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축산유통

이러다간 '수입계란 식탁점령' 우려 커져

양계협회 "계란 수입 중단하고 살처분 방역정책 개선 촉구"

 

지난해 11월 26일 국내에 고병원성 AI가 발생된 이후 1월 26일 기준 산란계 1,117만수(사육수수 대비 15.3%)의 닭들이 살처분되었고, 계란 소비자 가격은 10개 기준 2,239원으로 평년 동월대비 26%가 오르면서 소비자들에게 큰 부담을 주고 있다.

 

계란가격 상승은 바로 정부가 발생농장 주변 3km 이내에서 무차별적인 살처분 정책을 고수해 오고 있기 때문이다. 양계협회를 비롯한 생산자단체들은 미리 예고된 현재의 상황을 우려해 수차례에 걸쳐 정부에 살처분 정책을 재고해 달라는 요청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AI 확산 방지 차원이라는 이유로 이를 무시하고 있다.

 

이번 AI 발생은 과거와 달리 불특정지역에서 단독적으로 발생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는 우리 양계 농가들이 밤낮없이 철저한 방역과 소독을 실시하고 있으며, 과거에 비해 양계농가의 방역 수준이 월등히 향상되었음을 말해주고 있는 것이다.

 

이런 정부의 잘못된 방역정책으로 인해 계란가격이 상승하자 급기야 할당관세를 적용하여 미국산 계란을 수입하였다. 이는 열심히 AI 방역에 최선을 다하고 계란산업을 지키고 국민들에게 안전하고 신선한 계란 공급에 노력하는 농가들의 의지를 꺾고 가슴에 대못을 박는 용납할 수 없는 처사라며 생산농가와 양계협회는 수입에 나서는 정부를 비난하고 있다.

 

특히, 국내 계란은 산란일자, 농장 코드, 사육환경 등을 표기하고 있는 반면 이번에 수입된 미국산 계란은 산란일자를 포함한 생산 이력이 불투명하여 품질의 안전성을 신뢰할 수 없는 상황이다.

 

그리고 우리는 이미 동물복지 수준에 맞춰 지난 2012년 케이지 면적을 수당 0.042㎡에서 0.05㎡로 넓혔으며, 향후 2025년에는 0.075㎡로 면적을 확대할 계획이다. 하지만 아직도 미국은 수당 0.042㎡를 고수하고 있어 국내산에 비해 밀식사육과 안전성을 신뢰받기 어려운 상황이다.

 

또한 국내 계란은 산란일 표시를 산란 시점 기준 36시간 이내 채집한 경우를 원칙으로 하지만 미국산 계란은 미국 현지 자료만을 토대로 산란일자를 표기하고 있어 산란일자 표기의 신뢰성과 신선도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우리 양계농가는 계란가격으로 인한 소비자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계란 산지가격 인상을 최대한 억제하고 있다. 특히, 설 특수를 앞두고 일시적 수요증가로 인해 급격한 가격 폭등이 예상되고 있지만 코로나19 등으로 소비자들의 고통을 최소화하기 위해 계란 공급에 차질 없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유통단계에서는 가격을 인상시키는 선구매 비축행위를 자제하고 소비자들이 충분한 물량이 공급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

 

양계협회는 성명을 통해 "정부는 우리의 노력과 뜻을 이해하고 수입조치를 즉각 중단하고 AI 살처분으로 인한 계란 생산 부족이 조기에 해소될 수 있도록 3km 이내 살처분 중단, 방역대 재조정, 살처분 농가 조기입식 등 방역정책 개선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히고 있다.

 

또, 정부에서 양계농가들의 간절한 호소를 저버리고 무책임한 방역정책을 계속 추진한다면 2016년 AI 발생 시 보다 더 큰 혼란과 피해우려도 경고하고 있다.

 

양계협회는 "생산자들은 더 이상 AI가 확산되지 않도록 방역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보다 안전하고 품질 좋은 계란을 공급하여 국민 건강에 최대한 기여할 것"을 다짐하고 있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