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라인&핫뉴스

'파프리카' 중국시장 본격적으로 뚫을 듯

농식품부 국내 파프리카 본격 출하되는 11월부터 중국 수출시작
중국시장 겨냥 파프리카 본격 수출 위한 선적식 행사 개최

URL복사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는 11월 4일(수) 전북 김제에서 우리 파프리카의 대중국 수출을 위한 기념행사를 개최하였다.

 

이번 수출은 중국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12년 간의 노력 끝에 이뤄낸 결실이며, 특히 코로나19로 현지검역이 어려운 상황을 영상검역 방식으로 극복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07년 중국측과 검역협상을 시작한 이후 지난해 한·중 양국간 검역요건 양해각서를 체결(‘19.11.13)하였고, 이후 검역조건에 따라 중국측 검역관이 입국하여 현지검역을 진행하고자 하였으나 코로나19로 입국이 어려워지자 김현수 농식품부장관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를 면담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다.

 

이러한 노력 덕분에 획기적으로 영상을 이용한 현지검역이 진행되었고 국산 파프리카의 중국 수출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지난 9월 농식품부·aT·KOPA는 협력하여 파프리카 820kg을 시범수출 한 바 있으며, 현지 바이어와 소비자 등은 한국산 파프리카의 품질 등에 대하여 만족스러운 평가를 하였다.     

금번 수출선적식은 파프리카가 본격 수확되는 11월에 맞추어 중국시장에 정식으로 우리 파프리카를 첫 수출하는 것을 기념하기 위해 개최된 것이다.

     

 

이번 수출을 시작으로 매주 1~2톤 정도를 중국 BHG, 씨티, 춘보 등 프리미엄 유통매장에 공급할 계획이다. 

BHG는 북경 중심의 프리미엄 수퍼마켓 체인, 씨티는 상하이 최고급 대형유통매장, 춘보는 프리미엄 식품전문 온라인 쇼핑몰로써 회원 300만명 중 80% 이상이 중상류층 주부로 구성돼 있다.

 

농식품부는 시장 개척 초기임을 감안하여 한국산 파프리카 인지도를 높이고 관련 시장을 형성하는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KOPA 중심으로 수출창구를 일원화하고 한국산 파프리카의 고품질 이미지 구축을 위해 홍보 활동을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68개 생산자단체 중 19개(동기작 15, 하기작4)를 중국 수출 전문단지로 지정하고 있다.

  

특히, 드라마 PPL과 유명 쉐프를 통한 파프리카 레시피 개발·홍보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중국 내 생식 문화가 빨리 자리잡을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날, 농식품부 이재욱 차관은 이번 수출에 적극 협조한 수출단지, 수출 관련 단체 등의 노고를 치하하고, “중국이라는 새로운 시장이 열리면 일본에 편중되어 있는 수출시장의 위험이 분산될 뿐만 아니라 우리 농가 소득 증대에도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며 “중국시장에서 한국산 파프리카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품질관리 등 수출경쟁력을 갖추는 데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코로나19 여파로 경마중단… ‘축발기금’ 고갈 현실화
[특/별/기/획] 말산업 긴급진단… ‘축발기금’ 고갈예고로 축산업 최대 위기! -축발기금 출연금 막히면 국내 축산·말 생산 농가 생계위협 직면과 농축산업 붕괴 위기 -초중고교 무상우유급식 차질과 국내 축산업 경쟁력 상실 우려까지 파장 일파만파 -마사회 최근 5년간, 연평균 축발기금 출연 규모 1,558억원 -매년 정례적 납부 기금은 경마사업 통한 한국마사회 출연금 유일 -축발기금 출연재원 한국마사회 납입금 약 3조원… FTA지원 등 한시적 정부출연금 1.2조원 ◇ 축발기금은 축산업 발전의 원동력 축산발전기금은 축산업 발전과 축산물의 원활한 수급·가격 안정을 위한 재원 마련을 위해 축산법 제47조에 근거 설치되었으며, ‘74년 한국마사회의 특별적립금을 재원으로 설치된 ‘축산진흥기금’을 모태로 운영되고 있는 상황이다. 축산법 제44조는 축발기금의 재원마련은 ▲정부의 보조금 또는 출연금, ▲한국마사회의 납입금, ▲축산물 수입이익금, ▲차입금, ▲초지법에 따른 대체초지 조성비, ▲기금운영 수익금 등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19년 말 기준 총 9.8조원을 조성해 놨다. 또 축산법 제47조에서는 축산발전기금 용도를 ▲축산업 구조 개선과 생산성 향상, ▲가축과 축산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