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축산유통

올 노지감귤 46만~49만4천톤 생산 전망

제주농업기술원 "당도 높아 불량감귤 열매솎기 등 품질향상 기술 실천이 중요"

감귤관측조사위원회(위원장 한상헌)와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원장 송승운)에서는 노지감귤 2차 관측 조사결과 46만∼49만4천 톤이 생산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번 착과상황 조사는 지난 8월 20일부터 27일 까지 농업기술원 관측 조사요원 336명이 투입되어 도내 458개소에서 조사한 결과다.

착과상황 관측조사는 조사대상 감귤원에 2그루 중 1나무에는 열매를 모두 따고, 1나무는 열매가 달린 상태에서 과일수와 크기를 조사했다. 조사결과 1나무 당 평균 816개가 달린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평년 798개보다 18개가 많이 달린 것으로 나타났으며, 열매크기는 41.7㎜수준으로 평년에 비해 1.5㎜ 큰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올해 산 노지감귤이 평년에 비해 큰 것은 과실비대 초기인 5~6월에 평균기온이 높고 강수량도 많아 열매가 커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당도는 8.2°Bx로 최근 5개년 평균 7.6°Bx보다 0.6°Bx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고 산함량은 3.17%로 평년보다 0.02%높았는데 7월 중순이후 가뭄이 당도는 높은 반면 산함량도 높게 나타난 것으로 분석했다.

 

금년산 노지감귤의 착과량은 지역별로 차이가 많아 제주시 지역에 착과량이 많고 서귀포시 지역이 적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나무간에도 착과량에 많은 차이가 있었다.

앞으로 수확기까지는 지나치게 크거나 작은 과일, 바람과 병해충으로 상처 난 과일, 기형 과일 등 고품질 감귤 생산에 영향을 미치는 열매 솎아내기를 자율적으로 실천해야할 전망이다.

착과량이 많은 나무의 작은 열매 비율을 줄이기 위해서는 9월 상순까지는 극히 작은 열매 위주로, 9월 중순부터는 상처나거나 병해충 피해 열매, 너무 큰 열매 등을 위주로 수확기까지 열매솎기를 실시해야 한다. 또한, 품질향상을 위한 칼슘제 살포, 완전히 익은 과일 수확, 검은점무늬병, 총채벌레, 응애 등 마무리 병해충 방제 등을 반드시 실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전한 감귤 생산을 위한 작물보호제의 사용기한을 반드시 준수하는 등 마무리 재배관리에 철저를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제주농업기술원은 오는 11월에 감귤 품질과 수량조사를 실시한 후 최종적으로 노지감귤 생산예상량을 발표할 예정이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벚꽃 언제필까?...전국 휴양림 벚꽃 개화시기 소개
산림청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소장 김명종)는 19일 벚꽃 개화 시기가 가까워짐에 따라 국립자연휴양림 벚꽃 명소를 소개했다. 전국 45개 국립자연휴양림은 대부분 도회지를 벗어난 교외에 있어 상춘객으로 붐비는 관광지와 달리 고즈넉한 분위기 속에서 벚꽃을 감상할 수 있다. 충남 서천의 희리산해송자연휴양림과 충남 서산의 용현자연휴양림은 대표적인 벚꽃 성지이다. ‘벚꽃 비’를 맞으며 맛보는 야영의 즐거움은 일상의 시름을 씻어내기에 충분하다. 경북 영덕 칠보산자연휴양림과 전남 순천 낙안민속휴양림은 진입로부터 늘어선 벚나무들이 터널을 이루며 휴양객을 맞이한다. 충북 청주의 상당산성자연휴양림은 연분홍 벚꽃과 노란 개나리가 함께 펴 봄 분위기를 돋우고, 강원 원주의 백운산자연휴양림은 시원한 계곡 주변으로 핀 산벚꽃이 이색적이다. 이 밖에 용화산, 운장산, 유명산, 지리산, 황정산자연휴양림 등도 벚꽃 명소이다. 전국 국립자연휴양림의 야영장이나 객실을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은 ‘숲나들e’에서 예약하면 된다. 김명종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장은 “자연휴양림을 찾는 국민들이 고즈넉한 숲속에서 휴식하며 일상으로 돌아갈 활력을 얻으시길 바란다”라며, “아울러, 연간 산불의 50% 이상이 건조한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