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포커스

코로나 여파로 ‘토종산업’ 중요성 더 높아져

토종닭협회 문정진 회장 “토종닭에 대한 지원강화 필요”
21대 국회가 해결해야 할 농정과제 토론회서 강조

지난 7월 8일,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더불어민주당 전국농어민위원회(위원장 위성곤) 주관으로 21대 국회가 해결해야 할 농정과제가 개최됐다.

이 자리에서 (사)한국토종닭협회 문정진 회장은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하기 하기 위해 토종닭 등 토종종자에 대한 정책 지원을 요구했다.

 

문정진 회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종자 주권 확보가 매우 중요하고 시급하다”도 현실을 지적하고, “정부와 국회는 우리 종자인 토종닭 산업 발전을 위한 법령 개정과 정부 지원 사업이 폭넓게 수용하고 추진되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해 달라”고 주문했다.

 

특히 “농축산 분야에서만큼은 여·야 구분 없이 초당적인 협력으로 우리 종자 주권 확보를 위한 법안 마련과 제도 개선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농축산물 수급조절의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해 강하게 피력했다. “농축산물은 저장기간이 짧고 대내외적인 문제로 소비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수급 안정을 위한 대책은 꼭 필요하다”고 하며, “국가가 농축산물의 수급안정을 추구해야 하는 것은 헌법과 축산법 등 여러 법령에서 정한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와 국회는 국가는 물론 민간단체에서도 농축산물의 실효성 있고 효과적인 수급조절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제도적, 법적 기반을 만들어 달라”고 주문했다.

 

토종닭 산업 발전을 위해서 ▲ 소규모 도계장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과 ▲ 토종닭 순계 보존 및 육성에 관한 지원, ▲ 매년 위축되는 토종닭 소비에 대한 확산 기반 마련, ▲ 가축거래상인과 산닭판매점 등 산닭 관련 종사자의 권익보호, ▲ 토종닭 자조금의 설치, ▲ 가금산물 중량제 유통기반 구축, ▲ 퇴비부숙도 검사 및 계분처리 문제 해소, ▲ 수급안정을 위한 가금산물 수급 대책 추진 등 현안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설명하고, 국회 차원의 적극적인 협조를 주문했다.

 

문 회장은 “코로나 19의 발생으로 면역력 증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이 때에 토종닭이 면역력 증강 식품으로 각광을 받는 등 토종종자의 한 품목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말하며, “21대 국회에서 토종닭을 비롯한 토종가축의 가치에 방점을 두고 우리나라가 종자 주권 국가로 우뚝 설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주시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벚꽃 언제필까?...전국 휴양림 벚꽃 개화시기 소개
산림청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소장 김명종)는 19일 벚꽃 개화 시기가 가까워짐에 따라 국립자연휴양림 벚꽃 명소를 소개했다. 전국 45개 국립자연휴양림은 대부분 도회지를 벗어난 교외에 있어 상춘객으로 붐비는 관광지와 달리 고즈넉한 분위기 속에서 벚꽃을 감상할 수 있다. 충남 서천의 희리산해송자연휴양림과 충남 서산의 용현자연휴양림은 대표적인 벚꽃 성지이다. ‘벚꽃 비’를 맞으며 맛보는 야영의 즐거움은 일상의 시름을 씻어내기에 충분하다. 경북 영덕 칠보산자연휴양림과 전남 순천 낙안민속휴양림은 진입로부터 늘어선 벚나무들이 터널을 이루며 휴양객을 맞이한다. 충북 청주의 상당산성자연휴양림은 연분홍 벚꽃과 노란 개나리가 함께 펴 봄 분위기를 돋우고, 강원 원주의 백운산자연휴양림은 시원한 계곡 주변으로 핀 산벚꽃이 이색적이다. 이 밖에 용화산, 운장산, 유명산, 지리산, 황정산자연휴양림 등도 벚꽃 명소이다. 전국 국립자연휴양림의 야영장이나 객실을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은 ‘숲나들e’에서 예약하면 된다. 김명종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장은 “자연휴양림을 찾는 국민들이 고즈넉한 숲속에서 휴식하며 일상으로 돌아갈 활력을 얻으시길 바란다”라며, “아울러, 연간 산불의 50% 이상이 건조한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