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경제

제9회 녹색문학상 작품 공모

6월 말까지...숲사랑·생명존중·녹색환경보전 주제로 국민 정서 녹화한 작품

산림청(청장 박종호)은 5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2020년 제9회 녹색문학상 작품을 공모한다고 27일 밝혔다.

 

녹색문학상은 숲사랑·생명존중·녹색환경보전의 가치와 중요성을 주제로 한 문학작품 중 국민의 정서 녹화에 크게 공헌한 작품을 선정하여 수상하고 있다.

응모 대상은 최근 3년간(2017.7.1.∼2020.6.30.) 최초 출간된 시·시조·동시·소설·동화·희곡·수필 장르의 작품집, 단행본이다.

 

녹색문학상 후보 추천은 문학단체·출판사, 문학 관련 학과가 설치되어 있는 대학(교)의 총장·전공 교수 등과 작가 자신을 포함한 일반 국민 누구나 할 수 있다.

추천 기한은 6월 30일까지이며, 9월 30일에는 선정 결과를 발표하고 11월 초 시상식을 개최한다.

 

추천서 양식은 (사)한국산림문학회 누리집 공지사항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녹색문학상을 운영하는 (사)한국산림문학회는 전문 운영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수상자 1인을 선정하고 상금 3천만 원을 수여한다.

 

역대 수상자는 2012년 1회 박희진 시인(‘산·폭포·정자·소나무’ 중 ‘낙산사 의상대 노송 일출’, ‘거연정’), 2013년 2회 현길언 소설가(‘숲의 왕국’), 2014년 3회 조병무 시인(‘숲과의 만남’ 중 ‘숲의 소리를 들었는가’, ‘산을 오르다 보면’), 이용직 소설가(‘편백숲에 부는 바람’), 2015년 4회 김후란 시인(‘비밀의 숲’ 중 ‘비밀의 숲’), 2016년 5회 이순원 소설가(‘백 년을 함께한 나무’), 2017년 6회 임보 시인(‘산상문답’), 김호운 소설가(‘스웨덴 숲속에서 온 달라헤스트’), 2018년 7회 조연환 시인(‘너, 이팝나무 같은 사람아!’), 홍성암 소설가(‘한송사의 숲’), 2019년 8회 이병철 시인(‘신령한 짐승을 위하여’), 정두리 시인(‘별에서 온 나무’)이다.

 

 

산림청 송경호 산림휴양등산과장은 “많은 산림문학 작품이 응모되어 국민들이 숲을 통해 더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농업 ‘비대면·디지털 조사원’ 대폭 모집
강원도농업기술원(원장 최종태)에서는 스마트농업전문가 육성사업으로 시설작목(토마토, 파프리카), 노지작목(배추), 축산(한우)의 생육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하여 50명에 대한 원서접수(7.2.~7.15.)와 비대면 농산물소득조사 지원체계 구축사업으로 조사요원 18명에 대한 원서접수(7.2.~7.8.)를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고 중에 있다. 이번 채용공고는 농촌진흥청에서 코로나19 대응 공공일자리 제공을 위한 비대면·디지털 공공 일자리 창출을 위하여 농업 빅데이터의 체계적 수집·분석을 통한 스마트농업 기반 구축 및 체계적 인력양성으로 청년층의 스마트팜 창농, 컨설팅, 기업체 취업 등 일자리 창출 활성화와 비대면 시대에 맞는 농산물 소득조사 지원체계 구축을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향후 농축산물의 수급 불균형 문제 해결 등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속한 농정 의사결정 지원 및 수확량 변동 관리 기술 개발과 지속가능한 농식품산업 기반 중 하나인 스마트팜의 품목별·유형별 모델 개발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생산성 향상 모델(AI) 등의 개발에 활용할 계획이다. 최종태 강원도농업기술원장은 “이번 채용을 계기로 강원도 지역 청년층의 미래 대응 양질의 일자리 창출 및 스마트농업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