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경제

대한민국 최고 '농업기술명인’ 찾는다

URL복사

- 식량, 채소, 과수, 화훼ㆍ특작, 축산 부문 각 1명 선발… 5월 28일까지 접수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5월 28일까지 ‘대한민국 최고농업기술명인(이하 ‘농업기술명인’)’ 발굴을 위한 공모를 추진한다.

농업기술명인은 20년 이상의 영농경력과 객관적으로 증빙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농업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역 농업‧농촌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농업인을 의미한다. 

 

농촌진흥청은 2009년부터 식량, 채소, 과수, 화훼·특작, 축산 등 5개 분야에서 각 1명씩 농업기술명인을 선정하고 있으며, 지난해까지 총 56명이 선발됐다.

 

농업기술명인으로 선발되면 상금 500만원과 인증패, 핸드프린팅(기념손찍기) 동판 등을 수여하며, 생산하고 있는 농‧축산물에 대한민국 최고농업기술명인 인증표를 부착할 수 있다.

또한 정부혁신 가치 실현을 위해 농촌진흥청이 추진하는 신규 사업과 정책 발굴을 위한 자문위원으로도 참여할 수 있다.

 

농업기술명인 신청 대상은 전체 영농경력 20년 이상, 동일 영농분야 15년 이상의 경력을 증빙할 수 있는 농업인으로서, 농‧축산물 생산을 기본으로 하며 생산기술, 가공, 유통, 상품화 분야에서 최고수준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보유한 기술을 타 농업인에게 보급‧확산하여 농업발전에 기여하고 있어야 한다.

아울러 타 농가에 선진 기술지도 및 본인이 경영하는 농장을 현장 기술교육장으로 개방‧운영이 가능해야 한다.

 

접수기간은 5월 28일까지이며, 신청서는 각 시‧군(또는 특‧광역시) 농업기술센터를 방문하여 수령하거나 농촌진흥청 또는 각 시‧군(또는 특‧광역시) 농업기술센터 누리집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신청은 농업기술명인으로 선발되고자 하는 농업인이 직접 하거나 지방농촌진흥기관 또는 농업인단체 및 농업 관련 대학의 장이 추천할 수 있다.

신청자는 신청서와 증빙서류를 작성한 뒤 거주지 시‧군(또는 특‧광역시) 농업기술센터로 방문접수하면 된다.

최종선발은 서류와 현지심사를 거쳐 10월에 발표할 예정이며, 시상은 12월에 열리는 농촌진흥청 종합보고회에서 진행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기술보급과 조은희 과장은 “농업인의 자긍심을 높이고 미래농업 인재에게 귀감이 되는 ‘대한민국 최고농업기술명인’ 발굴을 위해 관련 제도를 발전시켜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대한민국 최고농업기술명인들의 자율모임인 ‘명인회’의 류지봉(2013년 선정, 채소(딸기), 봉농원 대표) 회장은 “독창적인 농업기술을 보유하고 농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는 농업인들의 많은 신청을 바라며, 다양한 작목의 명인들이 선발되어 함께 활동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고효율 단열 소재 ‘에어로겔’ 이용 다겹보온커튼 개발
- 농촌진흥청, 재배환경 개선·생산성 향상 기대… 21일 양평서 현장 연시회 열어 - '에어로겔'은 신소재로 매우 가볍고 다공성 구조로 단열 뛰어나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겨울철 온실 난방비를 줄이고 재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고효율 단열 소재 에어로겔을 이용한 다겹보온커튼을 개발했다. 겨울철 온실 내부 열은 60% 이상 피복재를 통해 새어나가기 때문에 피복면의 보온력을 높이기 위해 신경 써야 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보온커튼을 이용해 보온력을 높이고 있으나 기존 다겹보온커튼의 경우, 오랜시간 사용하면 내구성이 떨어지고 수분 흡수로 인한 과습, 중량 증가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기존 다겹보온커튼에서 사용하던 PE폼(폴리에틸렌 발포단열재), 화학솜을 에어로겔로 바꿔 온실 난방비용을 줄이고 작물 재배환경을 개선할 수 있도록 했다. 에어로겔은 머리카락 1만분의 1 굵기 실리카 성분 물질이 성글게 얽혀 이뤄진 신소재로 매우 가볍고 나노 크기의 다공성 구조로 인해 단열성이 뛰어나다. 에어로겔을 멜트블로운 부직포에 발포해 단열 특성을 높여 다겹보온커튼을 제작한 결과, 기존 다겹보온커튼 대비 단동온실 난방비를 15% 절감할 수 있었다. 에어로겔