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신기술

약용작물 ‘백출’ 논 대체작목 가능성 확인

강원도농업기술원, 위장을 튼튼하게! ‘백출’ 재배기술 개발

URL복사

강원도농업기술원(원장 최종태) 인삼약초연구소에서는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어 위장병, 위염 등 소화기질환에 주로 이용하며, 기침, 가래가 심해질 때도 효과가 있어 ‘백출’이라는 생약으로 알려졌으며 봄에는 어린순을 나물로도 이용하는 ‘큰꽃삽주’의 강원 북부지역 논 대체작목으로서 재배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각종 전염병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건강 기능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국내산 약초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 증가 추세이다.

 

이에 강원도농업기술원 인삼약초연구소에서는 강원도의 지리적, 기후적 특성에 알맞으며 논 대체작목으로도 식재가 가능한 백출의 육묘 및 재배기술을 개발하였다.

 

백출는 인체의 생리기능과 체력증강을 도와주고 식욕부진 및 소화기 질환에 좋으며 감기에도 효과가 있는 2년생 약초로 주로 경북지역을 중심으로 재배가 되었던 작물로 기후변화로 인해 작물적지가 북상하면서 강원 북부지역에서도 재배가 가능해졌다.

 

강원도에 맞는 백출 육묘 및 생산기술을 개발한 결과 162공 플러그트레이에서 60일 육묘한 후 4월 하순 정식 시 29% 수량이 증가하였고 또한 논토양을 심토파쇄기를 이용하여 깊이갈이를 한 후 이랑의 높이를 높여 식재하면 품질이 좋은 백출을 논에서도 생산할 수 있어 논 대체작목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개발된 기술을 농가에서 직접 실증시험을 한 결과 올 여름 긴 장마와 집중호우에도 피해 없이 1년생임에도 불구하고 10a 기준 상품에 해당되는 건근경이 199kg 수확되어 논 대체작목으로 재배 가능성이 다시 한 번 입증되었다.

 

또한 안전한 국내산 한약재 생산 및 유통 확대를 위해 인삼 약초연구소에서는 쉽게 구할 수 없었던 약초 종묘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공정육묘장을 신축하였고 내년 봄부터 백출을 비롯한 다양한 약용작물의 보급에도 힘쓸 예정이다. 나하은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코로나19 여파로 경마중단… ‘축발기금’ 고갈 현실화
[특/별/기/획] 말산업 긴급진단… ‘축발기금’ 고갈예고로 축산업 최대 위기! -축발기금 출연금 막히면 국내 축산·말 생산 농가 생계위협 직면과 농축산업 붕괴 위기 -초중고교 무상우유급식 차질과 국내 축산업 경쟁력 상실 우려까지 파장 일파만파 -마사회 최근 5년간, 연평균 축발기금 출연 규모 1,558억원 -매년 정례적 납부 기금은 경마사업 통한 한국마사회 출연금 유일 -축발기금 출연재원 한국마사회 납입금 약 3조원… FTA지원 등 한시적 정부출연금 1.2조원 ◇ 축발기금은 축산업 발전의 원동력 축산발전기금은 축산업 발전과 축산물의 원활한 수급·가격 안정을 위한 재원 마련을 위해 축산법 제47조에 근거 설치되었으며, ‘74년 한국마사회의 특별적립금을 재원으로 설치된 ‘축산진흥기금’을 모태로 운영되고 있는 상황이다. 축산법 제44조는 축발기금의 재원마련은 ▲정부의 보조금 또는 출연금, ▲한국마사회의 납입금, ▲축산물 수입이익금, ▲차입금, ▲초지법에 따른 대체초지 조성비, ▲기금운영 수익금 등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19년 말 기준 총 9.8조원을 조성해 놨다. 또 축산법 제47조에서는 축산발전기금 용도를 ▲축산업 구조 개선과 생산성 향상, ▲가축과 축산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