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경제

'발효콩깍지' 조사료 30% 대체효과...낙농가들 급관심

낙농가들 비싼 조사료가격 고민!..."저렴하면서 고품질인 발효콩깍지 추천"

“낙농을 하면서 조사료 비용 부담이 나날이 커져서 고민이 많으시죠? 가격이 아주 저렴하면서 고품질인 발효콩깍지로 조사료를 30% 정도 대체함으로써 상당한 비용절감효과와 함께 유량증대와 여름철 고온스트레스 예방까지 할 수 있습니다.”

 

발효콩깍지는 애뉴얼이나 톨페스큐보다도 훨씬 가격이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콩잎과 콩깍지로 제조된 하농 발효콩깍지의 성분 함량은 △ 수분 : 8.31%  △ 조단백질(CP) : 8~9 % △ 조섬유 : 38% △ 조회분 : 9.69% △ ADF : 53.55% △ NDF : 57.68% △ TDN : 45% △ 고초균 : 3.0 X 106cfu/g △ 유산균 : 1.0 X 106cfu/g △ 효모균 : 3.9 X 106cfu/g 등이다.

 

수분이 10% 미만이고 조단백이나 조섬유 함량이 높고 특히 콩깍지를 유산균 등으로 발효하여 소화 흡수율이 좋으며 고초균이나 유산균 등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반추동물인 젖소의 경우 조사료의 30% 정도를 발효콩깍지로 대체해 주면 셀룰로스 분해 미생물이 긴 건초보다 용이하게 침투하여 셀룰라제를 잘 생산하여 유량과 유지방 등을 개선해 준다.

또한, 긴건초와 짧은 건초의 균형을 잘 맞추어 주면 제3위로 넘어갈 때 손실되는 대사에너지 등이 감소되어 체축적 에너지율이 10% 이상 상승되어 유량과 유지방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다.  

특히, 여름철 고온에서는 반추위내에서 음식물을 발효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열에 의해서 열사병이 걸리거나 사료섭취량과 체중 저하가 생기는 경우가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소화가 잘 되는 발효콩깍지를 급여해 주면 도움이 된다. 폭염에는 비테인이나 포도당, 비타민C 등 첨가제를 보충해 주면 더욱 효과가 좋다.

 


낙농가들과 함께 한우나 육우농가들도 조사료 비용부담이 날로 커져서 고민하던 중에 발효콩깍지로 조사료를 30% 정도 대체 급여한 결과 상당한 비용절감과 함께 육질향상과 노동력 감소 등의 효과를 보고 있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다.

사양실험 결과 건초를 전혀 급여하지 않고 배합사료와 발효콩깍지만 18개월 사육한 염소의 반추위(경남 사천 들얼농장)를 보면 벌집위 모양이 양호하고 1위 융모도 잘 발달되어 있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임업직불제 신청자격 종사일 수 30% 경감...임업인 부담 낮아져!
산림청(청장 남성현)은 올해부터 임업직불금 신청자격 중 산림경영 종사일 수 기준을 기존 90일에서 60일 이상으로 완화했다고 17일 밝혔다. 임업직불제는 임업·산림의 공익기능 증진과 임업인의 낮은 소득 보전을 위해 자격요건을 갖춘 임산물생산업, 육림업 종사 임업인에게 공익직접지불금을 지급하는 제도이다. 2023년 임업직불금은 약 2만1천 임가에 506억 원이 지급되어, 전년 468억 원 대비 8.1% 확대되었다. 이로 인해 수혜 임가당 연간 245만 원의 소득향상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022년 임업직불제 첫 시행 후 신청과정을 모니터링한 결과 수산업 직불제 등과 비교해 임업의 경우 종사일 수가 과도하다는 의견이 제기되었다. 산림청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국무조정실 규제혁신추진단(단장 한덕수 국무총리)과 함께 ‘종사일 수 완화’를 규제 개선과제로 발굴했으며, 임업 종사자 및 관련 단체의 의견수렴과 관계기관 협의 등을 거쳐 지난해 10월 16일 ‘임업ㆍ산림 공익기능 증진을 위한 직접지불제도 운영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을 개정했다. 그간 임업분야는 고령자의 비중이 높아 산림경영일지 작성 시 종사일 수 90일을 증명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으나, 이번 개정을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