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산업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
한우자조금 교육조사부 총 9건의 자체 연구자료 발표로 한우산업발전 기대
최근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민경천) 교육조사부는 2017년 한해 동안 한우산업에 발생한 현안 및 이슈에 대응하여 수행한 총 9건의 자체 연구자료 결과를 발표했다. 발표된 연구자료는 부정청탁금지법, 소도체 등급제 개편, 한·미FTA 재협상 등 한우산업이 직면한 현안에 대한 연구와 일본 쇠고기산업 현황 분석, 소규모 한우농가 정책지원방안 등 한우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연구를 위주로 수행됐다.
수행한 연구 중에서도, 한우산업이 당면한 현안으로 소도체 등급제 개편에 대한 검토 결과와 한·미FTA 재협상에 따른 시나리오 분석 결과는 향후 정부의 정책 방향설정에 있어 참고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한우산업의 규모화가 촉진되면서 소규모 농가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축산 선진국의 지원정책 및 농가 설문 결과 등을 분석하여 소규모농가 및 번식농가 경영안정화 지원에 대한 방안을 마련함으로써 한우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모색하였다.
이 밖에도 일본 쇠고기산업 현황 분석, 국가별 축종별 현황 등 한우산업관련 유관기관에서 직접 활용 가능한 자료 또한 발표하여 한우산업의 지식탱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한우자조금 교육조사부는 2018년에도 지속가능한 미래의 한우산업 연구조사를 추진해 나갈 것이며, 기존 교육조사 업무 외 “한우산업관련 조사연구” 업무를 활성화하여 한우산업의 지식탱크로서의 역할을 해나갈 것임을 밝혔다.
아울러, 한우자조금 교육조사부는 지난해 ‘한우육내 생리활성물질의 대장암 억제 메카니즘 영향 규명 연구’와 ‘한우고기 지방의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효과 구명 연구’ 결과를 발표하여 국민들에게 한우육 섭취에 대한 올바른 정보전달을 위한 계기를 마련하였다.
발표한 연구자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홈페이지 정보마당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다. 강성수 ke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