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라인&핫뉴스

장수목장 '실내언덕주로' 개장...'선진 말산업 육성·조련의 요람’

전라북도 장수목장에 ‘국내 최초의 전천후 선진 육성 훈련시설’ 실내언덕주로 개장식 성료
정세균 국무총리 "말산업 경쟁력 향상은 물론, 말 생산을 통해 농가소득도 향상될 것"
김낙순 회장 의지로 핵심사업 착수 ··· 1년 7개월 공사기간 거쳐 완공
그동안 일본은 60개, 우리나라는 ‘0’ ··· 실내언덕주로는 국산 경주마 국제경쟁력 강화의 지름길
제주목장 실내언덕주로 역시 올해 10월 개장할 예정

 

한국마사회(회장 김낙순)는 7월 3일(금) 국내 내륙지역 경주마 생산과 육성의 전초기지인 장수목장에서 실내언덕주로 개장식을 개최했다.

 

행사는 민간 생산육성 농가 지원을 위한 국내 최고의 전천후 말 육성조련 시설인 장수목장 실내언덕주로 완공을 기념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정세균 국무총리, 안호영 국회의원, 이재욱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등 100여명의 내·외빈이 국내 최초·최고의 전천후 실내언덕주로의 첫 시작에 함께해 자리를 빛냈다.

 

 

개장식에 참석해 축사를 전한 정세균 국무총리는 "최첨단 말 훈련시설 개장으로 국내 말산업의 경쟁력 향상은 물론 고부가 가치의 말 생산을 통해 농가의 소득도 향상될 것"이라고 말산업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지난 2018년부터 마사회 핵심 사업으로 추진해 온 장수목장 실내언덕주로 건설 사업은 1년 7개월의 공사 기간을 거쳐 시설 구축을 마무리 하고 오늘 개장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한다.

 

전북 장수군 장계면에 위치한 한국마사회 장수목장은 내륙 유일의 국산마 육성 훈련시설로서, 지난 2007년에 개장하여 현재 500마리의 말을 수용할 수 있는 마사 22개동과, 실내외 훈련마장, 조교용 경주로 등을 갖추고 있으며, 국산 어린 말(18개월~24개월령)이 경주마로 활약하기 전 육성 훈련(경주마 조기교육)을 시키는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자연환경 상 눈비가 잦고, 특히 동절기에는 야외에서 훈련을 하기가 어려워 말의 경주능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생후 20개월(청소년기에 해당) 전후 시기의 훈련이 외국의 말들에 비해 미흡하였고, 이로 인해 국산 말의 국제경쟁력 향상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일본의 경우 1980년대부터 전국적으로 60개의 실내언덕주로를 활용하고 있으며, 뛰어난 훈련 효과로 세계 최고 수준의 경주마를 지속적으로 배출하여 생산과 육성, 수출 등의 분야에서 국가 경제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경마의 본고장인 영국도 남부 지역에 위치한 뉴마켓(Newmarket)을 중심으로 언덕주로 훈련이 보편화돼 있으며 특히 영국 마주협회에서 운영하는 워렌힐(Warren Hill)은 연간 2,500여 마리의 경주마가 거쳐 갈 정도로, 언덕주로는 경주마 육성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았다.

 

한국마사회는 이러한 선진화된 전천후 육성훈련 시설의 필요성을 절감, 지난 2018년 김낙순 회장 부임 이후 말산업 선진국 도약 의지를 표명하며 본격적인 사업 착수에 들어가 장수목장은 오늘 개장식을 하기에 이르렀고, 제주목장 실내언덕주로 역시 올해 10월에 개장할 예정이다.

 

 

1년 7개월간의 공사를 거쳐 먼저 완공된 장수목장 ‘실내언덕주로’는 지하 1층, 지상 2층의 인도어 형태이므로 연간 약 1,200두의 말들이 날씨와 상관없이 전천후 훈련이 가능하다. 

 

시설 규모로 보면 총 길이 715m, 폭 10m의 훈련 주로(트랙)를 5도 내외의 오르막 경사로 만들었고 쿠션과 접지력이 좋은 우드칩으로 바닥을 깔아 어린 말들이 부상과 날씨 걱정 없이 스피드와 지구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했다. 

 

또한 ICT 기술을 접목, 말들의 구간별 주파기록과 심박수를 체크하여 훈련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첨단 장비가 설치되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훈련이 가능하다.  

 

한국마사회는 실내언덕주로 개장이 코로나19 이후 침체된 국내 말산업이 다시 활기를 찾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민간의 말 생산자·육성 조련사들의 이용을 확대하고 첨단 훈련장비를 이용한 체계적인 훈련데이터 관리로 국산 명마 배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한국마사회 김낙순 회장은 "우리나라에도 드디어 어린 국산 말을 위한 전천후 선진 훈련·육성시설이 완비됨에 따라 우수한 경주마 양성을 통한 국산 말의 국제 경쟁력 강화와 해외 수출 등 말산업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첫 단추가 끼워졌다"며 "국내 최초, 최고 육성조련시설인 실내언덕주로 개장을 계기로 말산업 경제 규모와 민간 일자리 확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며 장수목장이 말산업 육성조련의 메카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장수목장=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한국마사회, 경마 '축발기금' 620억 원 출연!
지난 19일 과천에 위치한 한국마사회(회장 정기환)에서 축산발전기금 전달식이 열렸다. 코로나19 여파를 이겨내고 경영 정상화를 이룬 한국마사회는 지난해 경마 등 사업을 통해 총 620억 원의 특별적립금을 출연했고, 이번 전달식을 통해 축산발전기금사무국에 전달했다. 이날 전달식 행사에는 한국마사회 정기환 회장, 농림축산식품부 김정욱 축산정책관, 축산발전기금 조명관 사무국장을 비롯해 한국농축산연합회 이승호 회장 및 축산발전기금의 출연을 환영하는 농축산단체 및 관계자 등 총 20여명이 참석했다. 축발기금은 축산법에 근거해 출연하는 농림축산식품부 운영기금으로, 축산업의 경쟁력 제고, 축산기술 보급 등 국내 축산업 발전을 위해 활용된다. 축발기금의 재원은 정부의 보조금 및 출연금, 축산물 수입이익금, 자체 수익금 등이다. 이중 한국마사회의 납입금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마사회는 경마 사업 등을 통한 이익잉여금의 70%를 매년 축발기금으로 납입하며 기금이 설치된 1974년부터 올해까지 총 3조 2천억원 이상의 기금을 납부해 왔다. 한국마사회 정기환 회장은 축발기금 전달식에서 “2023년에는 공휴일 이벤트 경마시행 등을 통한 경마 저변 확대와 자산 효율화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