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뉴스

글로벌 리더..."식품·외식산업의 미래 밝아"

aT, 2020 식품외식산업 전망대회 개최
식품·외식산업 새로운 정보 공유하고 미래방향 제시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가 주최하고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주관하는 ‘2020 식품외식산업 전망대회’가 11월 28일(목)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개최된다.

 

2016년부터 시작하여 올해로 4회째를 맞은 이번 대회는 첨단기술이 주도하는 글로벌 외식산업의 미래 등 식품·외식업계가 당면한 환경 변화를 전망하고, 이에 대응하여 지속가능한 식품산업을 위한 전략과 글로벌 기업의 성공사례 등을 공유하고 새로운 비전과 대응방향을 제시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회는 1부 글로벌세션과 2부 주제별 전문강연으로 구성된다. 기조강연자로 나서는 미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 황지영 교수는 “기술(소비)변화가 만난 뉴 리테일의 시대”를 주제로 기술혁신이 가져오는 미래 식품·외식 소비 형태 변화 및 온·오프라인 식품시장 통합의 위기와 기회, 그리고 이에 대응한 전략과 향후 전망 등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특별강연에서는 글로벌 기업 유니레버의 아시아&오세아니아 식품 연구개발(R&D)센터장 홀거 토스카(Holger, York, Toschka) 박사가 건강·개인맞춤·지속가능·가치소비 등 글로벌 트렌드를 중심으로 식품시장의 미래에 대해 조망하고, 글로벌기업의 눈으로 본 동아시아 식품시장의 미래 및 유니레버 성공사례를 소개한다.

 

이어지는 2부는 식품산업, 외식산업, 농식품 유통산업 등 세 개의 세션으로 구성되어, 각 분야별 산업전망·시장현황·혁신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식품세션에서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식품소비행동 전망;  2020 푸드트렌드 Top7(문정훈 서울대 교수), △2020 식품산업 전망(이용선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박사), △프리미엄 식품시장; 건강지향·시간단축(이주은 CJ제일제당 상무), △지속가능 소비를 위한 미래식품; 대체식(홍근표 세종대 교수) 강연으로 구성되어 있다.

 

 

푸드트렌드 Top7은 우리나라 주부들의 농식품 구매 패턴을 분석하여 2020년 소비전망을 예측하고, 아침식사·간편식·밀키트·음료·주류 시장 최신동향을 소개하며, 한국인의 채소 소비를 주제로 각 품목별 원재료 및 가공품 구매패턴을 비교 설명한다.

 

식품산업 전망은 올해의 식품산업 동향을 정리하고, 인구, 환율, 원자재, 고용, 국내·외 경기를 중심으로 내년도 여건을 전망하며, 업종별 주요 이슈를 짚어보고, 향후 주목할 업종으로 가정간편식, 소스류, 건강기능식품, 대체식품을 제시된다.

 

프리미엄 식품시장은 기업의 입장에서 본 소비자의 니즈와 이에따른 시사점을 분석하고, ‘맛있고, 간편하며, 다양한’ 프리미엄 가정간편식 제품개발 사례를 소개한다.

 

대체식은 대체식(식육) 시장이 대두된 배경을 살펴보고, 관련 기술 및 국내·외 시장 현황을 소개하고 관련 이슈를 분석한다.

 

외식세션에서는 △2020 대한민국 소비전망(김난도 서울대 교수), △미리보는 2020 외식트렌드(문용현 aT 부장), △글로벌 외식산업 성공스토리; 한국식 디저트의 세계화(조규효 설빙 이사), △미래의 레스토랑; 첨단기술과 외식의 만남(황성재 라운지랩 대표) 등 강연이 펼쳐진다.

 

유통세션에서는 △2020 소매유통시장 업태별 전망(박지혁 닐슨코리아 전무), △2020 국내외 식품유통업계 매장 트렌드(남진만 한국리서치 이사), △2020 SNS 스토어 유통업계 전망(백운섭 대한SNS운영자협회 회장), △온라인 라스트 마일 배송 전쟁(천동암 aT농식품유통교육원 교수), △인플루언서와 함께하는 V커머스 성공사례(정해준 온라인광고분쟁조정위원회 자문위원) 등이 발표된다.

 

한편, 식품·외식산업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부대행사가 개최된다. ‘2020 국내 푸드트렌드 TOP7’을 인포그래픽 형태로 제시하고, 올해 10월에 개최된 ‘제3차 식품·외식산업 대학생 경진대회’ 수상 논문을 전시하여 청년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또한, ‘2020 글로벌 푸드 트렌드 및 혁신상품’을 소개하고, 지난 10년간 외식트렌드 변천사를 살펴볼 수 있는 코너도 마련된다.

한편, 각 층마다 설치된 식품·외식분야 미니 북카페에서 최근 2년간 발간된 식품·외식 정보분석 보고서 및 통계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농식품부 박병홍 식품산업정책실장은 “이번 전망대회를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 식품·외식산업의 소비형태 변화와 기술혁신 등 미래를 예측하고, 혁신 기술의 접목을 통한 국내·외 성공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식품·외식산업이 미래 성장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나아름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