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뉴스

경마기수협회, 마사회와 경마제도 개선관련 합의

상금 경쟁성 완화, 기수 생활 안정성 확대, 부정 지시자 면허취소, 개업 심사제도 개선 등 

한국경마기수협회(협회장 신형철)가 한국마사회(회장 김낙순)와 12월 26일(목) 기수협회회관에서 “경쟁성 완화와 기수들의 생활안정을 위한 제도 개선"에 전격 합의했다.

 

김낙순 회장은 한국경마기수협회와 경마제도 개선 합의에 앞서 “故 문중원 기수 사망에 대해 유족에게 깊은 애도의 마음을 전하고, 불행한 사태가 발생한 것에 대해 경마관계자 그리고 경마팬, 국민 여러분들께 사과 드린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국마사회는 경마산업 경쟁력 확대를 통해 말 관련 산업 전반에 걸쳐 성과를 창출한 측면은 있으나, 지난 11월 부산경마공원 故문중원 기수의 사망을 계기로 경쟁력 확대에 따른 부작용에 대한 경마관계자 의견수렴에 착수했다.

 

이를 위해 서울, 부경, 제주의 경마관계자와 약 2주간에 걸친 설문조사와 총 9회에 걸친 경마관계자 상생발전위원회를 개최하였고, 기수협회는 각 지부단위 총회 등을 거쳐 제도 개선안에 대한 의견을 듣고 금일 한국경마기수협회가 대표하여 경마제도 개선안을 20년 1.1일부 시행키로 합의하였다.  

합의 내용은 우선 경마의 경쟁성 완화의 핵심인 승자독식의 경마상금 구조 개선이다. 경마관계자의 생활안정성 강화를 위해 상금 비율 조정 등을 통해 경쟁성을 완화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순위(1∼5위)에 따라 지급되는 순위상금의 1위 비중을 낮추고 하위순위 상금을 상향하는 등 상금 편중현상을 완화하여 기수, 말관리사, 조교사 등 경주마관계자의 소득안정성을 강화한다는 것이다.  

 

또한 기수의 생활안정을 위해 상위권 기수의 기승횟수 제한, 기승 기회 균등화를 통한 소득안정화 기반을 만들고, 최소 경주 참여만으로도 최저 생계비를 훨씬 상회하는 수입이 가능하도록 상금구조를 개선한다는 것이다.  

 

故 문중원 기수의 유서에서 언급된 “조교사 개업 심사”의 객관성과 투명성도 강화한다. 심사위원회의 외부 위원비율 과반수 이상 확대, 위원장 외부인 선임, 외부 참관인 제도 도입 등을 통해 심사위원회 제도의 투명성을 강화한다는 것이다.

 

조교사 면허와 개업의 이중절차, 개업 대기기간 해소 등 보다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외부 마사제도 도입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부당 작전지시 등 경마의 공정성 확보와 기수들의 경주참여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조교사나 마주의 부당지시에 대한 신고 포상금을 최대 5억 원까지 확대하고, 신고제도 활성화를 통해 부당 지시자는 최고 수위인 면허취소 등의 제재가 처분토록 할 예정이다. 공익신고자에 대해서는 사업장 이동 등 보호 프로그램도 함께 시행하여 경마의 공정성‧투명성을 더욱 강화한다는 것이다.  

 

한국경마기수협회 신형철 회장은 “금번 마사회의 제도개선은 경마시행 역사상 최초라고 볼 수 있을 만큼 경쟁성을 축소하고 경주마관계자의 소득 안정성에 방점을 둔 것 같다.”며, “기수협회도 본업인 기수로 돌아가 국민들에게 최고의 경주로 보답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김낙순 마사회장은 “유족과 기수협회가 요구했던 가장 핵심적인 사안인 경마제도 개선이 합의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면서 ”앞으로도 국민의 눈높이와 사회적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향후 경찰수사를 통해 철저한 진상조사가 되도록 협조하고 책임자 및 부정행위자 관련자는 수사결과에 따라 엄중하게 조치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한국마사회와 한국경마기수협회 간 경마제도 개선 합의는 과천 기수회관에서 한국경마기수협회장(신형철) 등 회원 30여명 참석하여 약 1시간동안 진행되었으며, 마주협회, 조교사협회 등 관련단체도 제도개선 합의에 지지 의사를 표명하였다.    

 

한국마사회는 ’이번 합의된 경마제도 개선내용은 2020년 경마정책에 반영되어 20년 1.1부터 즉시 시행될 예정이며, 향후 기수협회 등 경마유관단체와는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미래 동반성장의 기반을 만들도록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강성수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벚꽃 언제필까?...전국 휴양림 벚꽃 개화시기 소개
산림청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소장 김명종)는 19일 벚꽃 개화 시기가 가까워짐에 따라 국립자연휴양림 벚꽃 명소를 소개했다. 전국 45개 국립자연휴양림은 대부분 도회지를 벗어난 교외에 있어 상춘객으로 붐비는 관광지와 달리 고즈넉한 분위기 속에서 벚꽃을 감상할 수 있다. 충남 서천의 희리산해송자연휴양림과 충남 서산의 용현자연휴양림은 대표적인 벚꽃 성지이다. ‘벚꽃 비’를 맞으며 맛보는 야영의 즐거움은 일상의 시름을 씻어내기에 충분하다. 경북 영덕 칠보산자연휴양림과 전남 순천 낙안민속휴양림은 진입로부터 늘어선 벚나무들이 터널을 이루며 휴양객을 맞이한다. 충북 청주의 상당산성자연휴양림은 연분홍 벚꽃과 노란 개나리가 함께 펴 봄 분위기를 돋우고, 강원 원주의 백운산자연휴양림은 시원한 계곡 주변으로 핀 산벚꽃이 이색적이다. 이 밖에 용화산, 운장산, 유명산, 지리산, 황정산자연휴양림 등도 벚꽃 명소이다. 전국 국립자연휴양림의 야영장이나 객실을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은 ‘숲나들e’에서 예약하면 된다. 김명종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장은 “자연휴양림을 찾는 국민들이 고즈넉한 숲속에서 휴식하며 일상으로 돌아갈 활력을 얻으시길 바란다”라며, “아울러, 연간 산불의 50% 이상이 건조한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