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경제

잡곡파종 표준화시켜야 기계화 빨라져

수수와 조 심는 거리… ‘소담찰’ 70×15cm‧‘단아메’ 60×5cm 기계수확 수월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수수 ‘소담찰’ 품종과 조 ‘단아메’ 품종의 수확량을 늘릴 수 있는 심는 거리를 제시했다.

키가 2m를 넘는 재래종 수수를 콤바인으로 수확하면 예취부나 탈곡부에 걸릴 수 있어 작업이 어렵다. 조는 잘 쓰러지기 때문에 재배하는 데 어려움이 따른다.

이에 농촌진흥청은 키가 작아 기계 수확에 알맞은 단간종 수수 ‘소담찰’과 조 ‘단아메’를 개발해 농가에 보급하고 있다.

 

연구 결과, ‘소담찰’은 한 구멍에 1포기씩 70cm×15cm로 심으면 기존에 60cm×20cm일 때보다 31.9% 수량이 느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는 거리가 넓으면 곁가지가 줄고 수수 사이에 바람이 잘 통하며, 수확할 때 이삭 품질이 고르다.

‘소담찰’은 다 자라도 90cm 정도여서 기계로 수확하기 수월하다.

 

조 ‘단아메’는 한 구멍에 2포기 60cm×5cm로 촘촘히 심으면 기존의 60cm×10cm로 심는 것보다 수량이 25.3% 늘었다.

포기 간 거리를 촘촘하게 밀식재배 빈틈없이 빽빽하게 심어 재배하는 방식을 하면 줄뿌림으로 기계 파종을 할 수 있다.

‘단아메’는 줄기가 1m 내외로 기존 품종보다 키가 작고, 쓰러짐에 강하다. 항산화물질이 많아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며, 가공성이 좋아 다양한 가공식품의 원료곡으로 쓸 수 있다.

 

비료를 줄 때 수수 ‘소담찰’은 10a당 질소 10kg, 인산 7kg, 칼리 8kg, 조 ‘단아메’는 10a당 질소 9kg, 인산 7kg, 칼리 8kg로 주면 수량도 늘고 안정적으로 재배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정태욱 생산기술개발과장은 “기계로 수확하는 데 알맞은 키 작은 수수 품종 ‘소담찰’과 조 ‘단아메’ 품종의 적절한 심는 거리를 농가 현장에 적극 알려 생산량을 높이는 데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나하은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