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경제

팜한농 ‘신청일품무·하이스타배추’ 추천

봄무 우수품종 특선 ‘신청일품무’ … 산지유통인 선호도 1위
‘하이스타배추’ … 큰 구에 수량성 높아 농가 수익 향상에 유리

봄무·봄배추 재배면적 증가가 예상되는 가운데 팜한농이 ‘신청일품무’ 와 ‘하이스타배추’를 추천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봄무 재배의향면적은 최근 제주 겨울무 가격강세로 지난해보다 10% 증가한 957헥타르(㏊)로 조사됐다. 

 

4월 하순부터 본격 출하되는 시설봄무 재배면적은 159ha로 지난해보다 56% 증가가 예상된다. 이는 수박·시금치 등의 출하기 가격이 떨어져 무로 작목 전환한 농가가 많았기 때문이다. 반면 노지봄무 재배면적은 798ha로 지난해보다 4%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봄철 출하기 가격 약세의 영향이다.

다양한 봄무 품종군을 자랑하는 팜한농에서 주력으로 판매하는 품종은 ‘신청일품무’다. ‘신청일품무’는 우수한 상품성에 힘입어 수년에 걸쳐 산지유통인 선호도 1위를 기록할 정도로 인기가 높다. 

 

봄무의 상품성을 결정하는 근수부가 녹색이며 근형은 H형으로 박스출하가 용이하다. 또한, 잎은 개장형이고 엽장은 짧은 편이다. 위황병 및 뿌리혹병 포장저항성이 있다. 추대에 안정적이며, 열근에 강하다. 

 

근미비대가 늦은 편이므로 충분히 숙기를 지켜 수확해야 한다. 비료분이 부족하면 잎에 황화현상이 오고 근미비대가 늦어지므로 웃거름을 1~2회 정도 시비해주는 것이 좋다. 억제제를 치면 초세가 약해지고 비대가 늦어지므로 안치는 것이 좋다. 저습지에 재배하면 무가 잘 크지 않고 몸매가 거칠어지므로 재배를 피해야 한다.

봄배추 재배의향면적은 출하기(4~5월) 가격 상승 기대심리로 지난해 대비 13% 늘어난 3,050ha로 조사됐다. 시설봄배추와 노지봄배추가 각각 15%, 12%씩 증가할 전망이다. 겨울배추 생산량 감소로 배추값 강세가 유지되면서 계약재배면적도 증가했다. 시설봄배추가 본격적으로 출하되는 5월부터는 평년수준의 공급량을 회복할 것으로 보인다.

 

숙기가 빠른‘하이스타배추’는 구가 더 커진 품질계 봄배추로 서울 가락시장 중도매인들에게 인기가 높다. 중륵이 얇으면서 엽수가 많은 엽중형 배추로 진노란색의 내엽은 우수한 품질을 자랑한다. 

 

무엇보다도 숙기가 빠르기 때문에 재배관리 비용이 크게 절감된다. 숙기지연 시 속꼬임도 적어 재배안정성이 뛰어난 품종이라 강원 영월·평창, 경남 의령, 경북 영양, 충남 아산지역 산지유통인들이 선호한다. 봄배추 품종의 주요 특성인 추대 안정성과 저온결구력, 고온결구력을 모두 갖추고 있다. 또한 전국 배추 주산지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뿌리혹병과 무름병에도 비교적 강하다.

‘하이스타배추’를 육성한 팜한농 안성육종연구센터 육종팀 박용 책임은 “수확 시 52망 출하비중이 80% 이상일 정도로 구가 커졌다. 수량성도 높아져 농가들은 수익을 더 높일 수 있다. 초기 생육 시 외엽색이 진하고 밑둥이 넓다. 구형은 H형으로 균일도가 높아 시장성이 우수하다.  칼슘결핍증 등 생리장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토양이 충분히 젖도록 관수해야 한다.”라고 품종특성과 유의사항을 안내했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농업 ‘비대면·디지털 조사원’ 대폭 모집
강원도농업기술원(원장 최종태)에서는 스마트농업전문가 육성사업으로 시설작목(토마토, 파프리카), 노지작목(배추), 축산(한우)의 생육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하여 50명에 대한 원서접수(7.2.~7.15.)와 비대면 농산물소득조사 지원체계 구축사업으로 조사요원 18명에 대한 원서접수(7.2.~7.8.)를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고 중에 있다. 이번 채용공고는 농촌진흥청에서 코로나19 대응 공공일자리 제공을 위한 비대면·디지털 공공 일자리 창출을 위하여 농업 빅데이터의 체계적 수집·분석을 통한 스마트농업 기반 구축 및 체계적 인력양성으로 청년층의 스마트팜 창농, 컨설팅, 기업체 취업 등 일자리 창출 활성화와 비대면 시대에 맞는 농산물 소득조사 지원체계 구축을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향후 농축산물의 수급 불균형 문제 해결 등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속한 농정 의사결정 지원 및 수확량 변동 관리 기술 개발과 지속가능한 농식품산업 기반 중 하나인 스마트팜의 품목별·유형별 모델 개발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생산성 향상 모델(AI) 등의 개발에 활용할 계획이다. 최종태 강원도농업기술원장은 “이번 채용을 계기로 강원도 지역 청년층의 미래 대응 양질의 일자리 창출 및 스마트농업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