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경제

동해안 산불 '진화자원 부족'.. 산림 등 피해지역 컸다

산림청,경북·강원 대형산불 “대응 시사점과 개선대책” 마련

 

산림청은 최근 산불 발생 실태와 진화과정을 짚어보고, 앞으로도 발생될 대형산불에 좀 더 철저한 대비 태세를 갖추기 위해 3월 31일 정부대전청사에서 브리핑하였다.

경북과 강원지역에서 발생한 초대형산불에 대한 대응 지침을 마련하고 헬기와 인력 확충, 산불에 강한 산림을 조성해 나가는 등 5가지 방안으로 산불에 관한 대응 경과, 진화과정에서 나타난 시사점, 산불피해지 신속하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복구·복원 동해안 지역에 대한 단기대책인 산불대응 긴급 조치사항, 향후 중장기 개선 방향을 마련하였다.

◇ 경북·강원 산불에 대한 대응경과

올해는 50년 만의 최악의 겨울 가뭄으로 산불이 3월 초부터 짧은 시간에 다수 발생하였으며, 3월말까지 발생된 산불은 304건(1.1~3.30)으로 전년 동기(167건) 대비 1.8배 증가하였다.

특히, 3월 4일부터 5일까지, 2일간 발생한 경북(울진, 삼척)‧강원(강릉∙동해, 영월) 지역의 동시다발 산불은 강풍(최대 풍속 26m/s)으로 인해 대형산불로 확산되었으나 다행히 인명피해 없이 산림 2만 1천ha, 주택 322채와 농업시설 281동 등의 피해가 잠정적으로 집계되었다.

이번 진화를 위해 산림청 진화헬기는 물론 경북과 강원을 제외한 다른 지방자치단체, 국방부, 소방청, 경찰청 등 여러 부처 소속 헬기 821대(누계)와 진화인력 71,527명(연인원)을 투입하여,

국가기간산업인 한울 원자력발전소와 삼척LNG 생산기지를 보호할 수 있었으며, 잘 보호해온 소중한 울진 소광리 금강송 숲을 화마로부터 지켜낼 수 있었다. 

◇ 산불 진화과정 평가와 시사점

이번 산불은 역대최장의 진화시간(213 시간)에도 불구하고 인명피해 없이 국가기반시설을 보호할 수 있었던 원인은 신속하게 진화자원을 총동원하고 역할 분담이 잘 이루어지는 등 부처협업 체계가 순조롭게 가동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올해는 지난해보다 산불이 2배 상당 이른 시기에 발생하여 진화자원 부족으로 인한 산림 등 피해가 확대되었다.

 


또한, 경북‧강원 동해안은 산불에 취약한 소나무림이 넓게 분포되어 있어서 대형산불에 취약하고 험준한 산악지역으로 진화에 많은 어려움 있었다.

◇ 산불피해지 신속하고 과학적으로 복구

산림분야에 대한 복구는 올해, 2차 피해예방을 위한 응급복구에 중점을 두고, 내년에는 산림생태계 회복 목적의 항구복구로 나누어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산불로 인해 피해를 입은 임업인들에게는 조기에 경영활동이 회복되도록 융자금 등을 신속히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 동해안지역 산불대응 긴급 조치

4월에는 강풍이 많이 불기 때문에 조그마한 불씨 하나가 대형산불로 확산될 소지가 있어 선제적 산불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

대형 산불을 대비하여 공중ㆍ특수진화대 등 정예인력은 광역단위로 투입하고, 산불 장기화에 대비하여 산림조합·영림단을 대체ㆍ교대인력으로 확보하며, 열화상 드론을 활용하여 야간산불과 재불 방지에 철저히 대응해 나가겠다.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는 산불발생 초기부터 시장ㆍ군수가 직접 지휘하도록 하고, 초대형 산불(3천ha이상) 발생시 진화자원 동원 범위를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하여 시범 운영하겠다.
주민안전 등 신속한 주민대피를 위해 주민 대피체계 점검 및 행동요령, 시설물 안전관리 요령 등을 위험지역 주민들에게 배포하겠다.

◇ 향후 중장기 개선 방향

전국 동시다발 및 초대형 산불에 대비하여 맞춤형 대응전략 체계를 마련하겠다.
공중과 지상 진화자원을 충분히 확충하여 초기 대응력을 강화시켜 나가겠다.


야간산불 대응을 위해 드론산불진화대 운영(10개 팀 운영) 및 드론 개발·보급과 항공기의 확대 도입을 검토하고, 야간 산불진화가 가능하도록 운영체계(네비게이션 맵 등) 개선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산불에 강한 숲 조성 등 산불방지 인프라 구축을 추진해 나가겠다.


임상섭 산림청 산림보호국장은 브리핑에 앞서 “많은 장비와 인력을 지원하여 산불진화에 힘을 보태주신 여러 중앙부처와 지자체 그리고 산불진화대와 지역주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말하고, “산불 등 재난업무의 대응 성패는 지역주민, 유관기관 등의 긴밀한 협업이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앞으로도 유관기관과의 협업체계를 강화하고 지난 60여년 간의 특화된 노하우와 ICT 등 과학기술을 접목하여 철두철미하고 신속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나하은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