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뉴스

국가식품클러스터지원센터가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으로 기관명 변경

4건의 신규사업(국비682억 확보)을 통해 ‘23년까지 기업지원시설(6개→11)확대, 기술지원 대상도 전국 확대예정
산업단지 준공 이후 지속적인 투자유치 여건개선으로 분양율 50% 넘어
식품클러스터 입주기업 법인세 5년간 감면 혜택 통해 기업유치 탄력 기대

국가식품클러스터지원센터(이사장 윤태진, 이하 ‘지원센터’)가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이하 ‘진흥원’)으로 기관명을 변경하고 ‘식품산업 혁신성장의 메카‘라는 비전으로 새롭게 출발한다.

2020년 1월 9일 식품산업진흥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국가식품클러스터지원센터의 명칭변경 뿐만 아니라 정부나 지자체로부터 출연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명확한 근거도 마련되었다.

 

이춘석 의원이 발의한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이 20대 마지막 정기국회에서 통과됨에 따라 국가식품클러스터 입주기업의 법인세도 5년간 감면되어 기업유치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 법안은 ‘20년 1월 1일 이후 과세표준 신고분부터 적용되기 때문에 기존에 투자한 입주기업들도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국가식품클러스터 내 사업장에서 최초로 소득이 발생한 과세연도 개시일부터 법인세를 3년간 100%, 이후 2년간 50%를 감면받는다.

 

국가식품클러스터의 육성 및 관리와 기업지원을 위하여 2011년 설립된 진흥원은 2016년 6대기업지원시설이 준공됨에 따라 경기 과천에서 전북 익산으로 기관이전을 완료하였고, 기획재정부로부터 신규 공공기관으로 지정(‘19. 2.)된 이후, 국정감사, 경영평가, 경영공시, 고객만족도 조사 등을 통해 기관운영에 대한 공공성과 투명성도 강화 하였다.

진흥원은 최근 개소한 소스산업화센터(19.11.)와 4건의 신규사업(국비 682억원) 확보를 통해 2023년까지 기존 6개의 기업지원시설을 11개로 확대하여 ‘창업에서 글로벌기업으로 성장생태계 조성’ 기반을 완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2020년 HMR기술지원센터를 시작으로 농식품원료중계공급센터(‘21년), 기능성식품제형센터(’22년), 청년식품창업센터(‘23년)가 차례로 구축 되어 명실상부한 국내 식품산업 진흥기관으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또한 식품분야로는 최초로 국제물류운송협회로부터 ISTA인증(‘19.11.)과 우수동물실험시설(KELAF) 지정(’19.11) 등을 통해 기관의 대외 신뢰도가 한층 높아짐에 따라 기술지원 대상도 전국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그동안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시제품생산, 시험검사분석, 장비공동활용 등 총 1만 건 이상의 기술지원을 실시하였으며, 판로지원, 취업인턴, 비즈니스 상담 등을 통해 식품기업을 위한 종합지원시스템을 마련하였고, 자가품질검사와 GLP기관 지정, 임가공 및 OEM생산 확대로 장비활용률을 높이고 단계적인 자립화를 통해 끊임없는 기관혁신도 진행할 계획이다.

 

국가식품클러스터 산업단지가 준공(‘17,12.)된 이후, 전사적인 투자유치 활동과 분양대금 무이자 전환 등 지속적인 투자유치 여건 개선을 통해 현재 90개(국내89, 외국1)기업을 유치(분양율 51%)하여 33개의 기업이 가동하고 11개 기업이 착공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도 나타나고 있다.

 

대표적인 식품기업인 풀무원 식품의 경우 글로벌 김치전문 제조시설을 통해 국내산 원재료를 활용한 한국산 김치를 미국에 수출하여 월마트 등 메인 시장 점유율 1위에 등극하기도 하였다.

 

또한 식품창업 아이디어가 있는 대학생·청년 등을 대상으로 첨단 장비와 공간을 4개월간 무상으로 제공하는 청년식품창업Lab운영을 통해 48팀을 지원하여 28개 팀이 창업·사업화에 성공하는 등 정부 혁신성과를 창출하는 데도 앞장서고 있다.

 

진흥원 윤태진 이사장은 “이번 기관명칭 변경을 통해 외형적 성장뿐만 아니라 미래기술을 선도하고, 식품산업 혁신성장을 이끄는 공공기관으로서의 역할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시경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대아청과, '농어촌상생협력기금' 1억원 출연
호반그룹 계열 대아청과(주) (대표이사 이상용)가 농어촌상생협력기금 1억원을 출연하고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과 출연 협약식을 가졌다. 대아청과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상생협력기금 협약식에는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조태용 본부장, 이상용 대표 및 대아청과 임직원들이 참석했다. 대아청과와 호반그룹은 2021년 도매시장법인 최초로 농어촌상생협력기금을 출연하는 등 평소 사회적 약자와의 동행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농산물 지원, 자연재해 복구지원, 봉사활동을 꾸준하게 이어왔다. 이번 출연 기금도 판매부진 농산물 소비촉진 사업, 자연재해 피해농가 복구 지원, 농산물 생산 시설 지원, 취약계층 농산물 무료 지원, 농촌지역 살리기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조태용 본부장은 “호반그룹과 대아청과는 2021년부터 농어촌 지역과의 상생을 위해 기금을 출연해 농업농촌 지원사업에 활용되어 왔다”며, “호반그룹과 대아청과의 농업농촌 지원 활동은 도매시장 업계에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대아청과 이상용 대표이사는 “호반그룹은 임직원 봉사단 ‘호반사랑나눔이’가 활동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나눔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대아청과에서도 농업분야에 나눔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