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신기술

인공수정 기술로 우량 '뒤영벌' 육성

인공 수정률·산란율 높아져… 토종 뒤영벌 육성도 기대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 인공수정 기술로 우량 계통의 뒤영벌을 육성해 보급한다.

뒤영벌은 꿀을 생산하지 않는 꽃가루 수정용 벌로, 1993 2,300통을 처음 수입해 활용했다농촌진흥청은 뒤영벌 사육 기술을 개발하고 기술 이전해 2016년 기준 12만 통을 토마토 등 작물 수정에 활용해 왔다.

 

꿀벌의 인공수정 기술은 세계적으로 확립보급돼 꿀벌 육종에 쓰이고 있으나뒤영벌은 아직 인공수정 기술이 확립되지 않아 우수 뒤영벌 계통 육성의 필요성이 대두돼 왔다.

뒤영벌은 꿀벌에 비해 정자 수가 1/10 수준으로 적고 채취가 어렵다이에 농촌진흥청은 복부를 압박해 손쉽게 수벌의 정자를 채취하는 방법을 개발해 활용하고 있다.

 

꿀벌의 여왕벌보다 큰 뒤영벌의 여왕벌에 맞는 벌림훅과 고정훅탐침기 등을 갖춘 뒤영벌 인공수정기도 개발했다.

이 기술과 인공수정기를 활용했더니 인공수정률은 98%, 여왕벌의 산란율도 50%68%에 달했다(자연교미 57%93%).

농촌진흥청은 뒤영벌 인공수정 기술을 산업체에 기술 이전할 예정이며,신속한 농가 보급을 위해 뒤영벌 관련 지방자치단체와 육종가를 대상으로 주기적인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곤충산업과 윤형주 농업연구관은 뒤영벌 인공수정 기술 개발로 서양의 뒤영벌뿐만 아니라 토종뒤영벌의 우량종도 육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며, “이를 통해 작물 수정에 들이는 비용과 노동력을 줄여 농가 소득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한농대-농업인단체, 청년농 육성과 농업환경·사회·투명경영 확산
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총장 정현출)는 4월 24일 한국후계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회장 최흥식), 한국 4-에이치(H)본부(회장 전병설),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회장 노만호)와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추진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참여 기관들은 ▲청년농업인 육성 및 정착 지원 ▲지속 가능한 농업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사업 지원 ▲미래 농업을 위한 농업·농촌 연구협력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프로그램 개발 및 협력 ▲농업·농촌 가치 확산 및 상호 발전을 위한 협력 등 다양한 방면에서 힘을 모으기로 했다. 또한, 한농대 발전기금재단을 활용해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관련 교육, 세미나, 캠페인, 홍보 등 활동을 전개하며, 농촌지역사회에서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을 선도하는 농업인을 포상하는 등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앞장설 계획이다. 한농대 정현출 총장은 “이번 업무협약이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앞으로 참여 기관과 적극 협력해 청년농 육성·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