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귀촌

한해동안 49만명 귀농귀촌...젊은층 귀농 지속 증가

귀농 가구중 40세 미만 젊은층의 귀농 비중이 지속 증가
청년층 귀농지원 확대, 귀농귀촌인 정착강화에 중점 지원
2018년 귀농․귀촌 인구수는 490,330명, 가구수는 340,304가구로 귀농․귀촌이 꾸준히 지속

지난해 귀농‧귀촌 가구는 340,304가구로 나타났으며, 이중 귀농 가구는 11,961가구로 나타났다. 귀농‧귀촌 가구중 1인 가구와 혼합 가구 비중이 전년대비 증가하였다.

1인 가구 증가는 미혼 비율이 높은 40세 미만 연령층의 귀농 확대와 가구주가 기반 마련을 위해 먼저 이주후 가족 구성원과 합류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이며, 혼합가구의 증가는 젊은층의 가업(농업) 승계를 위한 U턴 귀농과 고령 부모 봉양 등 가족과 가까이 살기 위한 추세에 기인한 것으로 보이며, 이는 2018년 귀농귀촌실태조사 결과와도 경향을 같이 한다.

특히, 40세 미만 젊은 층의 귀농이 전년대비 2.3%(31가구) 증가하여, 현행 기준으로 귀농 통계를 생산하기 시작한 ‘13년 이후 가장 큰 규모인 1,356가구가 귀농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정부는 2018년 귀농․귀촌 통계를 바탕으로 귀농‧귀촌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 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귀농‧귀촌인의 영농창업 지원 강화를 위해 귀농 창업자금, 농외 소득활동을 지원하고 지역 융화프로그램도 강화한다.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귀농 수요에 대응하여 ‘귀농 창업자금’은 예산 추가 확보를 통해 확대(당초 3,000억원 → 변경 4,572억원)하여 지원한다.

 

자금과 관련한 부정수급, 사기피해 예방과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우수한 귀농인을 엄선하여 지원하기 위해 제도개선도 시행하였다.

또한, 농촌에 거주하는 비농업인이 영농을 창업하는 경우도 자금 수혜 대상에 포함(7월1일 시행)됨에 따라, 영농창업 지원이 더욱 강화될 예정이다.

 

귀촌인에게 농산물 가공, 유통, 홍보, 마케팅, 체험서비스 등 농산업분야 창업중심 실무교육도 신규 도입(‘19년 200명)하여 지난 5월부터 본격적인 교육에 돌입하였으며, 귀농‧귀촌인들의 생활비 확보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귀농‧귀촌전 직업경력과 다양한 기술․자격정보 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농외 일자리(지역 새일센터, 고용복지플러스센터 등) 연계 서비스 강화를 통한 소득기반 강화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귀농‧귀촌인과 지역 주민과의 갈등 완화를 위해 ‘마을단위 찾아가는 융화교육’을 신규 도입(‘19년 1,400개 마을)하고, 귀농‧귀촌 교육에 융화 과목 편성시간도 확대(현행 2시간 이내 → 2시간 이상 의무)하였다.

특히, 청년들의 귀농지원을 위해 ‘18년에 도입한 청년농업인 영농정착 지원사업을 통해 자금‧농지‧기술 등을 패키지로 지원한다.

 

선발자들에게는 정착지원금을 월 최대 100만원까지 3년간 지원하고, 농신보 우대보증(95%), 농지임대 우선지원 및 영농기술 교육 등을 집중 지원하며, 현장 애로해소를 위한 청년농 간담회를 활성화하고, 우수사례 발굴․확산을 위한 공모전도 개최(12월) 할 예정이다.

 

귀농 청년층의 역량 강화를 위해 실습중심의 체류형 ‘청년귀농 장기교육’을 확대(‘18년 50명, ’19년 100명)하여 지원하고, 교육 수료자에 대해 귀농자금 지원대상 선정시 우대(가점 신설)하는 정책 연계도 강화한다. 귀농‧귀촌인의 정착지원 강화를 위한 현장소통을 확대하고 제도개선에 적극 반영해 나갈 예정이다.

 

귀농‧귀촌 유형, 이유, 소득, 주거형태, 경영여건, 지역융화 등을  조사하는 귀농귀촌실태조사를 조기에 실시(‘19.6~11월)하여 정책보완 방안 마련에 활용할 계획이며, 현장애로 해소 중점 지원을 위해 기존 중앙 귀농‧귀촌 정책협의회에 추가하여 시․도 단위 지방 귀농귀촌 정책협의회를 구성(7월)하고, 시‧군 건의와 현장의견 수렴 및 협력사업 개발 등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매년 귀농‧귀촌으로 많은 수의 도시민이 농업‧농촌으로 유입되고 있고, 이러한 추세가 농촌 인구 증가와 지역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라고 하며, “앞으로도 귀농‧귀촌인이 농촌에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뿌리내릴 수 있도록 농촌에서의 소득활동 지원과 기존 지역민과의 융화프로그램을 확대하는 등 귀농‧귀촌인을 위한 정책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대아청과, '농어촌상생협력기금' 1억원 출연
호반그룹 계열 대아청과(주) (대표이사 이상용)가 농어촌상생협력기금 1억원을 출연하고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과 출연 협약식을 가졌다. 대아청과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상생협력기금 협약식에는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조태용 본부장, 이상용 대표 및 대아청과 임직원들이 참석했다. 대아청과와 호반그룹은 2021년 도매시장법인 최초로 농어촌상생협력기금을 출연하는 등 평소 사회적 약자와의 동행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농산물 지원, 자연재해 복구지원, 봉사활동을 꾸준하게 이어왔다. 이번 출연 기금도 판매부진 농산물 소비촉진 사업, 자연재해 피해농가 복구 지원, 농산물 생산 시설 지원, 취약계층 농산물 무료 지원, 농촌지역 살리기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조태용 본부장은 “호반그룹과 대아청과는 2021년부터 농어촌 지역과의 상생을 위해 기금을 출연해 농업농촌 지원사업에 활용되어 왔다”며, “호반그룹과 대아청과의 농업농촌 지원 활동은 도매시장 업계에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대아청과 이상용 대표이사는 “호반그룹은 임직원 봉사단 ‘호반사랑나눔이’가 활동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나눔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대아청과에서도 농업분야에 나눔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