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신기술

‘잇꽃씨·흰민들레’로 죽염을… 대박제품 기대감 커져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인산가’와 국유특허 전용실시 기술이전 체결식 가져
잇꽃씨·흰민들레 함유한 인지기능 치료용 조성물 국유특허
국유특허권 전용실시 총 16건…농진청 7건·산림과학원 3건·수산과학원 2건·생물자원관 2건·국군의학연구소 1건·해양경찰연구센터 1건씩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사장 박철웅)은 4월 21일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 산하 국립원예특작과학원(원장 황정환)에서 개발한 국유특허 기술인 ‘잇꽃씨 및 흰민들레를 함유한 인지기능 치료용 조성물’에 대하여 죽염 전문기업인 ㈜인산가(대표 김윤세, 경남 함양 소재)와 전용실시권 기술이전 체결식을 가졌다.

 

이번 계약의 기술실시료는 선납 1.3억원에 특허제품 매출액의 약 3%를 경상로열티로 부과하는 수준이며, 이번 특허는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연구진이 개발하고, ‘차세대 바이오 그린21 사업’을 통해 나온 연구 성과물 중 하나이다.

국유특허권 전용실시 체결현황(‘20년 3월 기준)은 총 16건으로 농촌진흥청 7건, 국립산림과학원 3건, 국립수산과학원 2건, 국립생물자원관 2건, 국군의학연구소 1건, 해양경찰연구센터 1건 등이다.

 

구체적으로는 인지기능 장애를 지닌 마우스를 시험구로 잇꽃씨와 흰민들레 추출물을 적정 중량비로 투여한 결과, 기억력 증진 및 인지기능 개선에 진전된 효과가 나타나 특허등록된 기술이다.

 

특히 잇꽃씨와 흰민들레 추출물은 인지기능과 관련해서는 종래 공지된 다수의 약물과는 달리 간독성을 나타내지 않고, 인체에 안전해 상업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소재이기도 하다.

이번 전용실시 계약을 체결한 ㈜인산가는 죽염을 소재로 장류, 엿류 등의 일반식품과 건강기능성 식품을 제조·판매하는 코스닥 상장기업(‘19년 매출액 258억, 종업원 164명)이다.

 

기술이전 체결식에 참석한 김윤세 대표는 “국유특허 기술을 활용해 단기적으로는 휴대와 섭취가 간편한 분말 또는 액상형태의 일반식품을 출시하고, 중장기적으론 식약처로부터 개별인정을 획득한 후 캡슐, 타블렛 제형의 제품을 만들어 인지기능에 관한 기능성식품 시장을 선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유특허권은 국가공무원이 직무과정에서 개발하여 국가명의로 등록된 특허·실용신안·디자인을 의미하며, ‘19년 기준 국유특허권은 약 7,000여 건 정도 등록되어 있다.

특허청은 국유특허권 활용을 확대하고 제도적 경직성을 개선하고자 ‘18년 10월 국유특허 활용 혁신방안을 발표하고, ’19년에는 ‘국유특허권 전용실시권 처분 가이드’를 마련해 기술료 산정방식, 낙찰자 선정방식 등을 개선한 바 있다.

 

재단 박철웅 이사장은 “이번에 체결한 전용실시권 계약은 특허청, 농촌진흥청, 재단 등 유관기관의 국유특허 제도개선 노력에 따른 성과로 생각 한다”면서, “이번 전용실시권 계약으로 그 동안 상대적으로 활용도가 낮았던 국유특허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서 좀 더 큰 성과로 이어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