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경제

국내 육성 '식량작물' 품종 한눈에

- 농업인 대상 식량작물 전시 재배지 운영…방문객 만족도 높아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국내 육성 식량작물 품종과 우수한 연구성과를 알리기 위해 농업인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견학 프로그램의 방문객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국립식량과학원에 조성된 전시 재배지에 최근 3년(2019~2021년)간 다녀간 농업인과 작목반·연구회 등 농업단체 회원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평균 99.4퍼센트의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특히 식량작물의 재배 특성과 생육 현황을 비교해보며 지역에 맞는 품종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컸다는 긍정적인 응답이 많았다. 영농현장에서 겪는 병해충 방제나 잡초 제거 같은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얻었다는 평도 있었다.

국립식량과학원은 벼 품종 전시 재배지에 시대별 품종 21종, 특수미 21종, 밥쌀용 35종 등 77품종을 전시했으며, 드문모심기와 무논점뿌림(무논점파) 같은 재배유형별로 7개 재배지를 조성했다. 밭 품종 전시 재배지에는 두류(豆類) 등 13개 작물 82품종을 심어 다양한 밭작물의 특성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전시 재배지는 연중 운영되며, 7월부터 11월에는 벼 품종 비교 및 재배유형별 전시가 진행된다.
견학은 방문객이 원하는 작물(벼, 밭작물) 중심으로 재배기술과 품종 특성에 대한 설명을 들은 뒤 재배지 관찰 순으로 진행되며, 홍보관도 둘러볼 수 있다.

한편, 코로나19 재확산을 막기 위해 발열 증상(37.5도 이상)이 있거나 호흡기 관련 유증상자는 견학이 제한될 수 있으므로 출발 전 미리 발열 증상이 있는지 확인하도록 한다.
충남 논산시 광석농협 임권영 조합장은 “전시 재배지에서 드문모심기, 볍씨곧뿌림(직파) 설명을 듣고, 우수한 신품종과 다양한 기능성 품종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유익했다.”라고 말했다.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기술지원과 정명갑 과장은 “식량작물 신품종과 신기술 등 다양한 연구성과가 농업 현장에 빠르게 보급될 수 있도록 품종 비교 전시 재배지를 통해 적극적으로 홍보하겠다.”라고 말했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