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지역사회

중국산 '화훼류 대국' 덤핑판매 극성

“이대로 가면 국내 대국농가 전멸,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해야”
단당 1900~2000 원대 판매, 국내 대국 가격 폭락

중국산 대국 덤핑 판매가 도를 넘고 있다. 단당 1990 원대에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이로 인해 2~3월 국내 대국가격은 폭락했다. 코로나19에 이어 설상가상이다.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

일부 수입 및 유통업자들이 중국산 수입 대국을 터무니없이 낮은 가격에 시장에 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3월 초 부산 경남 지역의 꽃 중매인과 소매인들에게 대국 판매 안내 문자가 발송됐다. 모 업자는 “중국에서 매주 3만 단을 직접 수입 한다”며 “한 단 1990 원에 판매를 진행 한다”는 내용의 문자를 발송했다.

 

이는 부산경남 지역 농협화훼공판장 대국 가격 하락으로 이어졌다. 대국 시세는 2월부터 3월까지 평균 3500~4000 원대 그치며 예년 1만 원대를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코로나19 영향도 있지만 여기에 중국산 대국 덤핑 때문에 더 하락됐다는 업계의 진단이다.

 

중국산 대국이 덤핑으로 풀리는 사태가 발생한 이유는 대체로 두 가지로 추정할 수 있다. 첫 번째 이유는 코로나19 사태로 대국 소비가 줄어들었으나 수입 물량이 계속 들어오며 시장에 너무 많이 공급됐기 때문이다. 또한 수요 보다 공급이 늘자 업자들이 마냥 저장고에 대국을 보관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

 

두 번째 이유는 검역강화로 소독 횟수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2020년 1~2월까지 대국 수입은 약 3380만 본인데 이 가운데 절반가량인 약 1683만 본이 소독처리 됐다. 통상 소독 처리된 대국은 상품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수입업자들과 중간 유통업자들이 덤핑으로 처분하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중국에서 계약된 물량이 계속 들어올 예정이라는 점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들은 “코로나19에 상관없이 3월 들어서도 매주 수십만 단씩 수입되고 있어 덤핑 판매가 더 심해질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한편 지역 모 농협은 중국산 수입 대국을 덤핑 판매한 모 중도매인과 계약해지하고 제명했다고 밝혔다.

사단법인 한국화훼자조금협의회 김윤식 회장은 “안 그래도 어려운 시기에 자기만 살겠다는 일부 유통 및 수입업자들이 시장을 완전히 망치고 있다”며 “정부 차원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이어 “업자들이 관세는 제대로 신고했는지, 또한 수입된 꽃에 대한 부가세는 제대로 납부했는지 면밀하게 조사해야 한다”며 “이대로 가면 국내 대국 농업은 완전히 고사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한국화훼자조금협의회는 중국산 수입 꽃 적정관세 부과, 국내 부가세 문제, 덤핑 판매 등에 대해 관련 기관과 적극 협력해 강력하게 대처해 나갈 계획이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건강&치유여행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농민단체 "민생쿠폰 사용처 '하나로마트' 포함 긴급 요청"
중요 농민단체인 한국농축산연합회(회장 이승호)가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처에 ‘하나로마트’를 포함하여, 농촌지역 체감효과 높여야 한다!는 긴급성명을 서둘러 발표했다. 성명서 전문이다. 정부는 제2차 추경편성을 통해 총 13조원 수준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이하 민생쿠폰) 지급을 추진하고 있다.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과 같이 지역화폐 사용처를 준용하여 하나로마트가 제외될 경우, 농촌 주민들의 불편을 야기하여 농촌지역 체감 효과가 저하될 우려가 큰 상황이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민생쿠폰 사용처도 지역사랑상품권과 동일하게 적용하여, 농협 하나로마트에서의 민생쿠폰 사용이 제한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연매출 30억원 초과업체의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 등록을 제한하고 있다. 다만, 행정안전부는 최근 ‘지역사랑상품권 운영지침’ 개정을 통해 마트‧슈퍼‧편의점 유형의 가맹점이 없는 면(面)단위 지역의 하나로마트에 한해 지역사랑상품권 사용이 가능하도록 완화했다. 그러나 여전히 대다수 농촌지역 하나로마트에서 사용이 제한되어 지침 개정의 실효성이 낮다는 지적이다. 고령화 및 인구감소로 상권이 위축되어 지역사랑상품권 사용처가 많지 않은 농촌 현실을 고려하지 않고, 민생쿠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