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뉴스

식품연,‘국제식품안전관리시스템 인증 가이드북’

국내 식품산업계의 식품안전경영시스템 인증을 통한 수출 활성화 기대

한국식품연구원(원장 박동준)은 최근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인정하는 식품안전경영시스템(ISO) 표준과 국제식품안전협의체(GFSI)에서 승인되고 있는 식품안전시스템을 충족하는 ‘국제식품안전관리시스템 인증 가이드북’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식품산업계에서 국제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ISO 22000과 유럽연합(EU) 지역 대형 공급업체에서 선호되고 있는 FSSC 22000 인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국내 식품위생법 또는 축산물 위생관리법과 같은 법규사항을 준수하며, 추가적으로 철저한 시설·제조설비 관리 및 강화된 내부 시스템 구축 운영 등을 요구함에 따라, 개별 사업장에서 대응하기에는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식품연이 국내 식품산업계의 효과적인 국제 식품안전관리시스템 인증을 지원하기 위해 발간한 가이드북은 식품안전관리시스템 인증기준 해설, 문서 구축 사례, 인증기업 참고자료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국제 식품안전관리시스템 인증 가이드북은 식품연 홈페이지를 통해 전자문서 형태로 게시될 예정이며, 관련 기관 등에는 별도의 전자도서로 배포될 예정이다.

 

한국식품연구원 산업지원연구본부장 김재호: “변화하는 소비자의 식품안전 요구와 사회적 이슈사항 등을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국제 식품안전경영시스템에 대한 신규 인증 또는 기존 시스템의 개정판으로 인증 전환이 시급하다”면서 “이번 가이드북을 통해 국제식품안전관리시스템의 인증 획득 및 기존 인증 전환을 계획하고 있는 국내 식품 산업계에게 식품안전인증제도의 이해도 제고와 효율적인 대응방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포토뉴스 파노라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