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경제

대한민국 과일산업대전... '대표과일선발대회'

올해 최고의 과일大賞...강원도 평창군 백옥연氏의 ‘사과’선정

[현/장/을/찾/아/서...2019대한민국 과일산업대전]

2019대한민국 과일산업대전 대표과일 선발대회에서 강원도 평창군 백옥연氏의 ‘사과’가 영예의 大賞 수상자로 선정됐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한국과수농협연합회가 주관하는 2019대한민국 과일산업대전 대표과일 선발대회에서 강원도 평창군 백옥연씨가 출품한 사과를 국무총리상 大賞에, 각 품목별 최우수상을 보면 사과부문은 김선규(충북 충주시), 사과 신품종부문 이호창(경북 안동시), 배부문 강성구(충북 음성군)씨가 받았다.

또, 배 신품종 부문에 진윤호(경기 안성시), 단감부문 노정일(경남 창녕군), 감귤부문 김동현(제주 서귀포시), 포도부문 문명호(강원 영월군), 복숭아부문 신수균(충북 충주시), 참다래부문 김삼주(전남 순천시), 밤부문 권주석(경남 산청군), 호두부문 박세정(충남 천안시), 떫은감부문 백문흠(경남 산청군), 대추부문 이호인(충남 부여군)씨 등 총 14명이  선정되었다.

 

대표과일 선발대회는 大賞 1점(국무총리상)과 각 과종별 최우수상 13점(장관상)/ 우수상 13점(농촌진흥청장상 9, 산림청장상 4)/ 장려상 13점(국립농산물품질관원장상 9, 국립산림과학원장상 4)/ 특별상  7점(한국과수농협연합회장상)으로 총 47점을 선발하였다.

 

총 상금 6천4백만원으로 大賞 5백만원, 최우수상 2백만 원, 우수상·장려상·특별상 은 각각 1백만원이 수여된다.

대상을 수상한 백옥연씨는 평소 사과를 좋아하는 백화점 입점 사업자였다.

그런데 최근 수입과일이 범람하고 품질좋은 우리과일이 국민들의 사랑을 받지 못하는 것을 안탑깝게 여겨 남편과 함께 귀농을 결심, 사과재배에 불모지였던 강원도 평창군 봉평면에 1ha의 과수원을 조성하여 연간 40여톤의 사과를 생산하여 1억8천여만원의 소득을 올리고 있다.  

백씨는 품질 좋은 과일을 생산하기 위해 전국을 다니며, 새로운 정보와 기술을 습득하는 등 남다른 노력을 기울이고, 이렇게 습득한 기술을 본인은 물론 인근 농가에도 적극적으로 전파하는 등 선도적인 역할을 하였다.

 

또한, 강원도 평창지역 해발 680~700m의 지형과 기후를 잘 파악해 사과재배에 적용하고 평창군 농업인대학 등 과수재배전문가의 영농기술을 철저히 수강하고 실천하였으며,    봄 서리 방지와 일소 피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미세살포기를 설치하여 피해를 해소했다.

특히, 백옥연씨는 인근 주문진 항에서 생선과 대게껍질 등 다양한 해산물 부산물을 수거하여 3년 숙성 한 천연 아미노산제 제조는 물론 미역, 다시마, 김, 해조류를 이용한  액비제조와 클로렐라 배양, 이엠 등을 직접 만들어 사과의 품질에 영향을 주는 당도와 착색기에 필요한 미량요소를 시비와 관수를 하였다. 

 

이 같은 농법으로  토양도 살리고 맛있는 과실을 생산하는데 전력을 다해 품질을 향상하는데 남다른 노력을 하였다.

이번에 대상을 수상한 백옥연씨는 사과재배 품종으로 국내육성품종인 ‘감홍’을 선택했을 때 전문가들도 왜 심었느냐고 야단도 맞았고 낭패를 볼것이라는 의견에도 불구하고 반드시 성공하겠다는 의지로 국산품종을 고집했다고 말했다.

2015년에는 평창군 사과 품평회에서 大賞을 수상하기도 한 백씨는 현재 온라인 판매 등으로 4천여명의 단골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열성 과수농업인으로 앞으로 국내육성 품종의 보급확산과 국산과일의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공급해 국민건강에도 조그만 힘을 보태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대표과일 선발대회는 과일산업대전을 개최하면서  과종별, 품종별 다양한 과일류의 품질을 소비자의 선호기준에 맞게 평가하여 국산과일 소비 활성화로 과수산업 육성 및 농가경영안정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2011년부터 매년 실시하여 금년이 9회째가 된다.

 

대표과일 선발대회는 시,도별 일반과수 7과종 (사과·배·단감·감귤·포도·복숭아·참다래) 85점, 산림과수 4과종 (밤, 호두, 떫은감, 대추) 37점으로 총 122점을 대상으로 심사를 진행하였다.

추천 농가의 심사는 공정성·객관성·전문성 확보를 위해 외부  전문가(기관) 및 소비자평가단 등을 통한 과원심사 20%, 계측심사 20%, 외관심사 60%로 평가를 종합하여 선발하며, 출품확인서·출품자 서약서 제출 의무화 등으로 부정 수상을 사전에 예방했다.

 

과원심사는 지형, 시설, 생산능력, 안전성 심사 등으로 평가하며 심사지표에 따라 관할 관련공무원, 농협 및 산림조합 지도원 등 2명으로 구성하여 과원 현지심사를 하였다.

계측심사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시험연구소(일반과수) 및 국립산림과학원(산림과수)에서 품목별 샘플 과실 중 무작위 5~20개를 선택하여 3회 이상 측정 평균값을 과종별 심사표(당도, 산도, 경도, 과중, 과육비율, 과피두께 등)에 따라 심사했다.

외관심사는 소비자의 선호기준(정형과, 색택, 균일도, 식미)에 맞게 외부전문가(관련기관·단체, 유통업체 과일전문 바이어 등) 및 소비자평가단 등을 통한 평가를 진행했다.선정된 대표과일 선발대회에 대한 시상식은 12월 13일  수상자 부부를 초청하여 대상과 최우상은 개막식 행사시, 우수상, 장려상, 특별상은 미니콘서트와 함께하는 시상식을 별도로 준비하여 시상한다. 

 

이번에 수상한 과일은 부산 해운대 벡스코제 2전시장 4홀에서 12월 13일(금) ~ 12월 14일(토)까지 개최되는 2019대한민국 과일산업대전 행사에서 만날 볼 수 있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괴산군 '트리하우스 빌더' 참가자 모집 17일까지
충북 괴산군 산촌활성화종합지원센터(센터장 임찬성)는 귀·산촌 희망자, 임업인, (예비) 산주를 대상으로 ‘2024년 트리하우스 빌더 교육과정 1기’ 참가자를 1일부터 17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교육은 임업 활동과 관련된 체험과 산림휴양 서비스를 함께 제공할 수 있는 숲경영체험림 조성을 위한 실전 프로그램으로 최근 각광받고 있는 트리하우스를 주제로 한다. 교육 내용은 ‘트리하우스 짓기, 나무의 성장과 변화’를 시작으로 트리하우스를 완성하기까지 필요한 △탭볼트 설치 및 플랫폼 만들기, △목조주택 기본 원리 이해, △벽체와 지붕의 설치, △놀이 작업 시설 만들기 등을 배울 수 있다. 트리하우스를 짓는 방법에 대해 노련한 목수의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현실적인 노하우를 배울 수 있다. 일찍이 미국, 유럽, 일본 등에서는 숲과 나무 위에 오두막집인 트리하우스를 지어 아이들의 놀이터 또는 피로를 풀거나 책을 읽는 휴식공간으로 크게 이용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산림문화·휴양에 관한 법률’이 개정됨에 따라 숲경영체험림 등에 트리하우스를 짓고 체험/숙박 등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졌다. 산촌활성화종합지원센터는 지난해 목조온실 만들기, 숲속 작은 집 짓기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