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

11월 11일, ‘농업인의 날’ 기념식 개최

11월 11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 및 유튜브 등 온‧오프라인 개최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원장 신명식)은 11월 11일 ‘제26회 농업인의 날’을 맞아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농업인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유튜브(농러와 TV), 한국농업방송(NBS)에서 동시 중계된 이번 기념식에는 김부겸 국무총리,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정현찬 농어업‧농어촌 특별위원장, 지역 농업인 대표, 청년농업인, 농고‧농대생 등 250여 명이 참석했다.

 

‘함께하는 농업, 따뜻한 농촌’이라는 슬로건은 국민과 함께하는 농업으로 따뜻한 농촌을 만들어 가자는 의미로 제작되었다.

 

농업인의 날 기념식은 농업‧농촌 발전에 기여한 공로자에게 포상과 함께 우리 농업의 중요성을 알리고,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농업에 종사하는 농민들의 긍지와 자부심을 고취시키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1996년부터 11월 11일을 ‘농업인의 날’로 제정하여(정부기념일) 매년 추진해오고 있다.

 

이은만 한국농축산연합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오늘을 계기로 앞으로도 농업·농촌의 공익적 가치 확산을 위한 우리의 행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다짐의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농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160명을 대표해 8명에게 금탑산업훈장 등 정부포상을 수여했다.

 

올해 농업인의 날 금탑산업훈장은 ‘행복딸기농원’의 권영덕 대표(66세)이다. 권영덕 대표는 경북 최초 수경재배시설을 도입 및 보급하였으며 딸기 마이스터‧농업명장에 지정되었고, 국내 시설원예 딸기재배 기술 발전에 기여했다.

 

은탑산업훈장은 ‘한국화훼협회’ 임영호 회장(65세)으로 화훼산업법제정과 농가조직화를 통해 우수 품종 공급규격 표준화 등 중소농가 소득안정에 기여하였다.

동탑산업훈장은 ‘한국배영농조합법인’ 김건수 대표(53세)로 이슬람권 및 캐나다, 네덜란드, 뉴질랜드 등 주요 12개국에 대한 신시장 개척을 통해 지역농산물(배, 딸기) 250만불 수출 달성에 기여하였다.

 

이 외에 산업포장에는 ‘천안포도 영농조합법인’ 박용준 대표이사(58세), ‘한구루영농조합법인’ 김원석 이사(52세), 대통령 표창에는 ‘횡성언니네텃밭 영농조합법인’ 이숙자 대표(56세), 농업인 이영철(54세, 전남 화순군), 국무총리 표창에는 ‘(사)한국새농민회 충북도회’ 곽찬주 부회장(74세)이 수여했다.

 

 

이 밖에도 국립민속국악원이 식전행사 길놀이 공연을 하였으며, 축하공연에는 전통소리 창작그룹 ‘절대가인’이 경기민요 노래가락을 새롭게 재해석한 ‘나비야 청산가자’를 불렀다. 행사 마지막에는 ‘15년 농업인의 날 2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제작된 ’농업인의 날 주제곡‘을 브릴란떼 어린이합창단이 참석자들과 함께 합창했다. 나아름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한농대-농업인단체, 청년농 육성과 농업환경·사회·투명경영 확산
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총장 정현출)는 4월 24일 한국후계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회장 최흥식), 한국 4-에이치(H)본부(회장 전병설),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회장 노만호)와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추진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참여 기관들은 ▲청년농업인 육성 및 정착 지원 ▲지속 가능한 농업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사업 지원 ▲미래 농업을 위한 농업·농촌 연구협력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프로그램 개발 및 협력 ▲농업·농촌 가치 확산 및 상호 발전을 위한 협력 등 다양한 방면에서 힘을 모으기로 했다. 또한, 한농대 발전기금재단을 활용해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관련 교육, 세미나, 캠페인, 홍보 등 활동을 전개하며, 농촌지역사회에서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을 선도하는 농업인을 포상하는 등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앞장설 계획이다. 한농대 정현출 총장은 “이번 업무협약이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앞으로 참여 기관과 적극 협력해 청년농 육성·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