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방역

'우유자조금' 역할 한몫 톡톡...'거출금' 인상 서둘러야

우유관련 부정이슈 갈수록 커져...'우유자조금' 소비촉진 홍보  더욱 중요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 대의원 정족수 미달로 '거출금 인상 결정' 차일피일 미뤄

“마시면 좋다? 좋지 않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이슈 식품은 바로 “우유”이다. 완전식품 우유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며 우유에 대한 논란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특히, 학교 우유급식을 폐지해야 한다는 청와대 국민청원에서부터 학교우유급식 개선 토론회에서는 학교우유급식의 폐지를 주장하는가 하면 우유가 칼슘 공급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끊임없이 반복되고 있다.

 

더욱이 최근에는 TV방송 뿐만 아니라 인터넷 개인방송, 페이스북 등 다양해진 SNS 채널 등 정보의 유통 구조가 갈수록 복잡해지고 다양화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주장에 대해 효과적이고 즉각적인 대응이 매우 어렵다.

특히 스마트폰이 대중화된 현대 사회에서는 분, 초 단위로 정보가 업데이트되는 상황이다보니 실시간 모니터링 자체가 불가능하다. 실시간으로 유통되는 정보가 사실이든 아니든 소비자들은 스마트폰을 통해 접하게 된다.

 

때문에 우유와 관련된 오해의 소지를 없애기 위해서는 선재적 대처가 필요하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이 같은 문제가 발생 할 때 마다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그나마 우유자조금에서는 위기대응 매뉴얼을 가지고 이슈가 발생할때마다 즉각적으로 대처하고는 있지만 턱없이 부족한 예산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우유자조금은 의학, 영양학, 축산학, 유가공, 광고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자문위원으로 위촉해 대응해 나가고 있지만 다양해진 정보 유통 채널을 모두 커버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실제로 TV광고 예산이 10억원 정도이지만 1개월도 송출하지 못하는 수준으로 광고효과를 기대하기란 무리다.

 

또 PPL사업 즉 방송협찬 및 제작사업은 단가상승으로 인해 3~4년전만해도  한달 4~5편정도의 프로그램에 우유 홍보가 가능하였지만 2019년 현재는 한달 최대3번의 프로그램만 진행할 뿐이다.

할 일은 많아지고 있지만, 재원 부족으로 기존 사업마저 축소시킬 수밖에 없는 실정에 놓인 것이다. 더욱이 한정된 예산 내에서 사업을 추진하다 보니 효율성은 낮아지고 효과는 떨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때문에 우유자조금의 거출금을 인상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018년 4차관리위원회에서 인상안을 2019년 1차 대의원회에서 다루기로 하였지만, 정족수 미달로 인해 차후에 다시 논의키로 한 상황이다.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는 “수입 유제품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국내산 유제품 소비 홍보가 더 필요하지만, 현재의 자조금 규모에서는 기존 사업을 유지하기도 어렵다”라며 “낙농가들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우유의 부정적인 이슈대응을 위한 사업은 물론, K-MILK사업등 다양한 채널을 통한 홍보 활동이 필요하기 때문에 자조금 인상에 대해 신중히 고려해야 할 시기가 다가왔다”라고 밝혔다.<다음에 계속> 박시경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건강&치유여행

더보기
한우자조금, ‘한우 생고기’ 신선함이 만든 최고의 맛과 풍미
‘뭉텅뭉텅 썰어낸다’는 경상도 사투리에서 유래한 한우 뭉티기는 당일 도축한 한우 고기를 썰어 기름장이나 초고추장에 찍어 먹는 우리 고유의 생고기 문화다. 일반적으로 ‘한우 생고기’라 불리며, 도축 직후 사후 강직이 해제되지 않아 쫄깃하고 찰진 식감과 깊고 진한 풍미를 가장 생생하게 즐길 수 있다. 이처럼 신선함이 생명인 한우 생고기의 차별화된 우수성을 과학적으로 규명하기 위해,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와 공주대학교 동물자원학과(책임연구원 김학연)는 ‘한우 생고기 특성과 차별화 규명 연구’를 진행했다. 그 결과, 도축 24시간 이내의 한우 생고기가 식감·풍미·위생성 등 모든 항목에서 뛰어난 품질을 보였으며, 이는 감각에 의존해왔던 ‘신선함의 기준’을 과학적으로 증명하고, 한우의 우수성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고기는 도축과 동시에 빠르게 변화한다. 근육이 서서히 수축하고 단백질 구조가 바뀌면서 시간이 지날수록 탄력과 촉촉함이 줄어든다. 이에 공주대학교 연구팀은 도축 후 시간 경과에 따른 한우 생고기의 변화를 과학적으로 분석했다. 도축 후 24시간 이내의 한우 생고기는 수분 보유력과 탄력이 뛰어나 씹을수록 육즙이 풍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시기는 과학적으로 ‘사후강직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대아청과, 제주 월동채소 경쟁력 강화 현장 간담회 개최
서울 가락시장 대아청과(주) (대표이사 이상용)는 11월 3일과 5일 제주 월동채소 생산자들을 대상으로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가락시장 대아청과 경매 현장에서 열린 이번 간담회에서는 본격적인 출하 시기를 앞둔 제주 월동채소의 작황과 현장의 어려움을 청취하고, 최근 품목별 거래 동향, 농산물 소비 트렌드, 선별 방법 등을 공유하며 제주 농산물의 판매 활성화를 위해 머리를 맞댔다. 간담회에는 제주 한림읍 양배추 생산자협의회 25명과 성산읍 무 생산자협의회 40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채소2동 경매 현장을 둘러본 뒤, 우수품 기준과 월동채소 출하시기 등 농산물 유통 전반에 대한 정보를 공유했다. 이상용 대표는 “제주 농산물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청정 제주의 이미지를 농산물에 접목한 상품화 과정을 통해 우수한 제주 농산물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것과 소비자가 원하는 시기에 필요한 양의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대아청과는 산지에서 필요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며, 제주 농산물의 판매 활성화와 경쟁력 제고에 적극 협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아청과는 지난 7월 제주 농업현장을 방문해 비료, 농약, 포장재 등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