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경제

농어촌公, 밭농업 활성화를 위한 농업인·전문가 소통포럼

밭농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지역별 고소득 특화작물 중심으로 안정적 용수공급
밭농업 기계화 가능한 기반정비와 더불어 종합적인 발전방안 필요
안전한 먹거리 제공과 농가소득 증대를 위한 무안지역 농업 활성화에 머리 맞대

한국농어촌공사(사장 김인식)는 12월 17일 본사에서 지자체와 지역 농업인, 관련 전문가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밭농업 활성화를 위한 농업인·전문가 소통포럼을 열고, 농가 소득 증대와 농업 활성화를 위한 의견을 나눴다.

 

공사는 지난 8월 서삼석 국회의원과 공동으로 개최한 밭기반정비 지방이양에 따른 활성화 방안 정책토론회를 통해 경제작물 재배기반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한 바 있다. 이에 농가의 소득증대를 위한 경제작물 재배 활성화를 실제 현장에서 적용시킬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위해 토론의 자리를 마련했다.

 

토론은 공사 김기업 지역개발계획실장의 진행으로 작물·생산·유통 사례 중심 전문가 발표 후 의견수렴과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경제작물 재배현황’을 발표한 무안군 농업기술센터 배성태 과장은, 경제작물 재배현황과 추진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기계화를 위해서는 밭기반 정비사업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규모 밭용수 공급 체계 개발 및 적용’을 발표한 충북대학교 맹승진 교수는, 밭용수 공급방안으로 빗물 저류조와 스마트 물관리 기술을 이용 사례를 설명하며, 밭, 비닐하우스 등 대상지역 적용안을 제시했다.

‘유통·가공’분야에 대해 발표한 아름답게그린배 김영순 대표는 1차 생산품을 가공하고 이를 온라인으로 유통·판매하는 활로개척 사례를 발표하며, 이런 사례를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지역에 특화된 상품을 개발하고 안정적 생산을 위한 기반시설과 가공시설, 판로지원이 확대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지역에서 밭농업을 계속해 오고 있는 농업인들의 애로사항과 이를 개선하기 위한 의견 제시 등 밭농업 발전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어졌다.

참석한 지역 농업인들은 고령화로 인한 외부 인건비가 많이 소요되고, 농지 소유주가 외지인이이다보니 실제 농업인들은 대부분 위탁영농을 하고 있으며, 작물 재배 후에도 판로가 확보되어 있지 않다보니, 밭 농업의 시작에서부터 수확 후까지의 전 과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토로했다.

더불어, 공사가 강원 강릉 안반데기지구와 전북 김제 논콩 재배 주산지 등에서 밭작물 생산기반정비로 농업 경쟁력을 확보한 성공사례들을 다른 지역에도 폭넓게 적용시켜 줄 것을 건의했다.

참석 전문가들 또한, 농가소득 증대를 위한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서의 밭농업의 가능성에 주목하고, 지금의 낮은 기계화율과 소규모 분산화로 인한 취약한 여건을 개선하는 동시에 가공·유통이 한 번에 연계되는 시스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인식 사장은 “오늘 논의된 의견들을 반영한 사업모델을 구체화해 지방정부에 정책을 제안하고 실현해 농업인들이 실제 생활에서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지역별로 지역맞춤형 현장 포럼을 앞으로 지속적으로 개최해 농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지원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괴산군 '트리하우스 빌더' 참가자 모집 17일까지
충북 괴산군 산촌활성화종합지원센터(센터장 임찬성)는 귀·산촌 희망자, 임업인, (예비) 산주를 대상으로 ‘2024년 트리하우스 빌더 교육과정 1기’ 참가자를 1일부터 17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교육은 임업 활동과 관련된 체험과 산림휴양 서비스를 함께 제공할 수 있는 숲경영체험림 조성을 위한 실전 프로그램으로 최근 각광받고 있는 트리하우스를 주제로 한다. 교육 내용은 ‘트리하우스 짓기, 나무의 성장과 변화’를 시작으로 트리하우스를 완성하기까지 필요한 △탭볼트 설치 및 플랫폼 만들기, △목조주택 기본 원리 이해, △벽체와 지붕의 설치, △놀이 작업 시설 만들기 등을 배울 수 있다. 트리하우스를 짓는 방법에 대해 노련한 목수의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현실적인 노하우를 배울 수 있다. 일찍이 미국, 유럽, 일본 등에서는 숲과 나무 위에 오두막집인 트리하우스를 지어 아이들의 놀이터 또는 피로를 풀거나 책을 읽는 휴식공간으로 크게 이용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산림문화·휴양에 관한 법률’이 개정됨에 따라 숲경영체험림 등에 트리하우스를 짓고 체험/숙박 등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졌다. 산촌활성화종합지원센터는 지난해 목조온실 만들기, 숲속 작은 집 짓기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