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뉴스

골칫거리 '닭 진드기' 천연물질로 잡는다

농기평, 국산 천연소재로 닭 진드기 방제용 친환경 연막제 개발
닭진드기 친환경 살비 연막살포로 노동력 절감 효과 톡톡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원장 오병석)은 한국친환경농식품자재수출마케팅협동조합 연구팀(대표 안인)과 농식품연구성과후속지원사업을 통해 “천연물 소재를 활용한 산란계 진드기 방제용 연막제를 개발하였다”고 밝혔다.

닭진드기는 붉은 진드기, 닭 이 등으로 불리며, 닭 몸에 붙어 흡혈을 하는 외부기생충으로 높은 생존력과 번식력으로 방제가 매우 어렵다.

한국가금수의사회 조사결과 2016년 기준 국내 산란계농장 120여개 중 94%에서 닭진드기 감염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간 피해액은 1,050억 원에 달한다.
닭진드기에 감염된 닭은 흡혈 스트레스와 빈혈, 수면장애 등으로 쇠약해져 계란생산량이 20%까지 감소하고, 닭 진드기를 매개로 하는 가금티푸스 등의 질병을 발생시켜 폐사까지 이를 수 있다.

양계농가에서 닭진드기 방제에 사용하는 화학살충제의 경우 닭에 직접적으로 뿌리는 것이 불가능해 계사를 비운 상태에서 살포해야 하는데, 좁은 케이지에 사육하는 대다수 산란계 농가에서는 많은 노동력의 필요로 사용이 불편했다.

화학살충제는 같은 살충제 성분을 계속 사용할 경우 내성으로 인해 좀 더 강한 살충제를 찾다보니 최근 크게 이슈가 되었던 계란 등에 살충제 성분이 잔류하는 문제가 발생될 우려가 있었다.
또한, 기존 화학살충제는 거미과인 닭진드기에 대한 방제 효과가 낮아 새로운 친환경 살비제 개발이 요구되어 왔다.

연구팀은 친환경 살충소재로 양명아주, 정향, 계피에서 추출한 천연식물추출물과 기능성 정유를 확산제로 사용하여 닭진드기 친환경 방제용 복합제형 제품을 개발하였다.
연구팀에서 개발한 친환경 살비제를 활용하여 연막처리를 한 결과, 평균 89.3%의 닭진드기 방제 효과를 확인하였다.

 


특히, 해당 제품은 케이지에 닭이 있는 상태에서 직접 연막 처리가 가능해 사용편의성이 크게 향상되었으며, 연무형태로도 살포가 가능하다.
또한, 국내 소재를 활용해서 개발된 제품으로 수입소재를 사용하는  천연 살충제 가격의 50% 수준으로 판매되어 사육농가의 방제 비용 절감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안인 연구책임자는 “개발한 친환경 살비제를 분무한 후에 산란계를 입식하고, 수시로 연막소독 처리할 경우 닭진드기 방제에 최고의 효과를 보여 관련 매뉴얼을 개발 중”이며, “진드기 방제효과도 우수해 산란계 외 육계 등 다른 축종에도 확대 적용하는 연구를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농기평 오병석 원장은 “이번 연구성과인 친환경 살충제가 양계농가의 골칫거리인 닭진드기 피해를 예방하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최근 계란 값이 고공행진 하고 있는 상황에서 계란 생산량이 증가하여 농가 소득 향상과 소비자 신뢰 회복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괴산군 '트리하우스 빌더' 참가자 모집 17일까지
충북 괴산군 산촌활성화종합지원센터(센터장 임찬성)는 귀·산촌 희망자, 임업인, (예비) 산주를 대상으로 ‘2024년 트리하우스 빌더 교육과정 1기’ 참가자를 1일부터 17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교육은 임업 활동과 관련된 체험과 산림휴양 서비스를 함께 제공할 수 있는 숲경영체험림 조성을 위한 실전 프로그램으로 최근 각광받고 있는 트리하우스를 주제로 한다. 교육 내용은 ‘트리하우스 짓기, 나무의 성장과 변화’를 시작으로 트리하우스를 완성하기까지 필요한 △탭볼트 설치 및 플랫폼 만들기, △목조주택 기본 원리 이해, △벽체와 지붕의 설치, △놀이 작업 시설 만들기 등을 배울 수 있다. 트리하우스를 짓는 방법에 대해 노련한 목수의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현실적인 노하우를 배울 수 있다. 일찍이 미국, 유럽, 일본 등에서는 숲과 나무 위에 오두막집인 트리하우스를 지어 아이들의 놀이터 또는 피로를 풀거나 책을 읽는 휴식공간으로 크게 이용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산림문화·휴양에 관한 법률’이 개정됨에 따라 숲경영체험림 등에 트리하우스를 짓고 체험/숙박 등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졌다. 산촌활성화종합지원센터는 지난해 목조온실 만들기, 숲속 작은 집 짓기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