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지역사회

친환경농업 가치확산 위한 우수사례 경진대회

박성직 회장, 친환경농업 육성 우수농협 5곳 선정·시상식...“친환경농업 활성화에 앞장”
전국친환경농업협의회 “친환경농업 위축되고 있는 현실 벗어나야"

 

(사)전국친환경농업협의회(회장 박성직, 강동농협 조합장)는 25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협의회 소속농협 임직원과 친환경농가 등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친환경농업 가치확산을 위한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최근 위축되고 있는 친환경농업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 친환경농업의 전국적인 붐업 조성을 위해 마련되었다.

 

이번 경진대회에서는 친환경 농산물을 생산하는 전국의 농협을 대상으로 서류심사와 현장심사를 실시하여 최종 5개 농협이 친환경농업 우수사례로 선정되었으며, 이날 현장 공개 발표심사를 통해 최종순위가 결정되었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상금 500만원)에는 석곡농협(조합장 한승준)이, 농협중앙회 회장상(상금 300만원)에는 고산농협(조합장 국영석)과 오창농협(조합장 김영우)이, 전국친환경농업협의회 회장상에는 순천농협(조합장 강성채)과 세종동부농협(조합장 소순석)이 각각 선정되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어 농림축산식품부 친환경농업과에서‘친환경농업정책’특강을 통해 내년부터 달라지는 친환경농업 제도와 정부지원 내용을 설명했다. 특히, 이날 행사에서는 참석자들이 친환경농업 활성화를 위해 농협이 앞장설 것을 다짐하며 친환경농업 가치확산 실천 결의대회를 진행해 그 의미를 키웠다.

 

(사)전국친환경농업협의회 박성직 회장은 “최근 들어 친환경농업이 위축되고 있는 가운데, 친환경농업 우수사례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공감대를 형성하여 농협이 친환경농업 활성화에 앞장서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시경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마케팅플라자

더보기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건강&치유여행

더보기
참프레, '설 선물' 7종 선보여
동물복지 선도하는 참프레가 2026년 설 선물세트 7종을 선보였다. 참프레 선물세트는 건강함과 감사한 마음을 담아 명절마다 다시 찾게 되는 선물세트로 자리 잡았다. 이번 선물세트 구성도 동물복지 제품과 다양한 신제품 구성으로 전체적인 퀄리티를 높여 프리미엄 이미지로 구성하였다. 냉장세트는 건강세트(냉장1호), 복福세트(냉장2호), 풍성세트(냉장3호) 제품으로 구성되었으며, 건강세트(냉장1호), 복福세트(냉장2호)는 무화과오리훈제슬라이스, 싸먹는 오리슬라이스 등 오리제품과 동물복지 닭가슴살 제품으로 구성되어 닭고기와 오리고기를 조화롭게 구성하였다. 풍성세트(냉장3호) 는 무화과오리훈제슬라이스, 그릴드 닭가슴살, 직화오리스테이크 등을 중심으로 닭곰탕, 닭개장 등 국탕류 제품을 구성하여 프리미엄 제품군을 완성하였다. 냉동세트는 정(情)세트(냉동1호), 전통삼계탕 세트로 구성되었으며, 정(情)세트(냉동1호) 순살킥 3종과 동물복지치킨너겟, 춘천식닭갈비소금구이 등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는 제품으로 구성하여 많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통삼계탕 세트는 전통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은 삼계탕 제품으로 명절선물세트로 꾸준한 인기를 받고 있는 구성이다. 그 밖에도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콩' 단백질 제조기술 개발 눈길
기후 위기 대응과 탄소 중립이 세계적 의제로 떠오르면서 식물성 단백 식품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식물성 단백 식품의 핵심 원료인 분리대두단백과 소재인 식물조직단백을 전량 수입에 의존해 국산화 기반이 미흡한 실정이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승돈)은 국산 콩 소비를 늘리기 위해 ‘대원콩’을 활용한 식물조직단백 제조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보통 식물조직단백은 수입 분리대두단백이나 탈지 대두에 글루텐 등 부재료를 섞어 제조한다.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국산 탈지 대두와 쌀가루를 사용하며 글루텐을 넣지 않고도 고수분 식물조직단백을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농촌진흥청 발효가공식품과 연구진은 탈지 대두를 주재료로 배합 비율과 압출성형 공정 조건을 최적화해 식감과 섬유조직이 우수한 ‘글루텐-프리 식물조직단백’ 제조 방법을 개발해 2025년 12월 특허출원했다. 아울러 협업연구농장과 대량 생산 시스템에서 진행한 실증 평가에서 경도, 씹힘성, 탄력성 등 조직감과 조직화지수가 우수한 것을 확인했다. 또한, 텐더, 양념 볶음(닭갈비 맛), 건조포 등 시제품 3종도 개발했다. 서울·수도권 소비자 46명, 전북권 소비자 106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기호도 평가에서 텐더와 건조포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