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지역사회

서울시지역상생교류사업단-한화호텔앤드리조트, 의성 마늘 농가 판로 지원…지역 농산물 판매 활성화

- 마늘 농가 지원…상생상회 지역장터 통해 의성 햇마늘 할인 판매
- "고령화로 일손이 부족해 수확과 판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마늘 농가를 찾아 일손 돕기"
- 온·오프라인 판로 지원으로 지역 제철식품 판매로 농가-소비자 상생

 

서울시지역상생교류사업단(단장 김원일)은 한화호텔앤드리조트(대표 김형조)와 손잡고 농번기 인력 부족과 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북 의성군 마늘 생산 농가를 찾아 일손 돕기 봉사활동을 펼치는 한편, 직거래 장터, 온라인 기획전 등 온·오프라인 판로 확보에 전방위적 지원에 나선다.

지난 6월 22일 서울시지역상생교류사업단과 한화호텔앤드리조트 임직원 30여 명은 경북 의성군 단촌면 소재 마늘 재배 농가에서 마늘 수확 일손 돕기 봉사활동 펼쳤다. 일일이 수작업을 거쳐 수확되는 마늘 특성상 일손이 더욱 절실한 실정이다. 참여한 임직원들은 마늘 수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지역상생을 실천했다.
 
서울시지역상생교류사업단은 지난 5월에도 가격폭락과 소비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남 무안 양파 농가를 찾아가 일손돕기로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한편, 5월 6일(금)부터 7일(토)까지 열린 상생상회 직거래 장터와 5월 12(목)일부터 15일(일)까지 로컬라이브 ‘지역 생산자 돕기 기획전’을 통해 무안 조생양파 총 7.6톤의 상품을 판매해 농가 소득 증대에 도움을 준 바 있다.

봉사활동에는 구독자 30만 명을 보유한 크리에이터 ‘집 나온 부식’도 함께했으며, 봉사 체험기와 의성 마늘의 우수성을 담은 영상을 오는 15일 ‘집 나온 부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이날 수확한 의성마늘을 포함한 약 2톤의 의성 햇마늘은 상생상회 직거래 장터와 한화호텔앤드리조트 온라인 플랫폼 ‘로컬라이브’ 기획전을 통해 직접 판매될 예정이다.

사업단은 또한 팔도특산물을 구매할 수 있는 지역상생 거점공간인 ‘상생상회(종로구 율곡로 39)’에서 7월 15일(금)부터 7월 16일(토)까지 ‘의성군 제휴 기획전’을 개최한다. 의성군 지역 생산자들이 직접 참여한 가운데 의성 마늘을 비롯한 자두, 복숭아, 마 등 의성 농특산품 40여 개를 최대 3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이며 3만원 이상 구매 고객, 7만원 이상 구매 고객, 10만 원 이상 구매고객에게 각각 의성마늘 고추장 130g, 동결건조 다진마늘 큐브형 40g, 의성자두 3.5kg을 증정하는 등 이벤트를 실시한다.

 


상생상회(’18.11.3.개관)는 서울시가 지역 중·소농을 돕고 판로를 지원하기 위해 설립한 거점 도농 교류공간이다. 지역과 서울의 상생을 목표로 생산자에게는 낮은 수수료를 적용하고 소비자에게는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7월15일(금)에는 마늘 소비 촉진을 위해 더 플라자 호텔 신민규 셰프가 만든 의성 마늘을 활용한 ‘의성 마늘 퓨레와 소고기 안심 스테이크’ 시식박스를 선착순 200명에게 레시피 카드와 함께 무료로 증정하는 ‘깜짝 금요미식회’ 행사를 개최한다.
상생상회를 찾은 고객 및 종로구내 직장인 등 상회를 즐겨 찾는 시민에게 의성마늘을 홍보하는 한편 관련 요리를 소개함으로써 마늘에 대한 다양한 활용법을 전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어 온라인에서는 7월15일(금) 한화 ‘로컬라이브’를 통해 의성 마늘 소비 촉진을 위한 기획전을 진행한다. 기획전 기간 동안 품질 좋은 의성 햇마늘로 가공한 다진마늘과 깐마늘을 최대 65%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로컬라이브는 전국 한화 호텔과 리조트 네트워크를 활용해 지역 소상공인들이 스스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성장하도록 돕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상생상회를 운영하는 서울시상생교류사업단 김원일 단장은 “의성 마늘 출하기를 맞이해 마늘 농가에 실질적인 지원을 위해 일손 돕기 및 판매 기획전을 개최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상생상회를 통해 제철 지역 농산물의 공급과 생산 농가의 든든한 조력자가 되기 위해 농가 일손 돕기, 도농 상생협력사업 발굴, 지역 원재료 소비 활성화를 이끌어 지역 상생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나아름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대아청과, 온라인도매시장 통해 배추 공급
서울 가락시장 도매법인 대아청과는 2024년 김장철을 맞아 절임배추와 김치공장 납품 배추를 온라인도매시장을 통해 거래하고 있다. 최근 김장철을 앞두고 배추값이 화두가 된 가운데 정가수의매매 방식으로 거래되는 온라인도매시장을 활용해 소비자들에게 김장 배추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물류비용을 줄여 유통 거품을 걷어내 소비자의 부담을 덜겠다는 취지다. 이번 대아청과의 행보 뒤에는 농수산물 온라인도매시장의 시스템 개선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했다. 대량거래 플랫폼인 농수산물 온라인도매시장에서 소량단위 구매가 가능한 공동구매 구현을 위한 기능 개선으로 거래 효율성을 높였다. aT 관계자는 “대아청과의 요청에 따라 시스템을 개선한 결과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크게 향상되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이용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농수산물 온라인도매시장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상용 대표는 “대아청과는 국내 최대 김장재료 취급업체로서 소비자들에게 안정적으로 김장재료를 공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며, “특히, 절임배추 가격을 전년 수준으로 인하해 온라인도매시장을 통해 판매하고 있으니, 대아청과와 함께 올겨울 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