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사이언스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따뜻한 HACCP 실천”

HACCP인증원, 포스트-코로나 대응방안 토론회와 아이디어 경진대회 통해 다양한 실천방안 마련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조기원)은 5월 8일(금) 청주 오송 본원에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식품 및 축산물 업체에게 작은 도움이라도 힘을 보태는 따뜻한 HACCP을 실천하기 위한 ‘Post-코로나 대응방안 토론회’를 가졌다.

 

토론회는 조기원 원장 주관으로 상임이사, 각 본부장과 주무팀장 등 2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하였다.

이번 자리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위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식품 및 축산물 업체가 위기를 극복하는데 피부로 와 닿을 수 있는 따뜻한 HACCP을 실천하기 위한 다양한 실천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토론회는 식품안전은 확보하면서도 업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HACCP 실천과제를 도출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었다. 사업부서별로 제안한 안건을 검토하여 당장 시행이 가능한 과제와 정부와의 추가적인 논의를 통해 향후 시행할 과제 등으로 분류하는 한편, 안건을 구체적으로 시행하는데 있어서의 장단점 등 세부 실천 안을 토의했다.

 

또한 HACCP인증원은 지난 4월 9일부터 17일까지 전 임직원 대상으로 국민확산 방지, 영세업체 지원, 취약계층 지원을 주제로 ‘코로나19 장기 국면대응 혁신 아이디어 경진대회’을 추진한 결과 108개의 아이디어가 공모되었다. 이들 아이템은 주니어보드, 국민현장자문단 등 내‧외부 평가단으로부터 서면 및 PT평가를 통해 최종적으로 6개를 선정하여 표상하고 세부 실행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조재진 전략기획본부장은 “사회적 가치를 실천하는 공공기관으로서 포스트 코로나19를 대비한 따뜻한 HACCP 실천을 통해 소규모 영세업체의 경제적 위기를 극복하는데 우리원이 작은 힘이라도 보탤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한편HACCP인증원은 코로나19 발생초기부터 ‘코로나19예방을 위한 TF’을 별도로 구성하여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주기적인 회의를 통해, 인증심사와 기술지원 운영방식 변경, 재택근무 시행, 기관 방역활동 등을 선제적이고 능동적으로 마련하여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 박시경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건강&치유여행

더보기
농관원, 부정·불량 농약 유통 차단 기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김상경)은 올해 11월말 기준으로 농약판매업체의 유통농약을 점검하여 89건의 위반행위를 적발하고, 해외직구 등 온라인 불법농약 유통 1,955건을 확인․조치하였다. 195개 지자체(시․군․구)와 합동으로 농약판매업체 5,688개소에 대한 유통농약을 점검한 결과 약효보증기간 경과 농약 진열․판매행위 36건, 농약 가격표시제 위반 30건, 농약의 실외보관 등 취급제한기준 위반 17건 및 기타 법규위반 6건을 적발하였다. 관할 지자체에서는 해당 업체에 대해 과태료 부과 등 행정처분을 하였다. 또한 해외직구 등 온라인상에서 판매되는 불법농약 유통 현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불법농약으로 확인된 1,955건은 한국온라인쇼핑협회와 방송미디어통신심의위원회에 판매글 삭제(국내사이트) 및 접속 차단(해외사이트)을 요청하였다. 농약을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행위는 농산물 안전성 및 생산자·소비자의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우려가 있어 ‘농약관리법’에서 금지하고 있다. 농관원은 이러한 반복적인 불법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12월 15일부터 2개월간 특별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며, 불법농약을 판매한 업체는 ‘농약관리법’에 따라 강력하게 조치하고 대국민 홍보 강화로 적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농식품신유통연구원, 2025년 농산물마케팅대상 시상식 개최...온라인 생중계
(사)농식품신유통연구원(이사장 원철희, 원장 김동환)은 12월 15일(월) aT센터 그랜드홀에서 ‘2025년 농산물마케팅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올해로 16회를 맞은 농산물마케팅대상 시상식은 농식품신유통연구원이 주최하고 농림축산식품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농협경제지주가 후원했으며, 전국 산지유통조직·법인·개인 등 30개 후보가 참여해 치열한 경합을 벌였다. 심사위원회의 서류심사, 본선심사, 현장실사를 거쳐 총 4개 조직이 선정되었다. 산지유통조직 부문 대상은 ‘강원감자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대표 김정권)’이, 최우수상은 ‘자인농협(조합장 손병한)’이 수상했다. 법인 부문 대상은 ‘일광영농조합법인(대표 이현송)’이, 정책 우수사례 부문 대상은 ‘중문농협(조합장 김성범)’이 각각 선정되었다. 대상 수상 조직에는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과 상금이, 최우수상 조직에는 농협중앙회 회장상과 상금이 수여됐다. 차세대 산지유통 리더를 발굴하는 ‘산지유통 뉴스타상’에는 ‘이석형 ㈜잇웨이브 대표’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상을, ‘박준연 대가농협 과장’이 농협경제지주 농업경제대표이사상을 각각 받았다. ‘2025년 농산물 마케팅 대상 심사위원회’를 이끈 김완배 서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