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PR

식초, 다낭성 난소 증후군 개선 주장돼

‘체중 감량‧혈당 조절 돕는다’ 연구결과
식초의 초산이 당뇨병 치료제와 유사한 생리적 혜택 줄 가능성

식초가 혈당 조절과 여성의 다낭성 난소증후군 치료를 도울 수 있다는 기사가 나왔다. 체중 감량에도 효과적일 것으로 봤다.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미국의 의료 전문 미디어 메디컬 뉴스 투데이는 사과 식초 섭취법(How should people take apple cider vinegar?)이란 제목의 7월 13일자 기사에서 식초의 다양한 의료 효능을 소개했다.

 

사과 식초는 발효된 사과즙으로 만든 식초로 미국의 제니퍼 애니스톤‧케이티 페리 등 셀럽이 즐긴다는 사실이 입소문을 타면서 서구에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기사에선 사과 식초의 혈당 조절‧체중 감량‧다낭성 난소증후군 치료 효과가 자세하게 소개됐다.

 

2017년에 발표된 식초의 효능 관련 리뷰 논문에 따르면 식초를 즐겨 마시는 사람은 식후 혈당이 낮다. 이 논문 저자는 “식초가 혈당 조절을 돕는다”고 결론 내렸다.

 

2004년의 한 연구에선 사과 식초가 인슐린 저항성을 가진 사람의 식후 인슐린 민감도를 높이는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팀은 사과 식초의 초산이 당뇨병 치료제인 아카보스(acarbose)‧메트포르민(metformin)과 비슷한 생리적 혜택을 준 덕분으로 풀이했다.

 

2004년 연구 참여자는 음식을 섭취하기 2분 전에 사과 식초 20㎖, 물 40㎖, 설탕이나 감미료 1 작은술을 섞어 만든 사과 식초를 마셨다. 기사엔 “당뇨병 환자나 혈당 조절에 문제가 있는 사람은 사과 식초를 치료 목적으로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주치의와 상의해야 한다. 처방된 당뇨병 치료약 대신 사과 식초를 마시는 것은 절대 안 된다”고 강조돼 있다.

 

2014년엔 식초가 비만한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한 논문이 발표됐다. 연구팀은 참가자를 세 그룹으로 나눴다. 세 그룹은 사과 식초가 각각 0㎖‧15㎖‧30㎖ 든 250㎖ 짜리 음료를 하루에 두 번(아침‧저녁 식사 후) 마셨다.

 

3개월 후 사과 식초를 마신 그룹의 체중은 1∼2㎏ 감소했다. 혈중 지방 수치도 낮아졌다. 2018년엔 과체중‧비만자 44명을 대상으로 사과 식초의 효과를 관찰한 연구결과가 나왔다. 모든 참가자는 사과 식초 15㎖를 뿌린 샐러드를 하루 두 번씩 섭취했다. 12주 후 이들의 체중‧체질량지수(BMI)‧식욕‧허리둘레‧내장지방‧총 콜레스테롤이 감소했다.

 

2013년에 발표된 연구를 통해 여성의 인슐린 민감성이 떨어지는 것이 다낭성 난소증후군의 잠재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사과 식초가 인슐린 민감도를 높일 수 있다는 사실에 착안한 연구팀은 사과 식초가 다낭성 난소증후군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추적하기 시작했다.

 

다낭성 난소증후군은 여성의 난소 기능에 악영향을 미치는 질환으로, 불규칙한 생리ㆍ출산율 저하를 초래할 수 있다. 연구에 참여한 7명의 다낭성 난소증후군 환자는 매일 15㎖의 사과 식초가 들어간 음료를 90∼110일간 마셨다.

 

그 결과 7명 중 6명에선 인슐린 민감성이 개선됐다. 4명은 생리 주기가 규칙적으로 바뀌었다. 이를 근거로 연구팀은 사과 식초가 다낭성 난소증후군을 가진 여성의 인슐린 민감도를 개선함으로써 난소 기능을 회복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대부분의 연구에선 물에 사과 식초를 1∼2 큰숟갈(15∼30㎖) 타서 마시는 것을 권장하고 있으나 개인차를 고려해야 한다. 나하은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