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경제

‘팜스플랜’...축산물 생산비 30%↓효과 눈길

- 한국축산데이터 ‘팜스플랜’으로 가축 생산비 30% 절감...수입 축산물 무관세 피해 100% 방어 기대

축산테크 스타트업 한국축산데이터가 가축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 ‘팜스플랜’ 적용 농가의 생산 비용 절감 효과가 30%로 나타났다고 밝혀 눈길을 끌고 있다. 
팜스플랜 적용 농가의 경우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수입 축산물 무관세 조치로 인한 피해를 100% 방어할 수 있을 전망이다.

정부는 최근 물가 안정 대책의 일환으로 수입 축산물 할당관세를 0%로 낮췄다. 
정부의 할당관세 인하 정책에 따라 기존 22.5% 수준이었던 수입 돼지고기 관세는 지난달부터 0%가 적용되고 있다. 약 50%인 유통비용률을 감안하면 수입 돼지고기의 소매 가격은 100g당 최대 11.25%가량 싸진다. 삼겹살 100g당 소비자 가격이 3천 원에서 2,663원으로 낮아지는 셈이다. 

 


이렇게 무관세 적용으로 수입 축산물 소매 가격이 인하되면서 축산 농가 고통이 커지고 있다. 가격 경쟁력 약화로 인한 판매 감소를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국산 축산물은 관세 인하 효과에서 소외되지만 가축 헬스케어 솔루션 팜스플랜을 도입하면 수입 축산물 관세 인하로 인한 피해를 충분히 만회할 수 있다는 것이 한국축산데이터의 설명이다.

 

- 무관세로 수입 돼지고기 소매 가격 11%↓...가격 경쟁력 약화로 축산 농가 피해 우려
- 팜스플랜 적용으로 생산비 30% 절감 효과...수입 축산물 무관세에 가격 대응 가능 

 

팜스플랜은 축사에 설치된 CCTV로 가축의 상태와 움직임을 모니터링해 인공지능으로 분석하고, 혈액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종합해 가축의 건강 상태를 진단한 후 각 농가에 맞춤 솔루션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이를 통해 개별 가축 면역력을 높여 사료 사용량은 최대 23%, 폐사율은 최대 67%, 약품 사용량은 최대 65% 낮춘다. 이에 따라 전체 생산비 30% 절감이라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양돈농가가 팜스플랜을 적용해 생산비를 30% 절감한다고 가정하면 유통비용률 50%를 제외하고 소비자 가격 3천 원(100g)인 삼겹살 가격을 450원의 낮출 여지가 생긴다. 수입 축산물 무관세 정책에 따른 가격 인하 효과에 대응할 여지가 생기는 셈이다.

또, 24시간 비대면 모니터링이 가능해 관리의 연속성을 높일 수 있고 인력 부족과 높은 노동 강도 문제도 해소할 수 있다. 

인공지능∙생명공학∙수의학 기반의 체계적인 가축 건강 관리를 통한 비용 절감으로 농가 생산성을 높이는 팜스플랜의 기술력은 이미 국내외에서 인정받고 있다.


지난해 국내 최초로 가축 헬스케어 기술 상용화 실적을 인정받아 농림축산식품 과학기술대상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지난 5월에는 아시아 최초로 영국 정부 지원 글로벌 기업가 프로그램(GEP) 축산 분야에 선정돼 올 하반기 영국 현지 법인 설립과 유럽 시장 진출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경노겸 한국축산데이터 대표는 “수입 축산물 관세 인하에 따른 가격 대응 등 우리 축산물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축산테크를 적용해 건강하게 가축을 키우며 생산비를 줄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라며 "우리 축산농가의 생산성을 업그레이드하고 소비자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데 팜스플랜이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시경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대아청과, '농어촌상생협력기금' 1억원 출연
호반그룹 계열 대아청과(주) (대표이사 이상용)가 농어촌상생협력기금 1억원을 출연하고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과 출연 협약식을 가졌다. 대아청과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상생협력기금 협약식에는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조태용 본부장, 이상용 대표 및 대아청과 임직원들이 참석했다. 대아청과와 호반그룹은 2021년 도매시장법인 최초로 농어촌상생협력기금을 출연하는 등 평소 사회적 약자와의 동행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농산물 지원, 자연재해 복구지원, 봉사활동을 꾸준하게 이어왔다. 이번 출연 기금도 판매부진 농산물 소비촉진 사업, 자연재해 피해농가 복구 지원, 농산물 생산 시설 지원, 취약계층 농산물 무료 지원, 농촌지역 살리기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조태용 본부장은 “호반그룹과 대아청과는 2021년부터 농어촌 지역과의 상생을 위해 기금을 출연해 농업농촌 지원사업에 활용되어 왔다”며, “호반그룹과 대아청과의 농업농촌 지원 활동은 도매시장 업계에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대아청과 이상용 대표이사는 “호반그룹은 임직원 봉사단 ‘호반사랑나눔이’가 활동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나눔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대아청과에서도 농업분야에 나눔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