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축산유통

김춘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 "국민 먹거리 복지향상과 푸드플랜 확산에 힘쓰겠습니다"

[2022년 임인년 신년사] 김춘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

- "신유통채널 활성화를 위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겠습니다"
- "식품산업은 농어가 소득증대와 국산 농수산식품 소비저변이 확대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올해는 ‘검은 호랑이’의 해입니다.


모든 분들이 검은 호랑이와 같은 기상으로 큰 뜻을 이루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새해에도 공사는 농수산식품산업의 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해 나감으로써 ‘농어업인의 소득증진과 국민경제의 균형발전에 이바지’라는 설립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새로운 과제 발굴과 실행에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국내 생산기반을 강화하고, 식량위기에 대응한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할 수 있도록 수급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공사는 자급률이 낮은 콩‧밀 등의 생산기반 강화와 수요처 발굴, 수매‧비축사업을 통해 주요 작물의 국내 자급률을 높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식량위기에 대비하여 국가차원의 식량안보와 식품산업 육성을 위해 지난해 제안한 ‘식량·식품 종합 가공콤비나트’ 설치방안에 대해 정부, 유관기관 등과 면밀하게 협의하여 추진계획을 구체화하고,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ICT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수급관리의 스마트화에도 더욱 매진하겠습니다.

국민의 먹거리 복지향상과 푸드플랜 확산에 힘쓰고, 新유통채널 활성화를 위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겠습니다.

임산부 친환경 꾸러미, 농식품바우처와 같은 공공먹거리 지원사업의 대상과 규모를 확대하여 국민들에게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겠습니다. 또한, 로컬푸드 직매장 운영 활성화와 지자체 푸드플랜 기반조성에도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전국 초중고교 80% 이상이 사용하고 있는 공공급식전자조달시스템(eaT)은 농수산식품 온라인 유통의 대표모델이라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올해는 유치원, 복지시설, 군급식 등으로 활용범위를 넓히는 플랫폼화 작업을 통해 안정적으로 공공급식을 조달하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온라인 경매, 라이브커머스 방송 등 SNS를 통한 새로운 유통방식을 활성화하는 데에도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겠습니다.

대한민국이 농수산식품 수출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기반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지난해 코로나19와 물류대란의 위기에도 우리나라 농수산식품 수출은 사상 처음으로 100억 달러를 돌파하여 역대 최고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네덜란드와 같이 수출 1,000억 달러 시대를 향해 힘차게 뛰고, 농수산식품 수출이 국내 농어가 소득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역량을 더욱 집중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올해는 수산수출 관련 조직을 확대하여 공사의 수산분야 사업영역을 넓히기 위한 노력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식품산업은 농어가 소득증대와 국산 농수산식품 소비저변이 확대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1차 생산물 가공을 통해 부가가치를 높이고, 전후방 산업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식품산업은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의미가 큽니다. 국산 농수산물을 많이 사용하는 식품외식업체, 전통식품업체 등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는 한편, 국내외 식품외식 최신 트렌드에 대한 정보제공, 청년 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식품산업의 발전기반을 확고히 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ESG경영을 선도하고 국민에게 신뢰받는 공공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난해 공사는 ESG경영 실천의 원년을 선포했습니다. 올해에도 ESG경영이 공사 사업 전반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온실가스 배출의 26% 책임이 있는 먹거리의 생산·유통·소비 전 단계에 걸친 저탄소 식생활 캠페인을 전개하고, ‘글로벌 그린푸드 데이’ 운동을 지구촌으로 확산시켜 국민과 세계인이 함께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올 한 해 모든 분들께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기를 바라며, 소망한 일을 모두 이룰 수 있는 뜻깊은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김춘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