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경제

국내 최초 '인공지능 과일선별기' 개발 화제

- 가락시장 등 인공지능 접목된 AI 과일선별 유통시장에서 호평 잇따라
- 롯데마트 등 대형유통업체들 AI 과일선별 소비지에서도 높은 신뢰 쌓아
- 여영철 대표 “전국 500여곳 이상 진영산업 선별기가 설치돼 자신있게 추천"

 

과일의 맛과 품질,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진화된 AI 선별 시스템이 개발돼 화제다.
경상남도 김해시에 소재한 ㈜진영산업(대표 여영철)은 최첨단 기술이 접목 된 AI 과일 선별 시스템을 개발하고 진주원예농협과 성주참외원협에 각각 설치 가동 중인데 만족도가 매우 높다는 것.  ​


진영산업은 지난 1995년 설립 이래 과일·과채 선별기 분야의 풍부한 기술력과 노하우로 독보적 경쟁력을 갖춘 리딩기업이다. 오롯이 선별기 분야만 고집해온 탓에 전문인력 확보는 물론 관련 분야의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진영산업은 그간의 노하우와 기술력을 결집, AI(인공지능)가 접목된 선별기를 개발해 역시 업계 리딩기업이라는 부러움을 한몸에 받고 있다.

 


AI 선별 시스템은 기존에 사용하던 ‘비파괴 당도 선별기’에서 한 단계 더 진화한 것으로, 중량과 당도뿐만 아니라 수분 함량과 후숙도까지 측정할 수 있다. 기존의 비파괴 당도 선별기로는 측정하기 어려워 멜론의 고객 불만 사례 대부분을 차지했던 ‘내부 갈변’, ‘과숙’ 수과 등의 내부 결함을 선별해내는 것이 가능해졌다.

X-RAY를 촬영하듯 10개의 렌즈에서 근적외선을 쏘아 대량의 화상 데이터를 얻고, 이를 분류하는데 사용하는 기술인 딥러닝으로 이미지 분석을 한다. 다양한 멜론 품종에 따라 투광을 조정하는 것은 물론 복숭아의 꼭지 사이 빈틈으로 들어가 과육을 상하게 하는 ‘핵할’ 검출이 가능하다.

현재 진영산업이 개발한 AI 선별기는 경남 진주시 소재 진주원예농협선별장에서 설치돼 멜론을 선별 중이며 진주원예농협은 롯데마트와 납품 계약을 맺고 지난 6월부터 납품을 시작했다. AI 선별기가 가동된지 두달여가 지난 현재 고객 만족도를 매우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선별기업계 리딩기업 진영산업, 기술력 결집 AI 선별기 개발
◦AI 선별 시스템은 기존 ‘비파괴 당도 선별기’에서 더 진화...중량과 당도뿐만 아니라 후숙도까지 측정
◦ 성주참외, 진주멜론 AI 선별기 접목, 고개 만족도 높아


진영산업 AI 선별기는 또 참외의 본고장 경상북도 성주군에도 설치돼 재배농가들의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진영산업의 AI 참외 선별기는 참외 세척 후 카메라 부분에서 참외가 일정부분 회전을 하도록 기구적으로 구성하고 상부에서 카메라가 측정하는 방식이다. 카메라는 초당 140회 참외를 측정해 외관(변형·부패·갈라짐·찍힘 등), 색상(미숙과), 형태(기형) 등 3가지로 분류돼 선별된다.

AI 데이터 기준으로 딥러링(학습)에 의한 선별이 이뤄지고 있지만 농산물은 많은 변수가 있어 정확하고 균일한 선별이 힘든 것이 사실이다. 더욱이 기존 선별 방식은 중량과 당도로 선별된 참외가 배출되면 작업자가 특품, 상품 구분을 육안으로 2차 선별을 해왔으나 오류가 많고 작업자의 피로도가 높았다.

 


이에 따라 진영산업은 혹여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상당한 데이터 확보는 물론이고 고속처리 화상기술과 딥러링 기술에 우수한 인력에 의한 소프트웨어 기술을 접목했다.

AI 선별기는 설정범위를 입력하면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오류없이 정확하게 선별되는 것은 물론 작업속도가 매우 빠르다.
특히 AI에 의해 특품·상품으로 정확하게 분류가 가능해져 투입, 선별, 배출라인 자동화로 인력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게 됐다.

진영산업은 향후 파프리카, 토마토, 키위, 감귤, 자두 등 자동화가 상당부분 진행돼 왔지만 여전히 육안으로 선별하고 있는 만큼 이들 품종들도AI 선별기에 접목해 선별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지금도 데이터 축적을 위해서 계속 모델링 등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더 많은 데이터를 확보해 보다 정밀한 선별, 측정이 가능해 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 기존 선별 시스템 오류 획기적 개선 인력절감까지 가능
◦ 파프리카, 토마토, 키위, 감귤 등 AI 선별 품목 확대 추진

 


한편 진영산업은 지난 2000년부터 과일선별기와 농산물 자동화 관련 발명특허 및 실용신안을 다수 등록하고 있으며, 비파괴당도 선별장치를 비롯한 많은 기술을 자체 확보하고 있다.
  
또한 기술혁신형기업(이노비즈), ISO9001인증 등을 득하고 있고 파프리카 자동포장 및 감귤 소포장(오픈박스 포장)등 자동라인을 국내 최초로 개발해 수작업에 의존하던 공정을 자동화로 인해 인건비 절감 등으로 농업분야의 리딩기업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현재는 전자식 중량 선별기, 형상식 선별기, 수박·멜론 선별기, 세척기, 농가형 소형 선별기, 자동포장라인, 비파괴당도 측정등 지난 20년 노하우가 결집된 선별기 제품을 개발 생산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 APC관련해서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하여 현장에 보급하고 있으며, 생산된 농산물의 데이터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력으로 품질 기준이 엄격한  일본 수출도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진영산업 여영철 대표는 “진영산업 임직원들은 비슷한 선별기는 누구나 만들 수 있지만 ‘진영산업의 선별기는 아무나 만들지 못한다’라는 자부심을 갖고 있다”면서 “차별화되고 우월한 기술력 확보를 최우선으로 두겠다는 경영방침에 임직원들이 공감하고 동참해주고 있어 미래 또한 희망이 넘친다”고 말했다.

여 대표는 또 “현재까지 전국에 500여곳 이상 진영산업 선별기가 설치됐으며 현재도 200여곳에서 가동 중으로, 기술력과 사후관리 능력이 없이는 불가능한 결과이다”면서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늘 혁신하고 신시장을 개척하는 적극적인 자세로 리딩 기업으로서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해 큰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