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방역

국산 조사료의 품질과 역량 높이자

농식품부, 제13회 전국 사료작물 품질경연대회 시상식 개최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는 12월 10일 “제13회 전국 사료작물 품질경연대회”를 통해 우수경영체 7팀을 선정하고, 온라인 비대면 시상식을 개최하였다.

금년 13회째를 맞이하는 전국 사료작물 품질경연대회는 매년 우수 경영체 시상을 통해 경영체의 국산 조사료 생산 의지 고취와 재배기술 보급, 국산 조사료의 품질 우수성 홍보 등을 통해 국내산 조사료의 생산·이용을 활성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올해 최우수상은 총점 82.71을 획득한 충북 보은의 대운 조사료영농조합법인(대표 박장석, 이하 ‘대운영농법인’)이 수상하였고, 우수상, 장려상에는 각각 사천축산농협(이하 ‘사천축협’)의 조봉래 조합원과 구미칠곡축협(조합장 김영호)이 선정되었다.

 

대운영농법인이 출품한 사일리지는 청보리와 이탈리안 라이그라스를 혼합하여 파종한 혼파(混播)로 조단백질 함량이 높고 유기산이 풍부하여 사료 가치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사천축협과 구미칠곡축협은 이탈리아 라이그라스 건초를 생산하였으며, 우수한 녹색도와 향으로 외관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품질경연대회 개최 이래 처음으로 건초가 수상하였다.

 

평가를 진행한 축산과학원 천동원 초지사료과장은 경영체의 재배기술 발달 및 자구 노력 등으로 그동안 제기되어왔던 국산 조사료의 수분 및 품질 문제가 상당 부분 개선되었고, 일부 지역에서는 외국 수준의 건초도 생산 가능하게 되었다며, 전국 사료품질경연대회를 통해  국산 조사료의 품질과 역량을 높이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평가하였다.

 

농식품부는 지난 10월 지자체를 통해 54개 사료작물 시료를 접수받아 국립축산과학원(원장 박범영)에서 사전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사전평가를 거쳐 선발된 28개 시료에 대해 11월 4일 전문가들로 구성된 품질평가위원회를 거쳐 최종 7점을 선정하였다.

 

특히, 올해는 평가기준을 수분함량(수분 50% 이상, 50% 미만)별로 나누어 각각의 특성에 따른 품질개선 사항이 평가에 적절히 반영될 수 있도록 보완하였다.

또한, 비대면 컨텐츠(“대한민국 축산의 미래”)와 수상자들의 소감 등을 포함하는 국산 조사료의 품질 우수성과 인식개선을 위한 홍보 동영상을 제작하여 시상식 당일 유튜브를 통해 선보였다.

 

올해 품질평가위원으로 경연대회에 참여한 강원대 성경일 교수는 앞으로 전국 사료작물 품질경연대회가 일본의 “전국자급사료생산콩쿠르”와 같이 조사료 뿐만 아니라 농후사료를 포함한 국내 사료 자급률 제고를 위한 종합적인 행사로 발전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농식품부 정경석 축산환경자원과장은 앞으로, 국산 조사료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여 품질 제고 및 유통 강화 등 국내 조사료 산업의 활성화를 뒷받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축산농가들이 양질의 국산 조사료를 손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역대 우수 조사료 경영체들의 생산 및 품질관련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며, 향후 전국 사료작물 품질경연대회를 전국 한우경진대회, 한국 홀스타인 품평회 등과 같이 축산농가들이 함께 하는 조사료 품질 경연 축제로 발전시키고, 국산 조사료 자급률을 높여나가는 계기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시경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건강&치유여행

더보기
‘농축협 조합장 불법선거’ 강력 대응
농협중앙회(회장 강호동)는 2027년 3월 3일에 실시 예정인 제4회 전국 동시조합장선거를 앞두고, 불법ㆍ부정선거 근절을 위한 선제 조치로‘선거관리 사무국’을 조기에 신설하는 등 공명선거 구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는 동시조합장선거가 전국 단위 선거로서 국민적 관심이 집중되고, 정부의 지도ㆍ감독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농축협 전체의 신뢰도 제고와 공정한 선거문화 정착을 위한 선제적 조치다. 선거관리 전담기구는 조합장선거일 기준 1년 2개월 전인 2026년 1월 1일부터 가동할 예정이며, 중앙본부 회원지원부 내‘선거관리사무국’을 신설하고 기존의 선거관리 인력 3명을 9명으로 확충하여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의 협력체계와 선거업무 집중을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각 지역본부와 시군지부에도‘선거관리사무국’산하 조직을 편성해 선거관리 전담 조직간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효율적인 선거관리와 부정선거 예방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또한, ‘선거관리사무국’내에는 부정선거 상담ㆍ신고센터를 운영해 ▲ 부정선거 예방지도 ▲ 법률상담 ▲신고접수 ▲ 신속한 내부조사를 통한 고발조치 등 선거 전체를 포괄하는 업무를 수행하여 불법 행위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