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경제

경북잡곡산학연협력단... ‘속 편한 든든식사’ 유동식 개발

김건우 경북잡곡산학연협력단장 "한끼식사 대체 가능…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할 것"
간편한 액상형 현미, 수수, 보리, 메밀 등…총 8가지 잡곡 섞어

경북잡곡산학연협력단(단장 김건우, 안동대 교수/사진)은 최근 경상북도 안동을 중심으로 생산곡물을 주 원료로한 ‘현미’-‘찰현미’-‘기장쌀’-‘수수’-‘차조”-‘보리’-‘율무쌀’-‘메밀’ 등 총 8가지 잡곡을 포함해 1팩당 단백질이 1일 섭취량 기준 20~26% 함유되어 있는 든든한 한끼 식사대체 가능한 간편식을 개발, 시중에 선보였다. 

 

이번에 개발한 제품은 죽 제형의 유동식으로 저작능력이 저하된 노인도 섭취하기 쉬운 케어푸드 발효곡물로 소화가 잘되는 속 편한 식사 대용식으로 차기 다양한 형태의 제품개발로 대기업과 제품화를 진행 중이다.

 

우리나라의 케어푸드 시장현황(전체인구 대비)은 –1970년: 3.1%, -1990년: 5.1%, -2000년: 7.2%(고령화사회 진입: 18년간), -2018년: 14.3%(고령사회 진입: 8년간), -2026년: 20.8%로 초고령사회 진입으로 예상된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9년 65세 이상 구성비가 14.9%이던 비율이 2025년에는 20%를 넘어서며 초고령사회로의 진입이 예측되어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고령사회로의 가속은 65세 이상 고령인구의 급속한 증가로 인한 노인의 영양상태가 노인 3명중 1명은 영양부족으로 인한 영양결핍으로 인한 신체 저항성이 떨어지는 등 나타나는 등 심각성을 나타나고 있다.

 

또한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우리나라 65세 이상의 노인인구 중 32.7%는 에너지 필요량의 75%만 섭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현재 HMR시장은 1세대(레토르트 식품), 2세대(반찬중심 HMR), 3세대(HMR의 고급화), 4세대(CMR 간편대용식), 5세대(케어푸드) 별도의 조리과정이 필요없이 바로 섭취가능한 이유식, 고령친화식, 치료식, 다이어트식 등 전 연령층에 걸친 생애주기형 식품 공급이 그 어때보다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아울러 국내 HMR 출하 현황은 2012년 1조원이던 것이 2020년에는 약 7조원(CAGE 32%, 자료: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으로 예상 되고 있다. 

간편대용식(CMR) 제형은 -시리얼바–분말형셰이크-짜먹는 젤리외 죽–액상형 대용식 등으로 나누고 있다.

한편, 잡곡산학연협력단은 대학교수와 관계공무원 등 30명의 기술전문위원으로 경북잡곡의 융복합화를 통한 브랜드 구축 기반조성사업으로 고품질 청정잡곡 생산체계 기반 구축, 잡곡상품화, 유통혁신, 마케팅, 수출기반 조성을 확보해 나가는 것이다.

 

또한, 잡곡농업의 6차 산업화 지향과 충성도 확보를 위한 ‘잡곡생산자 주도형 가치사슬’ 비즈니스모델 구축 및 성공사례 확산 등의 기대효과로 잡곡 생산농가의 소득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오현승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