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경제

강원지역 ‘상추 우량계통’ 지역적응 현장평가회

URL복사

 

강원도농업기술원(원장 최종태)은 7월 9일 횡성군 안흥면 상추 재배 농가에서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종묘회사 등 엽근채류 재배 전문가들이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강원지역 상추 우량계통 지역적응 및 신품종 이용 촉진 현장평가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평가회는 농진청 등 국내에서 육성한 상추 우량계통 8종과 햇살적축면 등 신품종 6종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며, 강원, 경기, 충북, 충남, 전북 등 지역별 품질특성과 식미테스트를 통해 우수한 품종을 선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상추 여름재배는 긴 일장과 높은 온도에 의한 이른 추대로 품질이 떨어지고 수확기간이 짧아지므로 적합한 품종선택이 매우 중요하다. 강원도 상추 재배면적은 118ha로 연간 2,159ton의 잎상추를 생산하고 있으며 시설재배면적(21ha)보다 노지재배면적(97ha)이 많아 병충해에 강하고 고온기 착색이 우수하며 추대가 늦은 품종을 선택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강원도농업기술원 원재희 원예연구과장은 “강원지역 적응성이 뛰어나고 여름재배 시 추대가 늦은 고품질 다수확 품종 육성과 보급을 통해 농가 소득증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나아름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코로나19 여파로 경마중단… ‘축발기금’ 고갈 현실화
[특/별/기/획] 말산업 긴급진단… ‘축발기금’ 고갈예고로 축산업 최대 위기! -축발기금 출연금 막히면 국내 축산·말 생산 농가 생계위협 직면과 농축산업 붕괴 위기 -초중고교 무상우유급식 차질과 국내 축산업 경쟁력 상실 우려까지 파장 일파만파 -마사회 최근 5년간, 연평균 축발기금 출연 규모 1,558억원 -매년 정례적 납부 기금은 경마사업 통한 한국마사회 출연금 유일 -축발기금 출연재원 한국마사회 납입금 약 3조원… FTA지원 등 한시적 정부출연금 1.2조원 ◇ 축발기금은 축산업 발전의 원동력 축산발전기금은 축산업 발전과 축산물의 원활한 수급·가격 안정을 위한 재원 마련을 위해 축산법 제47조에 근거 설치되었으며, ‘74년 한국마사회의 특별적립금을 재원으로 설치된 ‘축산진흥기금’을 모태로 운영되고 있는 상황이다. 축산법 제44조는 축발기금의 재원마련은 ▲정부의 보조금 또는 출연금, ▲한국마사회의 납입금, ▲축산물 수입이익금, ▲차입금, ▲초지법에 따른 대체초지 조성비, ▲기금운영 수익금 등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19년 말 기준 총 9.8조원을 조성해 놨다. 또 축산법 제47조에서는 축산발전기금 용도를 ▲축산업 구조 개선과 생산성 향상, ▲가축과 축산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