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축산유통

'아이스팩' 포장재 재사용 확산 기대

URL복사

두레생협-부평구, 아이스팩 재사용 업무협약 체결

올 1월부터, 부평구 관내에서 수거 및 세척한 아이스팩 재사용 실시

플라스틱 줄이기 및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민-관 협력 확산 기대

 

.두레생협연합회(회장 김영향)는 1월 26일 부청구청에서 ‘부평구 아이스팩 재사용 사업 업무협약식’에 참석하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아이스팩 재사용 사업은 최근 자원 재활용 및 재사용이 확산되는 가운데, 일상에서 많이 사용하는 아이스팩을 재사용함으로써, 버려지는 플라스틱을 줄이고 탄소발자국 감소를 통해 기후위기 극복에 기여하고자 추진되었다.

 

두레생협은 이번 업무협약 이전인 2020년부터 아이스팩 재사용 운동을 펼쳐, 조합원으로부터 약 4만 여개의 아이스팩을 모아 배송에 활용한 바 있다.

 

이날 업무협약식에는 부평구청과 두레생협을 비롯하여, 사회적협동조합 인천부평남부자활센터, 부평구지속가능발전협의회, 인천광역시 북부교육지원청, 인천환경운동연합, 부평구 내 전통시장 상인회 등이 참석하여, 성공적인 사업 진행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다짐했다.

 

앞으로 참좋은두레생협 부평점(인천 부평구 체육관로 32, 하이존빌딩 103호) 및 푸른두레생협 부평점(인천 부평구 부흥로 264, 동아웰빙타운 106호)를 비롯하여, 부평구 관내 22개 동행정복지센터, 부평구청, 부평구 의회, 초등학교 8개교, 중학교 6개교 등에 아이스팩 수거함이 설치된다.

 

수거함에 모아진 아이스팩은 부평구의 지원으로 부평남부지역자활센터에서 수거하여 세척·소독·냉동한 뒤, 두레생협 매장 및 전통시장 상인에게 배송되어 재사용되며, 기존 두레생협 조합원으로부터 수거한 아이스팩도 해당 과정을 거쳐 재사용될 예정이다.

 

두레생협연합회 김영향 회장은“생협이 지역사회와 손 잡고 아이스팩 재사용에 참여할 수 있어서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자원 재활용 및 재사용은 물론, 다양한 방법으로 생협이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길이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두레생협연합회는 지난 1997년 소비자와 생산자의 교류와 협력을 기반으로,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생활재를 공급하며, 지역사회 변화와 발전에 기여하고자 설립된 소비자생활협동조합 연합회로, 총 24개 생협이 소속되어 있다. 나하은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뉴스제휴평가위원회, 뉴스 제휴 및 제재 심사 규정 개정 발표
네이버와 카카오의 뉴스 제휴 심사를 담당하는 ‘네이버·카카오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심의위원회’(이하 심의위원회)가 지난 19일과 23일 뉴스 제휴 및 제재 심사를 포함한 전원회의를 열었다. 이번 회의를 통해 뉴스 제휴 및 제재 심사 규정을 개정하기로 의결했다. 심의위원회는 뉴스제휴 및 제재 전반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하기 위해 2020년 7월부터 총 5개의TF를 구성해 논의를 진행했다. 7개월 간 나온 의견을 반영해 이번에 뉴스 제휴 및 제재 심사 규정을 개정했다. 먼저 기제휴 매체 저널리즘 품질평가 TF는 누적 벌점의 연단위 삭제 악용 방지를 위해 매년 3월 1일을 기준으로 과거 2기의 누적벌점 계산기간 동안 부여 받은 벌점(누적벌점 계산기간 말일에 삭제된 벌점 포함)의 합계가 8점 이상인 경우, 해당 매체에 대해 재평가를 진행하기로 했다. 또한 매체 단위 평가 악용 방지를 위해 ▲최초 제휴 계약 당시의 제휴 기준과 현재의 제휴 기준 사이에 현저한 변경이 있거나 또는 ▲제휴 내용이나 매체의 성격에 변경(제호·상호·법인명·도메인 변경, 매체양도, 영업양도, 지배구조 변동, 기타 이에 준하는 사유 발생)이 있는 경우, ▲‘제1소위’가 재평가 대상 ‘제휴매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