마을 32곳 중 치유서비스 연계성, 프로그램 안정성, 숙박 및 음식 서비스 등을 고려해 선정한 11곳이다. 치유농장은 ‘치유농업 프로그램 경진대회’에서 수상 이력이 있는 15곳이다. 


치유마을(11곳)은 △경기 남양주 ‘용암치유마을’, △강원 춘천 ‘은행나무마을’, 홍천 ‘홍천동키마을’, 평창 ‘대관령눈꽃마을’, △충북 괴산 ‘사기막리 사랑산마을’, △충남 태안 ‘매화둠벙마을’, 홍성 ‘오서산상담마을’, 아산 ‘강당골마을’, △전북 순창 ‘올레오 치유농장’, △전남 고흥 ‘신촌꿈이룸마을’, △대전 장동 ‘계족산농촌체험휴양마을’이다.


치유농장(15곳)은 △경기 화성 ‘최은명 자연꿀’, 고양 ‘뜰안에 힐링팜’, △강원 춘천 ‘고은원예치료센터’, △충북 충주 ‘(주)슬로우파머’, △전북 완주 ‘드림뜰힐링팜’, 고창 ‘쉼드림’, 김제 ‘꽃다비팜’, △전남 화순 ‘화순허브뜨락’, 담양 ‘다화림식물원’, △경북 상주 ‘토닥토닥 들꽃마을 치유농장’, 포항 ‘맘꽃놀자 체험농장’, △경남 김해 ‘(주)한림알로에’, 진주 ‘물사랑 교육농장’, 함안 ‘안단테치유농장’, △대구 ‘목장053’이다.


각 마을과 농장 정보는 농촌진흥청 치유농업포털 ‘치유농업 온(ON)’이나 마을 또는 농장이 운영하는 누리집에서 볼 수 있다. 


“한눈에 반하는 아름다운 농촌” 우리 국민이 농촌을 ‘쉼터’로 인식할 수 있도록 농업유산, 경관농업지역 중 농촌다움을 간직하고 있는 곳을 소개한다.

 


자연을 탐방하며 걷기 좋은 곳(울진 금강송 군락, 담양 대나무밭, 태안 매화화둠벙마을), 농업유산을 배우며 체험할 수 있는 곳(완도 청산도 구들장논, 하동 전통 차농업, 울릉 화산섬 밭농업), 농업경관을 바라보며 쉴 수 있는 곳(고창 경관농업, 신안 ‘섬’ 경관단지, 평창 대관령 목장, 제주 밭담농업)으로 나눠 총 10곳을 선정했다. 지역별 정보는 농촌진흥청 농업기술포털 ‘농사로’ 누리집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한편, 농촌진흥청은 농촌 재구조화 정책을 뒷받침하고, 농업·농촌자원 활용으로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농촌여행상품 발굴, 농경문화마을 육성, 치유농업 연구 및 확산을 위한 모델 개발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농촌진흥청 농촌자원과 최소영 과장은 “농촌진흥청이 육성한 농촌관광 경영체를 대상으로 안전 및 위생관리 교육을 진행해 농촌 방문객 안전 보장과 재해사고 예방에 힘쓰고 있다.”라며 “농촌진흥청 연구개발로 발굴·검증된 치유농업, 농촌다움 경관자원 등을 활용해 조성한 농촌 여가 공간이 국민에게 사랑받을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