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정보

국가식품클러스터 청년창업·벤처 IR 데모데이 성황리 개최

유망 식품창업·벤처기업의 데모데이를 통해 투자유치 지원 및 기업홍보
개인투자조합 및 TIPS 운영사 다수 참여를 통해 식품창업 성공사례 창출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이사장 윤태진, 이하 진흥원)은 지난 22일 전북 익산 진흥원 본원에서 2020 국가식품클러스터 청년창업·벤처 IR 데모데이를 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와 공동으로 개최하였다.

 

식품 스타트업 지원을 위한 ‘청년식품창업Lab’ 참여팀과 유망기업으로 성장 중인 식품벤처센터 보육기업의 투자유치를 위해 두 달여간 비즈니스모델 고도화, 전문투자사 멘토링과 모의데모데이를 통과한 최종 6개사가 본 행사에 참여하였다.

 

투자사가 궁금해하고 원하는 답을 제공하기 위한 기업자료를 준비하고, 시제품과 판매 중인 제품을 직접 전시하고 시식회를 진행하여 제품의 사업성과 잠재력도 같이 검증받았다.

 

이번 행사는 전북 대표기업 육성과 투자 활성화를 위한 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의 ‘수요피칭마루’와 연계하였고, 참여 기업들은 농업정책보험금융원, AAI 엔젤투자클럽, 전북기술지주의 투자자 심사와 멘토링을 통해 아낌없는 조언을 제공받았다.

 

그리고, 한국과학기술지주, 미래과학기술지주, 아이빌트 세종 등 다수의 TIPS운영사 심사역과 충남대 창업재단, 로우파트너스 등 투자조합을 보유한 액셀러레이터의 참여를 통해 투자협의 등 협력 네트워크를 진행하였다. 또한 창업지원사업을 운영 중인 한국수자원공사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팀장도 행사에 참여하여 기업발굴 및 사업연계 가능성을 타진하였다.

 

또한 이번 행사는 단순 오프라인 행사에 그치지 않고 기업별 IR 영상제작(기업현황 및 제품소개)을 통해 국내 주요 투자사(엔젤, AC 및 VC 등)들에 발송하여 투자기회를 확대하여, 실질적인 기업 투자유치 성과가 창출될 수 있도록 후속 연계지원도 강화할 예정이다.

 

청년식품창업 LAB을 수료하고 식품벤처센터에 입주한 리발란스케이 구자곤 대표(개인맞춤형 다이어트제품 식품회사)는 “공장 설비증설과 부지매입을 위한 투자자금 확보가 필요한 시점에 식품기업만을 위한 체계화된 지원과 행사가 전무하여 막막하였으나, 본 행사를 통해 투자유치 뿐 아니라 기업성장을 위한 로드맵 기획에도 큰 도움이 되었다”고 행사소감을 전했다.

 

진흥원 윤태진 이사장은 “식품분야 스타트업들이 자금압박 등으로 고통을 겪는 데스밸리 구간을 수월하게 극복할 수 있도록 우리 진흥원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식품관련 기술센터와 전문인력, 그리고 국내 투자관련 기관 등을 활용하여 앞으로도 식품창업·벤처기업들이 성장하는데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나하은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건강&치유여행

더보기
한우자조금, ‘한우 생고기’ 신선함이 만든 최고의 맛과 풍미
‘뭉텅뭉텅 썰어낸다’는 경상도 사투리에서 유래한 한우 뭉티기는 당일 도축한 한우 고기를 썰어 기름장이나 초고추장에 찍어 먹는 우리 고유의 생고기 문화다. 일반적으로 ‘한우 생고기’라 불리며, 도축 직후 사후 강직이 해제되지 않아 쫄깃하고 찰진 식감과 깊고 진한 풍미를 가장 생생하게 즐길 수 있다. 이처럼 신선함이 생명인 한우 생고기의 차별화된 우수성을 과학적으로 규명하기 위해,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와 공주대학교 동물자원학과(책임연구원 김학연)는 ‘한우 생고기 특성과 차별화 규명 연구’를 진행했다. 그 결과, 도축 24시간 이내의 한우 생고기가 식감·풍미·위생성 등 모든 항목에서 뛰어난 품질을 보였으며, 이는 감각에 의존해왔던 ‘신선함의 기준’을 과학적으로 증명하고, 한우의 우수성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고기는 도축과 동시에 빠르게 변화한다. 근육이 서서히 수축하고 단백질 구조가 바뀌면서 시간이 지날수록 탄력과 촉촉함이 줄어든다. 이에 공주대학교 연구팀은 도축 후 시간 경과에 따른 한우 생고기의 변화를 과학적으로 분석했다. 도축 후 24시간 이내의 한우 생고기는 수분 보유력과 탄력이 뛰어나 씹을수록 육즙이 풍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시기는 과학적으로 ‘사후강직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대아청과, 제주 월동채소 경쟁력 강화 현장 간담회 개최
서울 가락시장 대아청과(주) (대표이사 이상용)는 11월 3일과 5일 제주 월동채소 생산자들을 대상으로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가락시장 대아청과 경매 현장에서 열린 이번 간담회에서는 본격적인 출하 시기를 앞둔 제주 월동채소의 작황과 현장의 어려움을 청취하고, 최근 품목별 거래 동향, 농산물 소비 트렌드, 선별 방법 등을 공유하며 제주 농산물의 판매 활성화를 위해 머리를 맞댔다. 간담회에는 제주 한림읍 양배추 생산자협의회 25명과 성산읍 무 생산자협의회 40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채소2동 경매 현장을 둘러본 뒤, 우수품 기준과 월동채소 출하시기 등 농산물 유통 전반에 대한 정보를 공유했다. 이상용 대표는 “제주 농산물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청정 제주의 이미지를 농산물에 접목한 상품화 과정을 통해 우수한 제주 농산물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것과 소비자가 원하는 시기에 필요한 양의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대아청과는 산지에서 필요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며, 제주 농산물의 판매 활성화와 경쟁력 제고에 적극 협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아청과는 지난 7월 제주 농업현장을 방문해 비료, 농약, 포장재 등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