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뉴스

대한수의사회, “대한민국 동물방역수의사대상” 시상

- 가축전염병 예방 등 동물방역 공로 총 7명

 

대한수의사회(회장 허주형)가 12월 28일 서머셋 센트럴 분당에서 “2021 대한민국 동물방역수의사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동물방역수의사대상은 동물방역 업무에 전념하여 우리나라 동물의 질병 예방, 축산업의 발전과 공중보건 향상 등에 공로가 큰 공무원 수의사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해 대한수의사회가 금년 제정한 상으로, 12월 28일 첫 시상이 이루어졌다.

대한수의사회는 수상자를 선발하기 위해 지난 10월 25일부터 11월 22일까지 지역수의사회 및 산하단체,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관련 기관·단체·학회, 수의사 회원으로부터 공개적으로 후보자를 추천받았다.

이후 정관 및 포상심사규정에 따라 이사회의 포상 계획 의결 및 포상심사위원회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3개 부문(국가직/시‧도/시‧군‧구) 수상자 7명을 선발하고 지난 12월 9일 수상자를 발표한바 있다.

국가직 부문(1명)에 선정된 이제용 농림축산검역본부 호남지역본부장은 27년간 농림축산식품부에 재직하며 다양한 방역 현안을 처리한 공로 등을 인정받았다.

시‧도 부문(4명)에 선정된 김은주 제주특별자치도청 동물방역과장은 고강도 방역 정책으로 청정 제주 유지를, 서종억 강원도청 동물방역과장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차단의 최전선인 강원도에서 차별화된 방역대책을 수립‧추진하여 질병 발생 최소화 등에 기여했다. 전국 최초로 소 사육농가 진료비 지원 사업을 마련하는 등 전문가에 의한 질병 관리 기반을 마련한 임승범 충청남도청 동물방역위생과장과 구제역 청정지역 유지 및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피해 최소화에 기여한 정대영 전라남도청 동물방역과 방역정책팀장도 수상자로 선정됐다.

시‧군‧구 부문(2명)에서는 축산과에 가축방역팀을 신설하여 동물방역 업무의 전문성을 높인 장명환 당진시청 축산지원과장과 구제역 및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조기 방역에 성공한 최영근 고양시청 농산유통과 동물방역팀장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날 시상식에는 허주형 회장, 이성모수의행정 부회장, 문두환 산업동물부회장, 전무형 충청남도수의사회장, 한태호 공직발전특별위원장, 김철호 전국동물위생시험소협의회장(한국동물위생학회장) 등이 참석했으며,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하여 제한된 인원만 참석했다.

동물방역수의사대상을 후원한 유영국 케어사이드 대표도 참석해 수상자에게 꽃다발 증정 등 시상에 함께했다.
최근 발생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의심 신고 등 동물방역 업무로 부득이 참석하지 못한 일부 수상자에게는 추후 대한수의사회에서 별도로 상패 등을 전달할 예정이다.

허주형 회장은 “수상자의 수가 한정되어 있어 전국에서 고생하는 공무원 수의사분들 모두에게 수여하지 못하는 점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수의사회가 각자의 위치에서 열심히 의무를 다하고 계시는 수의사분들을 격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농촌진흥청-엘지헬로비전, 청년농업인 적극 지원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10일 종합유선방송사업자인 엘지(LG)헬로비전(대표이사 송구영)과 업무협약을 맺고, 청년농업인 경영체의 판로 확대와 판촉역량 향상을 위해 협력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비대면 및 온라인 소비 증가에 맞춰 전자상거래와 홈쇼핑 등 판매 창구에 청년농업인이 생산한 상품의 입점과 진출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두 기관은 △청년농업인 생산 농산물 및 가공품 상품화 △청년농업인 경영체 판로 확대 및 상품홍보, 유통‧판촉 역량 강화 지원 △청년농업인 취업‧창업 활성화 교육 및 행사 공동 추진 등에 협력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은 이번 협약에 앞서 각 지역 농촌진흥기관과 지역별 우수 청년농업인 경영체를 선발했다. 최종 선정된 15개 경영체는 오는 12월까지 엘지헬로비전의 방송 프로그램 및 지역 채널 커머스(상거래)를 통해 순차적으로 소개될 예정이다. 엘지헬로비전은 온라인 쇼핑몰 ‘제철장터’와 지역 케이블 TV 채널등 다양한 유통 창구를 보유하고 있다. 엘지 헬로비전 송구영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이 잠재력을 가진 청년농업인 경영체의 성장‧발전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청년농업인 육성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농촌진흥청 조재호 청장은 “청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