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라인&핫뉴스

코피아, 아프리카 녹색혁명…정성 쏟은 ‘씨앗’ 싹 튼다

농촌진흥청 “코피아·카파시 농업기술협력 10년간의 정성 쏟은 보람 얻을 것”

전 세계에서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 국가에서 기아에 허덕이는 인구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국제연합 세계식량계획(WFP)).

이러한 아프리카의 배고픔을 해결하기 위해 국제연합(UN)은 일시적인 물자 제공보다 종자나 농업 기술 개발 등 농업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지원하도록 제안해 왔다.

 

지난날 굶주림에 허덕이던 우리나라가 그랬듯작은 씨앗의 힘을 믿는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아프리카의 온 나라가 기아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곳곳에 농업 기술을 보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더욱이쌀 자급 달성으로 배고픈 시절을 극복한 한국의 녹색혁명 알려지면서 아프리카 국가들도 한국의 농업 기술을 국제사회에 공유하고 기여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농촌진흥청은 개발도상국의 농업 발전을 돕기 위한 해외농업기술개발사업(KOPIA, 2009)과 아프리카의 공통적인 농업 기술 문제를 해결하고 농업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다자간 협의체인 한국-아프리카 농식품기술협력협의체(KAFACI, 2010)를 추진하고 있다.

 

그 동안 농촌진흥청은 아프리카 대륙에 농업 기술 무상원조의 목표를 아프리카 스스로 기아와 농촌 빈곤을 경감하도록 지원하는 것으로 설정한 뒤지난 9년 간 추진해 온 공적개발원조(ODA)의 성과를 소개한다.

 

첫째각 나라의 여건에 맞는 맞춤형 농업 기술 지원과 협력으로 마을 공동체의 경제 활동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모델을 찾아 보급하는 데 주력했다.

 KOPIA센터에서 개발한 기술은 농가의 실증을 거쳐 시범마을에 보급했으며이는 농촌 마을이 자립하는 기반이 되고 있다.

 케냐의 경우씨감자 시범마을은 우량 씨감자를 보급하면서 기존보다 수확량이 3배 늘었다(사업 전 3.2/ha  9.2/ha). 양계 시범마을은 닭 기르는 방법을 공유해 병아리 부화율은 높이고 폐사율은 1/4까지 낮춰 농가 소득이 최고 9.2(사업 전 15.2달러/농가  139.7달러/농가느는 성과를 냈다.

둘째아프리카에서도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 힘든 국민과 후계 영농 인력 양성을 위한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에티오피아에서는 사회적 지위가 매우 낮은 여성을 위해 채소 시설 재배 기술을 지원해 농가 소득을 9.8배 높이는 등 자립형 여성 농업인을 육성하는 데도 힘쓰고 있다.

 

케냐는 발전이 더딘 지역의 초등학교 가까이에 스쿨팜을 조성하고 농업 기술을 가르친다학생이 직접 수확해 소비함으로써 자립 의지와 자긍심을 높임은 물론영양 개선에도 기여하고 있다.

또한, KAFACI 농업 지도 프로그램을 활용해 우수 품종을 보급하고새로운기술 교육을 통한 생산성 향상과 농가 소득 증대에도 기여하고 있다짐바브웨에서는 새로운 기술을 적용한 마을의 옥수수 수확량이 9배 늘어 농촌에 활력을 불어 넣었다.

 

셋째식량 안보 역량 강화를 위해 국내와 국외 ODA 유관 기관의 공동 연구 개발 협력과 연구자 인적 역량을 지원하고 있다. KAFACI 중심으로 아프리카 벼연구소·아프리카 녹색혁명동맹·국제무역센터 등 국제기구나 연구소와 협업해 아프리카 벼 개발 파트너십과제를 중점 사업으로 수행 중이다. ODA 유관 기관과 아프리카 지역 적응성이 뛰어난 다수성 벼 124 계통을 선발해 20개 회원 나라에 공급하고 적응성을 평가하며회원 나라의 벼 육종가 연구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있다.    

가나와 세네갈은 서부 아프리카 최대 쌀 소비국이나 자급률은 매우 낮다. KAFACI 사업으로 국제기구나 연구기관과 협력해 아프리카 대륙에 알맞은 우량 벼 품종을 개발하고그 품종은 KOPIA 사업을 통해 현지 맞춤형 재배 기술을 보급하고, KOICA는 쌀 가치 사슬 개선 사업에 활용할 계획이다.

아울러우간다의 경우 오렌지 재배 농가에 KOPIA 사업을 통한 병해충 관리 기술 보급으로 생산성을 높였으며앞으로도 KOICA 사업과 연계해 성과를 더욱 높일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이지원 기술협력국장은 세계 각 나라는 자원 확보와 신 성장 동력 창출 등 전략적 수단으로 국제협력을 확대하고 있다.”라며, “앞으로 농촌진흥청은 국내와 국외의 농업 성장을 이끄는 글로벌 농업 기술 협력을 실현함으로써 우리 농업 기술을 국제사회에 공여해 국격을 높이고세계와 함께 하는 한국 농업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