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복지

‘국민행복나눔 김장축제’

농산물 소비확대·김장문화 활성화위한 ‘2020 국민행복나눔 김장축제’ 개최
농식품부와 함께하는 전국 하나로마트 특판행사 실시
농업인·소비자·기업이 상생하는 범국민 김장채소 소비확대 추진

URL복사

 

농협(회장 이성희)은 김장채소 등 농산물 소비확대와 우리 고유의 전통인 김장문화 활성화를 위해 11월 5일부터 28일간 ‘국민행복나눔 김장축제’를 개최한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농협이 주관하는 이번 행사기간 동안 사회 소외계층에 대한 김장나눔은 물론, 소비자가 저렴한 비용으로 김장을 담글 수 있도록 배추·무·고춧가루 등 김장재료 특판행사를 진행한다.

 

다만 코로나19 재확산 등의 상황을 고려해 개막식 등 단체행사를 생략하고 온-오프라인 특판행사와 대중매체를 통해 김장문화 확산을 위한 홍보를 병행한다. 이번 행사는 배추·무·마늘· 고추·생강 생산자조직과 상생마케팅 기업((주)대상)이 함께 후원하며 특히, 김치산업의 진흥과 김장문화의 계승·발전을 위해 올해 처음 지정된 김치의 날을 기념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농협은 16일부터 농촌사랑범국민운동본부 등과 공동으로 사랑의 김장나눔 행사를 진행하여 사회복지시설, 푸드뱅크 등을 통해 사회 취약계층에게 15,000포기 상당의 김치를 전달할 예정이다.

 

한편, 이달 5일부터 12월 2일까지 농축협 하나로마트 등 전국 814개 판매장에서는 김장재료 특판행사를 통해 배추·무·절임배추·고춧가루·마늘·생강 등 김장 관련 품목을 최대 50%까지 할인판매하고 이달 24일과 26일 TV 홈쇼핑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지역별 특색있는 농협김치를 홍보·판매할 계획이다.

 

장철훈 농협경제지주 대표이사는 “이번 김장축제를 통해 농업인은 정성껏 재배한 무, 배추 등 김장재료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판매할 수 있고, 소비자는 신선하고 질 좋은 김장재료를 저렴한 비용으로 구입할 수 있어 고유 전통인 김장문화 확산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다”며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침체로 농산물 판로에 고심하고 있는 우리 농업인에게 힘을 보태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코로나19 여파로 경마중단… ‘축발기금’ 고갈 현실화
[특/별/기/획] 말산업 긴급진단… ‘축발기금’ 고갈예고로 축산업 최대 위기! -축발기금 출연금 막히면 국내 축산·말 생산 농가 생계위협 직면과 농축산업 붕괴 위기 -초중고교 무상우유급식 차질과 국내 축산업 경쟁력 상실 우려까지 파장 일파만파 -마사회 최근 5년간, 연평균 축발기금 출연 규모 1,558억원 -매년 정례적 납부 기금은 경마사업 통한 한국마사회 출연금 유일 -축발기금 출연재원 한국마사회 납입금 약 3조원… FTA지원 등 한시적 정부출연금 1.2조원 ◇ 축발기금은 축산업 발전의 원동력 축산발전기금은 축산업 발전과 축산물의 원활한 수급·가격 안정을 위한 재원 마련을 위해 축산법 제47조에 근거 설치되었으며, ‘74년 한국마사회의 특별적립금을 재원으로 설치된 ‘축산진흥기금’을 모태로 운영되고 있는 상황이다. 축산법 제44조는 축발기금의 재원마련은 ▲정부의 보조금 또는 출연금, ▲한국마사회의 납입금, ▲축산물 수입이익금, ▲차입금, ▲초지법에 따른 대체초지 조성비, ▲기금운영 수익금 등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19년 말 기준 총 9.8조원을 조성해 놨다. 또 축산법 제47조에서는 축산발전기금 용도를 ▲축산업 구조 개선과 생산성 향상, ▲가축과 축산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