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라인&핫뉴스

‘에코-프라이데이 협약’...금요일은 친환경의 날!

친환경자조금-국립농업과학원 ‘에코-프라이데이 협약’ 체결
"유기농업 발전과 친환경농산물 소비 촉진 위해 힘쓴다"

 

친환경농산물의무자조금 관리위원회(위원장 주형로)는 11일(목) 국립농업과학원(원장 김두호)과 에코-프라이데이(Eco-Friday) 협약을 체결했다.

 

제31차 유기농업기술위원회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협약식은 김두호 국립농업과학원 원장, 김영재 한국친환경농업협회 회장, 주형로 친환경농산물자조금 위원장 등 관계자 36명이 참석했다.

양 기관은 협약을 통해 에코-프라이데이 캠페인의 취지를 알리며, 나아가 건강하고 안전한 친환경농산물의 가치 확산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친환경농산물자조금의 ‘에코-프라이데이(Eco-Friday)’ 캠페인은 토양 및 수질 오염을 비롯한 심각한 환경 문제와 기후 위기를 안전하고 건강한 ‘친환경 식단’으로 대응하자는 취지에서 추진된 캠페인이다.

캠페인 시행에 동참하는 기관은 매주 1회 이상을 지구를 지키는 ‘에코-프라이데이’로 지정하여 단체 급식 재료 중 식재료 1가지 이상을 친환경 농산물로 제공하게 된다.

 

현재 에코-프라이데이 캠페인에는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경기도 광주시, 상지대학교, 대전침례신학대학교, 그레이스병원 등 다수 기관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친환경농산물 소비문화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있다.

 

새롭게 캠페인에 참여하게 된 농업과학원은 지난 4월 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을 겪은 전북 완주군 저소득가정에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20세트를 지원한 바 있다. 이번 협약은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관심이 에코-프라이데이 캠페인까지 이어진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큰 것으로 평가된다.

 

주형로 친환경농산물자조금 위원장은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상승한 현재야말로 ‘에코-프라이데이’가 우리 일상에 자리 잡을 수 있는 적기”라며 “유기농업 발전에 힘쓰고 있는 국립농업과학원과 함께 친환경농산물 소비문화가 더욱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박시경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귀농' 노하우(?)... 서정귀농대학에서 찾는다!
서정대학교(총장 양영희)는 7월 11일 농림축산식품부와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의 주관으로 시행하고 있는 서정귀농대학교(학교장 김문선) 제13기 수료식을 가졌다. 코로나19 감염병 유행으로 여러차례 개강이 연기되는 등 시행의 어려움이 있었으나 교육시간을 축소 운영하고 대면수업간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하는 운영으로 30명 전원이 졸업시험을 통과하고 수료했다. 서정귀농대학교는 귀농에 대한 올바른 접근방법과 귀농 후 농업경영체로서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이번 귀농학교 교육에서는 달라진 농업환경에서 소비자와 함께 상생할 수 있는 농업기술 및 유통노하우를 전수 받는데 중점을 두고 실습을 진행했다. 특히 고구마 파종 수업시간에는 직접 비닐멀칭을 하며 구슬땀을 흘리고 농업속으로 들어가는 모습에서 귀농인의 마음자세를 볼 수 있었다. 서정귀농대학교 과정은 양주시와 양주시 농업기술센터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원활한 강사 파견과 기술자문 등을 협력하고 있으며 국내 최초로 디자인싱킹 강의를 상품개발 및 유통 교과목에 적용해 농업계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정재익 과정장/지도교수는 “귀농 후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고 현업에 즉시 적용가능한 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