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라인&핫뉴스

전국 축산물품질평가 최고 대상에...박태환 '한돈농가' 뽑혔다!

축산물품질평가원, 제17회 전국축산물품질평가대상...올해 최고 한우, 한돈, 육우, 계란농가 선정
전국축산물품질평가대상...대통령상 박태환 한돈농가, 국무총리상 김용태 한우농가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한우농가 구희선, 한돈농가 이재형, 육우농가 정봉구, 계란농가 김주홍씨가 뽑혀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와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장승진)은  ‘제17회 전국축산물품질평가대상’ 결과를 12월 12일 발표했다.

 

올해로 17회째를 맞는 전국축산물품질평가대상은 그 해에 가장 좋은 품질의 한우, 한돈, 육우, 계란 생산 농가를 선정한다.

이를 통해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축산농가의 고품질 축산물 생산의욕을 고취하고 있으며, 우수 축산물 생산모델을 발굴하여 노하우를 공유해 농가의 소득증대에 기여하고 있다.

 

올해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 방지를 위해 그동안 축산물품질평가원 본원에서 개최했던 시상식을 각 수상자의 소재지 관할인 8개 지원에서 개최한다.

축평원은 선정기준 마련, 등급판정 결과 데이터 분석, 현장실사의 절차를 거쳐 최종 선정위원회에서 우수농가를 확정지었다.

 

영예의 대통령상은 한돈부문의 박태환 농가로 현재 4,300여두(모돈 315두, 자돈 1,497두, 비육돈 2,502두)를 사육하며 평가기간 동안 5,334두를 출하하여 육질 1+등급 이상 출현율이 전국 평균인 31.8%보다 20.8%p 높은 52.6%로 나타났다.

 

또한, 박태환 농가는 단순히 고수익을 위한 양돈에 머물지 않고 소비자에게 전해지는 품질까지 고려하여 자연친화적인 양돈장 신축, 사양프로그램 준수, 대학과의 공동연구 등 지속가능한 양돈산업 구축을 위한 부단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국무총리상은 한우부문 김용태 농가로 260여두(번식우 168두, 비육우 56두, 송아지 34두) 사육규모이며 평가기간 동안 37두를 출하하여 육질 1+등급 이상 출현율이 전국 평균인 60.0%보다 34.6%p 높은 94.6%를 달성하였다.

김용태 농가의 경우 외부에서 송아지를 구입하지 않고 100% 자가 생산한다. 평균 출하시기가 26.8개월로 전체평균 30.5개월보다 3.7개월 빠르고 등지방두께가 평균대비 68%에 불과(9.4mm)하며 등심단면적은 평균 94㎠에 달한다. 12월 1일부터 변경된 쇠고기 품질평가 기준 개정의 방향성에 부합하는 우수한 모델이다.

 

한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은 각 축종별로 한돈부문 이재형 농가, 한우부문 구희선 농가, 육우부문 정봉구 농가, 계란부문 김주홍 농가가 수상하였다.

 

축산물품질평가원 장승진 원장은 “소비자 요구에 맞는 축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우수 축산물 생산기반을 확대하겠다”며, “특히 대통령상을 수상한 박태환 농가와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김용태 농가의 사양 방식은 국내산 축산물 품질개선의 방향성과 부합하는 우수 모델로서 사양기술을 널리 전파하겠다.”고 밝혔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농업 ‘비대면·디지털 조사원’ 대폭 모집
강원도농업기술원(원장 최종태)에서는 스마트농업전문가 육성사업으로 시설작목(토마토, 파프리카), 노지작목(배추), 축산(한우)의 생육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하여 50명에 대한 원서접수(7.2.~7.15.)와 비대면 농산물소득조사 지원체계 구축사업으로 조사요원 18명에 대한 원서접수(7.2.~7.8.)를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고 중에 있다. 이번 채용공고는 농촌진흥청에서 코로나19 대응 공공일자리 제공을 위한 비대면·디지털 공공 일자리 창출을 위하여 농업 빅데이터의 체계적 수집·분석을 통한 스마트농업 기반 구축 및 체계적 인력양성으로 청년층의 스마트팜 창농, 컨설팅, 기업체 취업 등 일자리 창출 활성화와 비대면 시대에 맞는 농산물 소득조사 지원체계 구축을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향후 농축산물의 수급 불균형 문제 해결 등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속한 농정 의사결정 지원 및 수확량 변동 관리 기술 개발과 지속가능한 농식품산업 기반 중 하나인 스마트팜의 품목별·유형별 모델 개발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생산성 향상 모델(AI) 등의 개발에 활용할 계획이다. 최종태 강원도농업기술원장은 “이번 채용을 계기로 강원도 지역 청년층의 미래 대응 양질의 일자리 창출 및 스마트농업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