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뉴스

ASF 전파 차단 위해 축산차량 출입통제

접경지역 양돈농가 축산차량 출입통제...양돈농가들 성명서 내고 강력반발
정부, 가축전염병 주요 전파원인인 차량에 대한 대책 발표

아프리카돼지열병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사육돼지로 전파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경기강원 북부 지역 양돈농가 395호에 대한 축산차량 출입통제 조치를 실시한다.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작년 10월 2일 첫 발생 이후 금년 4월 19일까지 경기·강원 북부 지역에서 총 545건 발생하였다.

 

지난해에는 약 90일간 56건 발생하였으나, 금년 들어 4월 19일까지 489건으로 대폭 증가하였다.

최근 양구·고성 지역의 포획된 멧돼지와 폐사체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됨에 따라 서쪽 끝 파주에서부터 동쪽 끝 고성까지 발생하였고, 접경지역의 토양·물 웅덩이·차량·장비 등 환경에서도 바이러스가 검출(32건)되었다.

이번 조치는 접경지역 전체가 바이러스에 오염된 것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중수본은 봄철 조류·곤충 등 매개체와 영농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매개체·사람·차량에 의해 양돈농장에 전파될 위험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보고 방역 대책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 3월 16일 바이러스의 농장 유입을 막기 위한 농장단위 방역 강화 대책을 발표하였다.

 

이에 따라 경기·강원 북부 지역 14개 시군, 395개 양돈농장을 대상으로 한돈협회와 협력하여 전문업체를 통해 파리·쥐 등 매개체를 제거하는 구서·구충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대책은 바이러스 주 전파요인인 축산차량의 양돈농장 출입을 통제하는 특단의 조치이다.

 

5월 1일부터 경기·강원북부 지역 14개 시군 양돈농장 395호에는 축산차량 출입을 원칙적으로 금지한다.

진료접종·컨설팅·시료채취·인공수정·동물약품운반 차량 뿐만 아니라 사료·분뇨·가축운반차량도 출입할 수 없다.

농장 외부에서 사료 공급, 분뇨 반출 및 가축 출하 등의 조치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사육시설 구역과 차량 출입구역을 구분하고, 돈사가 있는 사육시설 구역에 차량이 들어갈 수 없도록 내부 울타리를 설치하여야 한다.

내부 울타리 내로 사람이 출입하는 경우 환복·소독할 수 있도록 방역실도 설치해야 한다.

 

농장구조 상 내부 울타리 설치도 어려운 농장의 경우에는 사전에 지자체에 출입차량을 신고한 후 신고한 차량에 한해 출입이 가능하다.

농장 내로 출입하는 축산 차량은 도축장·분뇨처리시설·사료공장 등 축산시설, 거점소독시설과 농장에서 3단계 소독을 거친 후 진입하고, 이를 위해 각 농장은 차량 소독시설도 반드시 갖추어야 한다.

중수본은 먼저 농장 구조를 분석하여 농장별로 차량출입 통제 유형을 알려주고, 이의 신청이 있는 경우에는 현장심사를 거칠 계획이다.

 

또한 각 농장에 축산차량 통제를 위해 필요한 조치요령을 제공하여 농장의 시설보완을 효율적으로 추진토록 하고, 농장에서 시설 보완에 필요한 자금은 축사시설현대화자금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5월 1일부터 축산차량의 이동을 확인하는 GPS를 통해 차량이 농장에 출입하는지 등을 매일 확인한다.

5월 한달간 시설과 차량 출입 여부를 집중 점검하고, 미흡한 농가에 대해 GPS 관제 결과를 통보하여 축산차량 출입통제 조치가 이루어지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6월 1일부터는 축산차량의 출입으로 인해 방역관리가 미흡한 농가에 대해 소모성 질환(유행성 설사병 등)에 대한 컨설팅 지원 등 정책자금 지원을 제한할 계획입니다.

중수본은 경기·강원 북부 지역 양돈농가 축산차량 출입 통제조치와 함께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경기·강원 북부 지역에 대한 바이러스 오염원 제거 조치와 울타리 설치·멧돼지 포획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지역을 86개로 구획화하여 폐사체를 집중 수색하고, 야생멧돼지 검출지점 주변지역을 방제차량(80여대)과 헬기(6대), 드론(5대), 인력을 집중적으로 투입하여 광범위하게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오늘부터 무인헬기 6대를 투입하여 접경지역을 집중적으로 소독할 계획이다.

또한 멧돼지 남진 차단을 위해 울타리를 보완·확장할 계획이며, 경기·강원지역 광역울타리 이남 구역에 기동포획단(약 270명)을 투입하여 멧돼지를 집중 포획하고 있다.

6개 발생 시군(파주·연천·철원·화천·양구·고성)은 693개의 포획틀과 640개의 포획 트랩도 설치·운영하고 있다.

 

농식품부 박병홍 식품산업정책실장은 “아프리카돼지열병은 백신이 없고, 치사율이 높은만큼 농장에서 발생하지 않도록가능한 모든 방역조치가 빈틈없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며, “전국의 모든 양돈 농장주와 종사자가 비상하고 엄중한 상황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차단방역에 더욱 힘써줄 것”을 당부하였다. 강성수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