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라인&핫뉴스

 ‘농어촌愛 Green가치 2030’ 선포

농어촌공사, 2030년까지 농업분야 ESG 선도 주력

 ‘농어촌愛 Green가치 2030’ 선포식 갖고 ESG경영 본격 추진

농어촌 탄소중립 등 ESG경영 실천해 농어촌 성장 계기 마련

 

한국농어촌공사(사장 김인식)는 16일 ‘농어촌愛 Green 가치 2030’을 비전으로 하는 경영선포식을 갖고 본격적인 ESG 경영체제에 돌입했다.

 

이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탄소중립을 비롯한 환경문제와 안전 등이 주요 이슈로 대두되는 가운데, 지속가능한 농업을 위해서는 농어촌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는 공사의 역할이 요구되고 있기 때문이다.

 

공사는 올해 초 KRC혁신뉴딜전략을 수립하여 그린 경제와 상생 플랫폼 등 ESG추진 기반을 마련한데 이어, 이를 발판으로 녹색사회, 포용사회, 투명사회를 핵심가치로 농어촌을 위한 ESG경영을 추진한다.

 

◇ ESG경영 부문별 추진전략

 

환경부문에서는 농어촌 탄소중립을 선도하는 ECO전략을 추진한다.

 

Energy...공사는 오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264만톤 감축을 목표로 농업생산기반시설을 활용한 재생에너지사업을 확대하고, 벼 재배 물관리 방식 개선으로 농업 온실가스 저감 노력에 힘쓸 예정이다.

 

Carbon Zero...전국 167개 시군의 511개소 농업용수 공급지역을 대상으로 한 기후변화 취약성 평가를 통해 가뭄·홍수·수질 등에 대비한 시설물 안정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기후환경영향평가제도를 도입해 사업계획 단계부터 전 과정에 거쳐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탄소배출권 거래 활성화를 위한 농어가 지원을 계속해 나갈 계획이다.

 

Operation...에너지 절약과 자원순환, 친환경차 도입 등 녹색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활동과 함께, 농어촌 생태복원력을 높이기 위한 야생동식물 서식지 복원과 어도개보수를 추진하고, 깨끗한 용수 공급을 위해 수질측정망 강화와 친환경 지하댐 개발 등도 추진한다.

 

 사회부문에서는 안전하고 행복한 삶이 있는 농어촌을 만들기 위한 농어촌 포용HUG전략을 추진할 예정이다.

 

Hope...농어촌 고령화와 취약계층 소득 기반 약화 등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농어촌의 미래를 이끌 핵심인력을 육성하고, 저소득 농업인을 위한 시설물 협동조합 설립을 지원해 농어촌 희망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방안이다.

 

Upgrade...공간 디자인을 통한 생활SOC 개선과 함께, 사회적 농장 육성으로 취약계층의 사회적 자립을 지원하고, 다양한 재능나눔으로 농어촌 공동체 회복을 도우며 주민들의 삶의 질을 한 단계 올린다는 구상이다.

 

Guard...또한, 기후변화로 인한 자연재해 극복을 위해 재난관리 스마트 시스템을 구축하고 적시적기 대응이 가능한 현장 안전관리 체계를 고도화하고 국민의 생명과 행복을 지키는 안전지킴이 역할도 강화할 방침이다.

 

 

지배구조 부문에서는 투명한 경영과 부패방지 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대국민 소통채널 120개를 구축해 농어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공영기업을 실현한다는 방안이다.

 

먼저, 중앙정책과 지역농정의 요구를 유기적으로 연계하고 균형 있는 농정 추진을 위해 다양한 소통채널을 구축해 농정사각지대를 해소할 계획이다.

 

열린 경영을 위해 공사 결산보고서에 ESG활동성과 정보를 제공하고 공사가 보유한 자원과 사업에 대한 데이터 개방을 확대할 예정이다.

 

국민에게 신뢰받는 청렴윤리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윤리기준을 강화하고 실효성 있는 핀셋형 청렴대책과 고객 참여형 청렴제도를 활성화 해 나갈 계획이다.

 

김인식 사장은 “ESG경영은 지속가능한 성장에 반드시 필요한 일인 만큼 공사가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여 새로운 농어촌을 위한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겠다”며 “이에 따른 모든 성과가 농어민에게 환원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나하은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대아청과, '농어촌상생협력기금' 1억원 출연
호반그룹 계열 대아청과(주) (대표이사 이상용)가 농어촌상생협력기금 1억원을 출연하고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과 출연 협약식을 가졌다. 대아청과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상생협력기금 협약식에는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조태용 본부장, 이상용 대표 및 대아청과 임직원들이 참석했다. 대아청과와 호반그룹은 2021년 도매시장법인 최초로 농어촌상생협력기금을 출연하는 등 평소 사회적 약자와의 동행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농산물 지원, 자연재해 복구지원, 봉사활동을 꾸준하게 이어왔다. 이번 출연 기금도 판매부진 농산물 소비촉진 사업, 자연재해 피해농가 복구 지원, 농산물 생산 시설 지원, 취약계층 농산물 무료 지원, 농촌지역 살리기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조태용 본부장은 “호반그룹과 대아청과는 2021년부터 농어촌 지역과의 상생을 위해 기금을 출연해 농업농촌 지원사업에 활용되어 왔다”며, “호반그룹과 대아청과의 농업농촌 지원 활동은 도매시장 업계에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대아청과 이상용 대표이사는 “호반그룹은 임직원 봉사단 ‘호반사랑나눔이’가 활동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나눔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대아청과에서도 농업분야에 나눔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